고전문학 콘텐츠 -판소리소설 `춘향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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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1.고전이란?
2.고전의 재해석

2.본론
1.춘향전
2.쾌걸춘향
3.임권택 감독의 영화<춘향뎐>
4.춘향전이 다양하게 재해석되는 이유
5.고전의 콘덴츠 화를 통해 우리가 얻을 수 있는것
6.고전의 콘덴츠 화에서 중요한것

3.결론
본문내용
I. 서론
1. 고전이란?
고전의 사전적 의미는 “예로부터 전하여 내려오는 가치있고 훌륭한 문학”이라 정의할 수 있다. 즉, 오랫동안 많은 사람에게 널리 읽혀온 모범이 될 만한 문학이나 예술 작품이며, 인간의 희로애락을 담고 있는 원형적 성격을 가진 예로부터 전해오는 이야기로 해석할 수 있겠다.


2. 고전의 재해석
고전의 리메이크는 흥행의 보증이라는 말이 있듯이 시대와 상관없이 높은 관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일종의 스테디셀러와 같다고 볼 수도 있을 것이다. 허준, 대장금, 황진이와 같은 사극의 열풍이 가시지 않고 계속되고 있으며 미디어 시장에서 고전을 콘텐츠화 문화콘텐츠(Culture Content)란 창의력, 상상력을 원천으로 ‘문화적 요소’가 체계화되어 경제적 가치를 창출하는 문화상품(Cultural Commodity)을 의미한다. 문화콘텐츠의 창작 원천인 ‘문화적 요소’에는 생활양식, 전통문화, 예술, 이야기, 대중문화, 신화, 개인의 경험, 역사기록 등 다양한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한국 문화콘텐츠 진흥원)
하는 경우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를 토대로 우리는 고전작품이 콘텐츠화된 대표적인 예인 “춘향전”을 바탕으로 이에 대한 분석의 시간을 가지면서 고전의 콘텐츠화를 통해 얻으려는 것이 어떤 것인지, 나아갈 방향은 무엇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II. 본론
1. 춘향전
1) 줄거리
전라도 남원 부사의 아들 이몽룡이 방자와 광한루에 놀러 나왔을 때, 퇴기 월매의 딸 춘향은 향단을 데리고 그네를 뛰고 있었다. 이 광경을 본 이 도령은 춘향의 자태에 반해 백년 가약을 맺는다. 이 부사가 서울로 영전하게 되어 몽룡과 춘향은 이별한다. 신임 부사 변학도는 춘향에게 수청을 명하고, 춘향은 죽을 각오로 거절하여 옥에 갇힌다. 서울로 올라간 몽룡은 장원 급제하여 호남 지방에 암행어사로 내려와, 부사의 생일날 어사 출도를 단행하여 부사를 파직하고 춘향을 구해 행복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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