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0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접근에 관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A+맞았습니다.
목차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1) 음악예술행위의 사회적 성질
2) 음악의 사회학적 의미
2. 음악교육의 사회학적 목표
3. 음악적 행동에 영향을 주거나 작용하는 요인들
1) 행동양식의 선천성과 후천성
2) 행동양식의 생물학적 요인
3) 행동양식의 사회학적 요인
4) 사회화
5) 사회계층과 음악선호
본문내용
① 음악의 개념
-창작 예술로서 예술적 의미를 지닌 개념, 독자적이며 반복 불가.
-인간에게 유용한 사회적 의미를 가진 개념, 인간을 위해 유용한 기능적 역할의 성격을 하며 음악사회학에서 의미하는 음악의 사회적 가치이다.
② 음악과 사회와의 관계
-음악과 사회는 상호 작용하는 관계이다.
-음악은 그 사회와 시대의 사상 및 흐름, 예술적 사고를 대표한다. 음악은 인간과 동떨어진 유기체가 아니라 인간사회와의 밀접한 유대관계 속에서 변천, 발전, 지속한다.
③ ‘음악의 사회적 효용가치는 이데올로기적 성격과 관계한다’
-플라톤: 음악은 인간의 영혼에 덕을 부여하는데, 영혼은 사람의 정신적 부분을 대표하는 것으로서 음악으로 키워진 사람은 아름답고 선한 사람이 되므로 음악으로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
참고문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유아교육)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 교육계획이 각 유아에게 호기심과 의문을 가지고 접근할 수 있도록 환경을 제공한다. ⑧ 유아교육기관 내에서는 유아와 유아와의 생각을 서로 교환하고 비교할 수 있는 주위환경을 준비 한다.(2) 환경구성교실은 영유아가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협동하며, 독립적으로 활동하기도 하고, 많이 표현하고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는 곳이다. 교구들은 영유아의 기호, 관심, 발달적 요구에 맞는 풍부한 환경을 제공하며, 영유아의 문해기술 과정과 관련해 언어

  • [미디어교육]미디어교육의 개념,필요성, 미디어교육의 재정, 미디어교육과 미술교육,인터넷교육, 미디어교육의 고려사항,실천방안
  • 교육과정이 시급히 구성되어야 한다. 이제는 읽고, 쓰고, 듣고, 말하는 단선적 작용만으로 되는 것이 아니라, 본 것을 말하고, 들은 것을 영상으로 보여주고, 본 것을 쓰고, 읽은 것을 방송할 수 있는 여러 미디어들의 복합장르 형태의 상호작용 커뮤니케이션이 전면화 되고 있다. 학생들은 교사가 과제로 던진 문제에 대해, 정해진 답을 찾는 것이 아니라, 그 문제에 대한 자신의 접근방법과 해결과정에 대한 표상형식을 복합적으로 구성할 수 있는 능력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교육학적 입장에서는 교육의 대상으로서 아동의 개념을 정의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초등교육과정에 해당되는 시기, 즉 6~12세에 해당하는 연령층을 아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 이전의 시기는 아동기가 아닌 영아기로 규정하고 중, 고등학교 시기는 청소년기로 구분하고 있다.2. 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란 훈련되고 자격 있는 음악치료사가 즐겁고 창조적인 음악적 경험을 음악치료 대상자와 나눔으로써 음악치료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

  • [음악심리치료] 아동음악치료
  • 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의 개념과 정의음악치료: 대상자의 심리적, 신체적 정신적 이상상태를복원하고 유지시킬 목적으로 음악을 사용미국음악치료협회: 정신, 신체, 건강 복원을 유지향상시키기 위해 음악을 단계적으로 사용하는 것 한국음악치료협회: 체계적인 음악활동으로 신체, 정신기능을 향상시키는 음악의 전문분야 음악치료의 특징음악치료의 특징교육적, 재활적, 예방적, 정신치료적, 오락적, 적극적 치료방법고통과 스

  • 미술교육의 문제
  • 교육이 지닌 근본적인 문제를 살피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2. 미술교육론의 전개과정가. 창조주의 교육론의 전개과정 허버트 리드(H. Read 1893-1968)는 미술을 통하여 인간의 창조적 능력을 이끌어내 조화로운 인격을 형성하는 것이 미술교육의 목적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사회적 병리를 자발적 창조능력의 억압으로 보았기에 미술교육론을 한정된 범주에 머무르게 하지 않고 사회학적 문제들에 까지 확장시켰다. 반면 엘리어트 아이스너(E. W Eisner 1933 ~ )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