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운동기능학습에 있어서 학습이론의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17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교육심리학] 운동기능학습에 있어서 학습이론의 적용
- 본문내용
-
운동기능학습에 있어서 학습이론의 적용.
우리는 운동기능학습에 대해 지금까지 배운 학습이론을 적용하여 설명해 볼 수 있다. 여러 가지 운동기능 중에서 수영을 어떻게 학습하게 되는지에 대해 학습이론을 가지고 적용해 보도록 하겠다.
첫 번째로 Piaget의 이론에 적용하여 한 아이가 어떻게 수영을 학습하게 되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Piaget의 입장에서 학습이 되는 과정을 살펴보면, 그 아이는 학습하기 위해 먼저 불평형상태가 되어야 한다. 불평형상태가 되었다는 것은 자신이 기존에 가지고 있던 도식으로는 해석이 되지 않아 불편함을 느끼는 상태가 된 것을 말한다. 만약 자유형만 할 줄 아는 아이가 배영을 배우려고 한다면, 그는 먼저 자신이 가지고 있던 자유형이라는 도식과 다르기 때문에 배영을 그 도식으로 완전히 해석하지 못하고 그것에 대해 불편함을 느끼게 된다. 즉 그 아이는 자신이 알고 있는 도식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으므로 사고와 행동이 일치되도록 조화시키기 위해 배영을 학습하려는 동기를 가지게 된다.
배영을 배우기 위해서는 원래 가지고 있던 도식을 조절하게 된다. 우선 “자유형과 마찬가지로 팔을 돌리고 발을 수면의 아래, 위로 차면서 전진해야한다” 는 도식은 같으므로 동화가 가능하다. 그러나 현재의 도식으로 설명할 수 없는 점인 “배영은 자유형과 반대로 누워서 팔을 젓는다”는 것은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서 조절을 해야 한다.
이렇듯 동화와 조절을 이용해 현존의 도식과 함께 새로운 도식을 가지고 해석이 가능해지면 그것은 배영이라는 수영법을 학습하게 되는 것이다. 만약 평형을 배운다면 전혀 다른 새로운 도식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