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교사의 자질과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9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97로 열면 안열려요.....
2002로 열어야지 되요 평가한님..
사기라니 이런...
목차
제1절 교직의 이해

1.교육․교직․교사의 중요성

2.교직의 일반적 특성

3.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제2절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교사의 자질

2. 선호하는 교사의 특성

3. 교사의 역할
본문내용
제1절 교직의 이해

1.교육․교직․교사의 중요성

교육과 인간의 삶은 서로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교육은 하나의 미성숙한 인간이 성숙한 인간으로 발전하여 ‘행복한’삶을 영위하도록 돕는 과정이며 인간은 교육을 통해서만이 인생을 보다 의미롭게 살아갈 수가 있다. 한마디로 인간참고문헌 :
신붕섭, 윤운성, 강태훈, 김정겸(1994), 교육학개론, 서울:양서원
은 교육을 통해서 삶의 유지와 개선을 이룰 수 있고 궁극적으로 자신의 가치를 발견하고 이를 실현시킬 수 있게 된다. 이렇게 볼 때 교육은 사람으로 하여금 더 향상된 삶을 살도록 하는 기본적인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인간의 귄리를 신장시켜 부는 중요한 사회적 장치라고 볼 수 있다.
뿐만 아니라, 교육은 집단적인 인간생활, 즉 사회 와 국가의 유지발전을 위해서도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기능을 담당한다. 1980년대에 접어들면서 특히 많은 나라들이 국가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우선 교육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대대적인 교육개혁을 단행하는 것은 국가적인 측면에서 교육의 중요성을 설명하는 단적인 증거가 된다. 여하튼 교육은 개인의 삶의 질을 개선시켜주는 인간귄리 신장의 통로가 되며 사회나 국가의 진보와 발전을 위한 필수적인 장치라고 볼 수 있다.
개인적으로나 사회적으로 이처럼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는 교직은 다른 어느 직업보다 가치롭고 없어서는 안될 직업이며 그런고로 교직을 생애의 직업으로 삼고 있는 교사는 그만큼 중요한 사명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거짓 자료 입니다.. 다운 받으니 백지 상태
  • 007as***
    (2004.03.28 11:50:34)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교사의 자질을 향상시킨다.⑤ 내신제도를 선용한다.⑥ 교육시설을 개선한다.(3) 사회교육1) 매스컴을 교육적으로 재편성하고 사회의 교육적 분위기를 일신하도록 한다.2) 사회교육기관의 교육기능을 강화한다.가정, 학교, 사회 모두가 전인교육을 위해서 노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전인교육은 학교에서만 담당할 수 없으며 또한 교육적 분위기가 학교에서만 국한되어서는 안되기 때문이다.제9장 교사론1. 전문직으로서의 교원●교원: 전문직으로

  • 보육학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보육학개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대해 설명하시오.목차1. 보육교사의 역할1.1 안전한 환경 제공1.2 정서적 지원1.3 학습과 발달 촉진1.4 사회성 발달 지원1.5 부모 및 보호자와의 협력2. 보육교사의 필요 자질2.1 인내심과 이해심2.2 커뮤니케이션 능력2.3 창의성과 유연성2.4 전문 지식과 지속적인 학습2.5 리더십과 팀워크서론보육교사는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는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합니다. 이는단순히 아이들을 돌보고

  • (A+ 레포트,시험대비) [유아교육개론] 유아교사의 전문성
  • 교사교육, 부모교육 등을 종합적으로 연구하는 전문 분야이다. 이러한 유아교육의 전문성은 특히 유아교사의 전문성에 의해 결정된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유아교사들은 단순히 보호와 양육과 같은 수동적인 역할만을 하는 것이 아니라 유아의 발달을 촉진하고 미래를 준비시키는 데 결정적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유아교사에게 좀 더 풍부한 지식과 적절한 자질을 갖춘 전문성 발달이 요구되고 있다. 유아교육을 담당하고 있는 교사가 전문가인가에

  • 교육학 학교교육과 체벌
  • 교사들의 자질 평가도 중요하지만 학생들의 자율성 향상에도 노력해야 한다.4. 체벌을 바라보는 관점그렇다면 체벌에 대한 학생, 학부모의 입장은 어떠한가? http://www.ymca.or.kr/admin/datalibrary 학생의 관점, http://www.sarangbang.or.kr/kr/info/hrinput/ 아동의 체벌에 관한 논의『98년 서울시소재 19개 고등학교2학년 학생 1007명을 대상으로 체벌 경험 및 효과에 대해 면접조사를 실시한 결과, 73.4%가 체벌 경험 있고, 체벌 효과에 대해서는 19.6%만이 효과가 있다고 답

  •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을 담당할 교사의 자세
  • 자질이 필요하다. 각 아동들은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각 아동에게 적합한 교수 학습 전략은 다르다. 그래서 직접교수법이 적절한 학생들은 내용조직과 계열 방법, 내용제시 방법 등으로 수업을 제시하고, 정신지체 장애 아동이나 학습장애 아동들과 같이 일반적인 교수방법이 적절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는 또래지도 및 협동학습 적용방법을 적용해야 한다. 또래지도 및, 협동학습 적용방법은 장애 학생에게 비 장애 또래를 활용하여 교사역할의 일부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