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교육론] 문화적 관점에서 본 청소년의 외모 가꾸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목 차
서 론
본 론
1. 문화/청소년문화의 정의
2. 청소년 외모가꾸기의 실태
3. 청소년 외모가꾸기의 긍정적/부정적 영향
4. 토 론 : 청소년 외모가꾸기,
문화인가? 일시적 현상인가?
결 론 : 대 안
- 본문내용
-
서 론
청소년들은 성장함에 따라 자신의 외형적인 모습을 점차 인식하게 되고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데 일상생활에 많은 부분을 할애하게 된다. 그러한 외모가꾸기를 통해 청소년들은 자신에 대한 만족을 느끼기도 하고 때론 좌절을 경험하기도 한다. 그만큼 청소년에게 있어 외모 가꾸기는 자신을 표현하고 평가하는 수단이자 삶의 양식이 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청소년 외모 가꾸기의 현 실태와 긍정적, 부정적 영향을 파악하고 이것을 사회문화적인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청소년 외모 가꾸기를 청소년문화의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토론과 그에 따른 대안을 모색하는 방향으로 본 보고서를 진행시켜 나가고자 한다.
1. 문화 / 청소년문화
청소년의 외모가꾸기에 대한 문화적 범주를 논의하기 위해서는 먼저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인식과 재정립이 필요하다고 생각된다. 따라서 우리는 먼저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한 일반적인 정의를 알아본 후, 그것을 바탕으로 우리가 생각하는 문화와 청소년문화에 대해 정리하도록 하겠다.
* 일반적인 문화의 정의
1. 인류의 지식·신념·행위의 총체.
2.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습관의 총체 (E.B.타일러)
3. 인류에서만 볼 수 있는 사유, 행동의 양식 중에서 유전에 의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에 인해 소속하는 사회로부터 습득하고 전달받은 것 전체를 포괄하는 총칭.
4. 당위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개념
문화는 삶의 제반 조건들이 변화함에 따라 기존의 문화 속에 존재하는 모순과 부조화들을 극복하고 수정해나가는 질적인 발전을 꾀한다. 문화는 단순한 존재성을 넘어 그 존재의 당위성과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즉, 인간이 인간이고자 하는 궁극적인 목적이 함의되어있다는 진정성을 확보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과 결과가 문화의 형태로 나타난다.
5. 주체적 관점에서 본 문화의 개념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일본의 역사 일본의 연호 일본 시대별 사건 요약 야마토 정권 일본의 역사 그리고
- 우리는 살면서 크고 작은 공포와 불안을 경험하게 된다 공포나 불안의 사례를 2가지 제시하고, 각각의 사례에 대하여 그 때의 상황과 신체적 반응, 인지적 평가, 행동을 기술하고 그에 대한 대처방안을 제시하시오
- 일본의 의(衣)문화 - 가부키, 노, 분라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