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법] 브레인스토밍과 버즈그룹 강의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17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브레인스토밍 교수법
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및 특성
2. 브레인스토밍의 장점
3.브레인스토밍의 단점
4. 브레인스토밍의 진행 방법
5. 브레인스토밍의 예시
Ⅱ. 버즈그룹 교수법
1. 버즈그룹의 정의 및 특성
2. 버즈그룹의 장점
3. 버즈그룹의 단점
4. 버즈그룹의 진행 방법
5. 버즈그룹의 예시
Ⅲ. 참고문헌 및 사이트
1.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브레인스토밍 교수법
1. 브레인스토밍의 정의 및 특성
◎ 여러 사람이 모여 회의형식의 토론을 통하여 일정한 테마에 관하여 공동으로 아이디어를 제시하는 집단사고 방식으로 Alex Osborn(1939)이 처음으로 개발한 방식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주제나 문제에 대해 창의적 태도나 능력을 증진시키기 위한 기술로 일상적인 사고 방법대로가 아니라 두뇌에서 폭풍이 몰아치듯이 제멋대로 거침없이 생각하도록 격려함으로써 좀 더 다양하고 폭넓은 사고를 통하여 새롭고 우수한 아이디어를 얻어 보려는 방법이다. 회의를 진행해 나가면서 구성원의 자유발언을 통한 아이디어의 제시를 요구하여 발상을 찾아내려는 방법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널리 팀별로 사용되는 아이디어 창출 기법으로, 문제나 문제에 대한 대안적인 해결안이나 개선을 위한 기회를 찾기 위해 사용한다. 이 기법의 취지는 집단의 효과를 살리고 아이디어의 연쇄반응을 불러일으켜 자유분방하게 아이디어를 내고자 하는 것이다.
◎ 브레인스토밍은 어떤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함에 있어서 그 해결 방안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모든 판단이나 생각에 대해 비판을 일단 중단하고 그 질(quality)을 고려함이 없이 수용하여 머릿속에서 떠오른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으로써 후에 이 아이디어들을 결합시키거나 개선하도록 하며 자유 연상을 통해 더 좋은 아이디어를 산출할 수 있도록 한다.
- 참고문헌
-
1. 참고문헌
브레인스토밍 잘하기(제이슨 리치-21c북스)
브레인스토밍을 중심으로(전경원-창지사)
교육방법의 이론과 실제(창지사)
프로젝트 수업 적용이 초등학생의 창의적 사고력에 미치는 효과. 김계현 (2006).
초등학교 사회과에서 소집단 토의학습이 학업성취 및 사회성 신장에 미치는 효과. 양희성 (2002).
브레인스토밍 - 거름출판, 찰스 클라크 지음, 신민정 옮김.
2. 참고 사이트
http://blog.naver.com/akdurh7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4월 보육일지 1주-4주
- 사회과 교수학습 과정안 - 서양 근대 사회의 발전과 변화 절대 왕정의 성립과 발전
- 삼국통일 고구려 수나라 전쟁 고구려 당나라 전쟁 고구려 수당 전쟁 백제 멸망
- [놀이지도 계획안, 역할놀이] 목욕탕 및 사우나 놀이 활동계획안
- 서양 윤리사상 학파별,학자별 비교정리/서양 철학 사상사 정리
- 24부모상담일지 1학기 만1세 9명
- [유아교육] 만4세 유아 음악활동 계획안-전래동요 `바람아 불어라`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표정 꾸미기 - 실내 자유 선택 놀이
- 관찰일지 - 만2세 1학기 관찰일지 / 1학기 발달평가
- 학교폭력, 가출, 물질 남용, 자살, 음주와 흡연, 사이버 상의 문제 등 주요 청소년 문제에 대한 기존 연구결과를 검토하고 청소년 발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