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장애 반편견 교육 ICT 활용 교육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2. 반편견교육의 필요성
3. 반편견 교육의 목적
4. 반편견 교육의 내용
5. 반편견 교육 방법

Ⅱ. 반편견 교육 ICT 활용 학습 지도안
1. PPT 동화 ‘우리도 똑같아요’ ICT 활용 학습 지도안
2. PPT를 이용한 이야기 나누기 ‘장애를 가진 친구’ ICT 활용 교육 계획안

Ⅲ. 맺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


1. 반편견 교육의 정의

Ramsey(1982)는 반편견 교육은 끊임없이 이루어지고 있는 불평등의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도록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것이라고 정의한다. Derman-Sparks the A.B.C Task Force(1989)는 ‘자유를 누리는 실천은 반편견 교육을 위한 기초가 된다’라고 말하면서 반편견 교육을 기존의 선입견, 고정관념 및 편견에 도전하는 능동적이고 적극적인 접근방식으로 정의한다. Baker(1994)는 반편견 교육과정은 ‘모든 유아들이 다양성을 수용하는 생각을 가지고 상호작용하며, 편안한 감정이입을 발달시켜 자신 있고 폭 넓은 자아정체감을 구성하도록 돕는 것이다’라고 하였다.

교육부의 자료(1999)에서는 성, 인종, 민족, 장애, 사회계층 등에 대한 편견, 정형화, 선입견 등에 도전하여 이러한 편견 없이 각각의 인간을 존중할 수 있는 개방성과 감수성을 높여주는 것으로 반편견 교육을 정의한다. 그리고 이미 사회 속에 존재하는 편견과 고정관념을 벗어나게 함으로써 민주사회 속에서 공정하고 개방적인 의식을 갖게 해야 한다고 하였다.

위에서 언급한 반편견 교육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면, 반편견 교육은 편견, 고정관념, 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교육이며, 성과 능력 등의 차이를 통해 문화적 다양성의 인식을 강조하는 교육이라 정의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미국 교육정보화의 혁신사업, 미국 교육정보화의 소프트웨어와 컨텐츠
  • 활용3. 평가Ⅳ. 미국 교육정보화의 동향1. 미국의 교육정보화 기술의 산업화 현황2. HOME SCHOOLING 기타 미국교육의 발전 현황3. 미국 교포사회와 재외동포교육Ⅴ. 미국 교육정보화의 교사연수1. 미국의 교사 양성계획- PT3 프로그램2. 목표3. 추진 내용 및 현황Ⅵ. 미국 교육정보화의 DHS프로그램1. 정부 지원금 할당2. 프로그램 내용3. 교사 연수Ⅶ. 향후 미국 교육정보화의 정책 방향1. 교육에서의 ICT 활용에 대한 기본 문제 의식1) 과제2) 방법3) 어

  • [정보화론]우리나라 장애인 정보화교육의 실태 및 개선방안
  • 교육 시스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최첨단 IT기술이 교육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익히고 디지털 문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곧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길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살아남는 길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장애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다양한 전문적인 정보나 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정보통신 기술에의 접근조차 불가능 한 상황에 처해있다. 따라서 장애집

  • [정보화론] 장애인의 정보화교육
  • 교육 시스템에도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최첨단 IT기술이 교육 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이렇듯 오늘날의 사회에서는 디지털 기술을 익히고 디지털 문화에 적응하는 능력이 곧 자신의 미래를 준비하는 길이며, 정보화 사회에서 살아남는 길이 되었다. 그러나 우리 사회에서 장애인은 장애라는 특수성으로 인해 다양한 전문적인 정보나 서비스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며, 정보통신 기술에의 접근조차 불가능 한 상황에 처해있다. 따라서 장애집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미국정보화][미국][정보화][미국 기업정보화][미국 사업정보화][미국 지식정보화][미국 소외계층관리정보화]미국 교육정보화, 미국 기업정보화, 미국 사업정보화, 미국 지식정보화, 미국 소외계층관리정보화
  • 교육, 교육과정 개발 등에 첨단공학을 도입․연구하는 데 있다. 나) 과학․기술정책실과학․기술정책에 대한 대통령 자문부서는 과학․기술정책실(Office of Science and Technology Policy)이다. 동 실이 임명한 인사들로 구성된 대통령 직속 과학․기술자문위원회(Presidents Committee of Advisors on Science and Technology)는 정보통신공학 관련 새로운 연구를 국가적 차원에서 전면적으로 수행할 것을 제안하였고, 이를 3월 「미국 초․중등교육 강화를 위한 공학의 활용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