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4학년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1.03.14 / 2021.03.1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하고 싶은 말
[교육과정 4학년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30점)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교육과정이란

2.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

3.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의 주장
1) McNeil(1981)의 교육목표
2) Miller와 Seller(1990)의 교육목표
3) Tyler(1949)의 교육목표

4.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1) Tyler의 주장을 유아 반편견 교육과정 계획안에 반영
2) 역량기반 교육과정 계획안에 반영
3)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정 계획안에 반영
4) 발도르프 프로그램 교육과정 계획안에 반영
5)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교육과정 계획안에 반영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교육 분야에서 교육과정의 개념은 유아의 학습과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내용과 방법, 유아에게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질문에 답을 하는 과정, 유아교육의 목적, 내용, 교수방법과 같은 복합적인요소를 내포하는 것 등 다양한 개념으로 정의되고 있다. 이렇게 다양한 유아교육과정의 개념을 정리하면 우연히 일어난 것으로서의 교육과정, 유아가 유아교육기관에서 갖게 되는 모든 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교수요목으로서의 교육과정, 프로그램으로서의 교육과정, 다섯 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대현, 김석우 (2012).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4판). 서울: 학지사.
김영천 (2009). 교육과정Ⅰ. 서울: 아카데미프레스.
이기숙 (2016). 유아교육과정. 경기: 교문사.
문미옥 (2008). 교육과 보육을 위한 영유아교육과정. 서울: 창지사.
박현주 (2005). 교육과정 개발의 모형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
  •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목차1. 서론 2.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를 작성하시오.3)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의 주장4)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 3. 결론1. 서론B형 교육과정을 개발하는 것은 국가의 교육정책이나 교육기관의 필요에 의해 진행되는 중요한 프로세스입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교육목표의 진술은 핵심 요소 중 하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
  • (교육과정 B형)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이 주장하는 것을 설명하고, 학자들의 주장을목차1. 서론 2. 본론1) 교육과정이란2) 교육과정 개발의 기초3) 교육과정을 개발할 때 교육목표의 진술에 대해 학자들의 주장4) 학자들의 주장을 유아교육의 각종 계획안에 어떻게 반영할 수 있는지5) 시사점 3. 결론1. 서론교육과정 개발은 교육목표를 설정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갖고 있습니다. 교육목표는 교육과정의 핵심

  • [아동복지론] 아동복지 실천 현장 관찰 -성폭력 피해아동 전담센터
  • 것을 봤을 때 이러한 비윤리적인 성학대 문제는 국가적 차원에서 개입이 이루어져야 한다. 더욱 놀라운 것은 피해 아동은 ‘소년’이라는 점이다. 기사 2에서 알 수 있는 것은 성폭력 가해자가 꼭 성인이 아니며 같은 또래의 아동이 성폭력 가해자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이에 대해 부모님이나 선생님 등 어른으로부터의 올바른 교육이 이루어져야 함을 요구하고 있는 기사이다. 기사 3에서 성폭력 문제 해결을 위해 근본적인 해결 모색과 관련하여 우리

  • [방통대 참고자료]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1) 개념부모(parent)는 라틴어인 “parens가 어원으로 ”출산하다(give birth)라는 의미이다. 즉 부모란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얻게 되는 지위이다. 그러나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녀출산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부모는 전 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을 증진시키는 사람으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즉,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기

  • [방통대 유아교육학과 4학년 부모교육 B형]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목적, 필요성, 내용, 유형 등에 대하여 설명 하시오.
  •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 본론1. 유아교육기관중심 부모교육의 개념과 정의1) 개념부모(parent)는 라틴어인 “parens가 어원으로 ”출산하다(give birth)라는 의미이다. 즉 부모란 자녀를 출산함으로써 얻게 되는 지위이다. 그러나 부모가 된다는 것은 자녀출산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왜냐하면 부모는 전 생애에 걸쳐서 양육과 보호 및 교육을 통해 아동발달의 모든 영역을 증진시키는 사람으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즉, 부모로서의 역할을 하는 시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