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이백과 두보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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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최고의 풍류시인 -이백과 두보의 비교에 대해 비교적 상세하게
잘 언급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목차
1. 서론

2. 시대적 배경

3. 당시(唐詩)의 정의

4. 詩仙(시선)이라 불리는 이백
1) 이백의 생애
2) 이백의 사상

5. 詩史(시사)라고 불리는 두보
1) 두보의 생애
2) 두보의 시는 당시 백성들의 기쁨과 슬픔이었다.

6. 이백과 두보의 비교
1) 공통점
(1) 중국 시인 중 4대 주선(酒仙)이라는 점이다.
(2) 날품팔이 문인이었다.
(3) 백성을 위하는 우국충정의 시를 남겼다.
2) 차이점
(1) 이태백이 낭만적이라면 두보는 사실적이다.
(2) 가정생활에 차이가 있었다.
(3) 전혀 다른 색채의 시를 지었다.
(4) 가문의 차이가 있었다.

7. 나의 의견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당대를 대표하는 대표적인 두 시인이 이백과 두보라고 해도 틀린 말이라고 말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이백은 낭만주의의 계보를 잇는 시를 많이 썼으며 두보는 나름대로의 눈을 통해 비쳐진 사실주의의 시를 많이 썼다. 시선(詩仙) 이백(李白)과 시성(詩聖) 두보(杜甫)는 생애 두 번 만났다고 전한다. 744년 초여름 당나라 낙양(洛陽)에서 만났고 이듬해 가을 노군(魯郡)에서 재회했다. 이백이 44세 두보는 33세였지만 둘은 함께 노닐며 술잔을 주고받았고 작품을 보여주고 문학을 논했다. 두 천재의 만남을 어느 중국학자는‘창공에서 태양과 달의 만남’에 비유했다.唐代의 詩 분야에서 으뜸이라 할 수 있는 李白과 杜甫는 우리 국문학에도 지대한 영향을 끼쳤다. 한자 문화권에 속했던 우리나라가 중국의 뛰어난 문인들의 영향을 받은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제 당대 문화 중에서 시에 뛰어났던 이백과 두보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2. 시대적 배경 당대는 중국 고유의 문화가 개화된 시기로서, 문학, 예술 방면에 뛰어난 인재가 수없이 배출되었고, 도시의 발달과 수공업의 번영으로 새로운 시민계층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이민족과 활발하게 교류함으로써 당의 수도 장안은 국제적인 문화 중심지로 성장했다. 이 시대는 당의 문학의 전성기였다. 시(詩)문 모두 현저한 발전을 이루었으며, 문학사상 초당(初唐:국초에서 현종까지 약 100년간)·성당(盛唐:현종∼숙종 50년간)·중당(中唐:代宗∼文宗 70년간)·만당(晩唐:문종∼唐末 80년간)의 4기로 나누고 있다. 특히 관리를 임용하는 선거에서 작시(作詩)를 중요시하였기 때문에 시는 공전절후의 성황을 이루어 오언 및 칠언의 율시와 절구의 형식이 완성되어 성당기에 이백·두보의 2대 시성을 비롯하여 시화일치의 묘미를 보여준 왕유, 전원과 자연을 읊은 맹호연, 정로이별을 읊은 고적·왕창령 등이 나오고, 중당기에는 백거이·원진, 만당기에는 두목(杜牧)·이상온·온정균이 나왔다.

참고문헌

-곽밀약 『이백과 두보』 바른글방 1992.
-김종윤 『杜甫의 生涯와 文學』 관동출판사 1976.
-박충록 『두보와 그의 시』 료녕인민출판사 1985.
-이병주 『杜甫와 李白』 아르케 1999.
-이창룡 『이백 : 방랑의 생애와 작품세계』 건국대학교 1994.
-이해원 『이백의 삶과 문학』 고려대학교출판부 2002.
-한국 브리태니커 백과사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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