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비행문제해결위한 사회복지 차원의 해결방안00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3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2건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청소년 비행의 정의와 특징
1) 청소년의 개념
2) 청소년 비행의 정의
3) 청소년 비행의 특징
(1) 청소년 비행과 범죄의 수가 급증하고 있다는 점이다.
(2) 재미(쾌락)를 위한 비행과 범죄가 점차 많아지고 있다.
(3) 비행이나 범죄가 사회의 여러 계층 집단에 골고루 분산되어 나타난다는 점이다.
(4) 청소년 비행이나 범죄자의 저(低)연령화 현상이다.
2. 청소년 비행의 원인과 현황
1) 비행의 원인
(1) 기능주의 이론
(2) 갈등 주의 이론
(3) 상호작용 주의 이론
(4) 교환 주의 이론
2)청소년 비행의 현황
(1) 청소년 인구의 현황
(2) 청소년 비행의 현황
3. 청소년 비행의 원인에 대한 이론적 관점
1) 비행원인론
(1) 아노미 이론 (2) 사회 해체론
(3) 접촉 차이 이론 (4) 하위 문화론
2) 비행의 과정론
(1) 낙인 이론
(2) 현상학 또는 민중 생활 방법론적 이론
(3) 신갈등이론
(4) 비판 범죄론
4. 청소년 비행에 대한 대응 방안
1) 분류 1
(1) 예방의 대책
(2) 사후적 대책
2) 분류 2
(1) 가정의 교육 기능 강화 프로그램
(2) 사회 환경 개선 사업
(3) 불우청소년 지원 사업
(4) 청소년 상담 활동
3) 프로그램의 평가
5. 비행청소년 문제에 대한 사회복지 차원의 해결방안
1) 보완적 청소년 복지
2) 개별 접근적 프로그램
3) 집단 접근적 프로그램
4) 정부의 현행 청소년 관련에 대한 개선안
(1) 가정교육 기능 강화 관련 사업의 대안
(2) 사회 환경 개선 사업의 대안
(3)청소년 지원 사업과 청소년 상담 사업의 대안
5) 청소년 문제의 개선을 위한 사회복지 차원에서의 전략
6) 결론 및 향후과제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청소년기는 격동기와 주변인 시기로 인하여 이 시기를 잘 보내면 장차 미래 사회의 건전한 주역으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그 시기를 잘 못 보내어 범죄에 빠진다면 평생을 고통의 나날 속에 보내게 될 것이다. 청소년기는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으로 과도기적인 단계이기 때문에 단순하고 충동적이며 맹목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이 시기는 성인으로서 사회에 진출하기 위한 기반을 닦는 시기로서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청소년의 비행을 예방하고자 하는 노력은 단순한 비행예방 차원 이상의 의미를 갖는 것이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에 올바른 가치관을 형성해야 할 것이다.
격동의 시기의 청소년은 신체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특유의 증세나 문제를 가지기가 쉽기 때문에 많은 관심이 요구되어진다. 한편 청소년 비행의 경향도 악화되어 질적으로 흉악화, 집단화되고 있으며, 더욱이 지능화, 연소화 되어 가고 있다. 또 청소년 범죄 중 학생이 점하는 비율이 높아가고, 범죄 종류도 일반인을 닮아 가는 추세가 짙어지고 있다. 아들이 부모님께 용돈을 달라고 말했다가 부모님이 돈이 없다며 주지 않자, 부모를 죽이고 돈을 가져갔다가 경찰에 잡힌 일, 어린 아이를 죽이는 일, 몇 명의 패거리를 형성하여 조직 폭력배처럼 집단 패싸움을 하는 것, 자신들의 유흥비 마련을 위해 가정집을 털고 집에 있던 아줌마까지 강간한 일, 그리고 요즈음 한창 유행처럼 퍼진 왕따 현상 등을 대표적인 청소년 비행의 예로 쉽게 들 수 있다.
이 장에서는 청소년비행문제해결위한 사회복지 차원의 해결방안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김학수, '비행청소년과 실상' 홍문사 2001
이나연, 2008, 서울여자 대학원 교육학과 상담 및 학교심리 전공,청소년의 약물남용과 가정의 심리적 환경 및 불안변인과의 관계 연구
최일섭, 최성재.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나남출판. 1995
청소년백서. 문화체육부. 1997
정우식. <청소년문제 그 실상과 대책>. 삼성출판사. 1986
표갑수. <아동. 청소년복지론> 청주대학교출판부. 1996
성종한.<청소년학원론>.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2
http://maeul.welfare.net
자료평가
- 기말고사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감사합니다.
- smch***
(2012.06.08 22:48:34)
- 제가 필요로 했던 부분에 대하여 정리가 잘 되어 있어서 너무나 좋았습니다.
감사합니다. - chy9***
(2011.10.31 11:12:3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에서의 팀(Team)과 집단(Group)의 차이점과 팀워크의 중요성을 개인의 경험 및 사례에 비추어 대해 토론해 주시오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 성격이론과 에릭슨의 사회심리학이론에 따른 성격발달과정을 비교 정리하고 각 이론의 발달과정에 따라 자신의 성격형성과정을 정리하시오.
- 권력과 권위를 각각 설명하고 그 차이를 정리하시오
- 자유무역(Free Trade)의 장단점에 대하여 논하시오 자유무역이란 자유무역의 장단점 자유무역이 우리나라 경쟁에 미치는 장단점(학습자 생각 포함)
- 수업에서 배운 내용을 토대로 4차산업혁명시대에 맞는 종업원의 직무만족을 증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는 것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자신의 경험을 예를 들어 정리해보세요
- 가장 기억에 남는 광고 하나를 선택하여, 그 광고의 상품 및 브랜드, 크리에이티브 실행 형식(공포, 유머, 패러디, 온정, 성, 비교, 증언, 생활의 단면, 실연)에 대해 설명하고, 해당 광고를 본 후 귀하의 해당 상품에 대한 의견, 태도 변화가 있었는지에 대해 설명하시오
-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자신이 이해한 대로 기술하고,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기대할 수 있는 개인적, 사회적 차원의 변화 또는 민주시민적 가치에 대해 본인의 경험과 관점을 바탕으로 기술해 보십시오
- 자선조직화운동(COS)과 인보관운동의 특징을 비교분석하고 사회복지실천방법에 끼친 영향을 제시한 후, 두 이론 중 현대사회에 필요한 운동이 무엇인지 자신의 생각을 제시하시오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정책 중 택일하여 할당(누가 정책의 대상자인가, 급여(어떤형태)로 급여가 지급되는가), 전달체계(누구에 의해 운영되는가), 재정(정책)의 재질은 어떤 방법으로 마련되는가에 대하여 간략하게 분석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