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고전적 교육철학(자연주의, 이상주의, 실재주의, 프래그머티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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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철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목차
- 각 철학 요약 -
1. 자연주의
2. 이상주의

- 자연주의, 이상주의, 실재주의, 프래그머티즘 철학 비교 -
본문내용
- 자연주의 -
1) 교육목적
① 자연인(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환경과 직접 관계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인간) 준비
②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지식․태도를 갖추게 하고 동시에 각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
③ 아동이 가진 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내부로부터 계발하는 것
2) 교육과정
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인생의 단계를 설정하고, 각 발달 단계에 나타나는 생활의 특징에 따라서 교육을 준비함
② 어린이의 본성과 흥미, 욕구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 삼음
③ 교육의 과정은 양친과 교사가 잘 지켜보는 자연적 성장의 과정이 되어야 함
3) 교육방법
① 강의나 설교, 책과 같은 언어적인 활동들을 탈피
② 실재의 구성요소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주변 환경과의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중시함
③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감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인 자기활동이 바람직한 학습이라고 봄
4) 교사의 역할
① 교사는 아동에게 교과를 가르치지 말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관심의 대상을 포착하고, 아동의 활동을 이런 면으로 촉구해야함
② 교사는 아동이 가진 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내부로부터 계발시켜줄 수 있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
참고문헌
1. 교육의 역사와 철학(2004), 박의수 외 3인, 동문사
2. 서양교육사상사(2003), 주영흠, 양서원
3. 교육철학(2004), 김정환 외 1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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