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고전적 교육철학(자연주의, 이상주의, 실재주의, 프래그머티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7.0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교육철학 시간에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성심성의껏 준비한 자료이니 많은 도움이 되리라 생각됩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기원합니다..^^
- 목차
-
- 각 철학 요약 -
1. 자연주의
2. 이상주의
- 자연주의, 이상주의, 실재주의, 프래그머티즘 철학 비교 -
- 본문내용
-
- 자연주의 -
1) 교육목적
① 자연인(직접적인 경험을 통하여 환경과 직접 관계하면서 상호작용하는 인간) 준비
② 사회생활에 필요한 기능․지식․태도를 갖추게 하고 동시에 각 개인이 자신의 개인적인 생활을 즐길 수 있는 자질을 갖추게 하는 것
③ 아동이 가진 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내부로부터 계발하는 것
2) 교육과정
① 유아기에서 성인기까지 인생의 단계를 설정하고, 각 발달 단계에 나타나는 생활의 특징에 따라서 교육을 준비함
② 어린이의 본성과 흥미, 욕구를 교육과정을 구성하는 주요 요소로 삼음
③ 교육의 과정은 양친과 교사가 잘 지켜보는 자연적 성장의 과정이 되어야 함
3) 교육방법
① 강의나 설교, 책과 같은 언어적인 활동들을 탈피
② 실재의 구성요소를 인식하고 분석하는 방법으로 아동의 주변 환경과의 직접적인 감각적 경험을 중시함
③ 환경과의 적극적인 상호작용 속에서 감각을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능동적인 자기활동이 바람직한 학습이라고 봄
4) 교사의 역할
① 교사는 아동에게 교과를 가르치지 말고. 아동의 발달수준에 알맞은 관심의 대상을 포착하고, 아동의 활동을 이런 면으로 촉구해야함
② 교사는 아동이 가진 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내부로부터 계발시켜줄 수 있는 안내자로서의 역할을 해야 함
- 참고문헌
-
1. 교육의 역사와 철학(2004), 박의수 외 3인, 동문사
2. 서양교육사상사(2003), 주영흠, 양서원
3. 교육철학(2004), 김정환 외 1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STAD 모형 교수-학습 과정안
- 고려청자, 분청사기 조선백자
- 영유아 발달에 있어 유전과 환경 중 발달에 더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 한가지 입장을 선택하여 그 근거를 제시하면서 논쟁하시오
- [국어작문] 광고비평
- 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원격교육론_5주의 강의에서 원격교육의 방법에 대해 학습하며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체제의 모형과 구성요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원격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분석 결과에 따른 교과목 기획서를 작성하시오
- 인간관계론_매슬로우의 욕구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문화인류학_1) 문화인류학이란 어떠한 학문인가 현지조사, 민족지, 식민지, 문화상대주의를 사용하여 정리해 주세요 2) 여러분 주변에서 일어나는 일들 중, 문화인류학의 시점에서 생각할 수 있는 것 하나를 소개해주세요
- 크로스오버 개선 크로스오버 강의 소개 크로스오버 교과목에 대한 평가 유사한 타학교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