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대안교육의 개념과 문제점, 발전 방향 모색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3.17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들어가며

2. 대안 교육에 대하여
1) 대안교육의 의미
2) 대안교육의 등장 배경과 전개
3) 대안학교 운동의 유형
4) 대안교육의 특성에 대한 이해와 발전 방향 모색

3. 나오며

참 고 문 헌

본문내용
1. 들어가며

세상이 혼란스럽고 어지러울수록 사람들은 교육을 통해 새로운 대안과 희망을 찾고자 한다.
우리도 전통적으로 제도권 교육 속에서 삶의 지표를 찾고, 인간됨과 지식이나 기술을 배우고, 또한 사회에서의 지위를 확보할 수 있으리라는 믿음을 가지고 있으며, 현대에도 교육에 대한 그러한 기대는 조금도 변함이 없어 교육에 대한 지나치고 삐뚤어진 기대와 투자를 서슴없이 감행하게 하고 있다. 그러나 현재 우리 주변을 살펴볼 때, 교육은 본질적인 기능조차 상실한 도구적 가치로 전락해 버리고, 제도권 교육 과정을 통과해 현대를 살고 있는 사람들의 가치관도 인간 존중의 의식을 상실해 버린 것이 아닌가 의심되곤 한다.
현재 학교라는 보편화된 교육 환경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학생들은 입시 위주의 지식 교육 위주의 환경에서 비틀리고 병 들어가고 있음을 많은 사람들이 인정하지 않을 수 없으며, 그들 스스로도 학교를 벗어나고자 하는 탈학교적 의식을 갖고 있는 경우도 종종 발견하게 된다. 한 해 자퇴생의 수가 전국적으로 6만 명에 이를 것이라는 자료는 이러한 흐름을 잘 보여 주고 있다. (우리교육, 2002년 9월)
보편화된 교육의 문제를 인식하고 교육의 주체인 학생을 사람다운 사람으로 자라게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시작된 것이 요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대안교육, 대안학교이다.
그 역사가 오래지 않고, 그 효과와 운영 자체에 여러 가지 문제점을 안고 있을지라도 앞으로 다양한 형태의 대안학교가 계속될 것이라고 생각된다.
참고문헌
--- (2002). "탈학교 논쟁을 꿈꾸며". (서울:우리 교육).
정유성(1997). "대안교육이란 무엇인가". (서울:내일을 여는 책).
정유성(1997). "대안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앞날", 「한독교육학 연구」 제 1권 제 1호.
69-93쪽.
정윤경(1998). "발도르트 학교 교육과 한국의 대안 교육". 「한독교육학 연구」 제 3권 제 1 호. (1998.12.). 237-245쪽.
--- (2001). "대안을 말하는 사람들". 청가그비 2001년 1월호 기획특집 - 대안교육. (서 울: 의정부청소년교육선교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정책]청소년복지정책
  • 대안모색 486. 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1) 미국의 청소년복지정책 512) 일본의 청소년복지정책 553) 독일의 청소년복지정책 564) 프랑스의 청소년 복지정책 625) 우리 나라와 외국 청소년 복지정책에 대한 비교 637. 한국청소년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631) 청소년복지대상의 정의에서의 문제점 642) 공적 청소년복지서비스 전달체계 현황과 문제점 648. 향후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와 발전방향 681) 청소년복지정책의 과제 682) 국제화정보화시대

  • [졸업][사회복지] 학교사회사업의 현황과 효과적인 발전방안에 관한 연구
  • 교육 활동 그 자체가 변화하지 않고 있음을 이유로 발생하고 있는데도 불구하고 문제원인을 학생개인의 혹은 사회적 여건 탓으로 돌려왔다는 것이다. 학교교육에 의한 학생의 사회화 방향과 내용 그리고 교육 현실이 변화될 기미가 없는 상황에서 전개되는 각종 선도를 위한 규제와 통제는 오히려 학생문제 해결에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3) 대안으로서의 학교사회사업학교와 학생이 왜 사회사업의 실천대상이 되어야 하며, 학교사회사업이 왜 사

  • [교육과정] 교육평가와 가치
  • 교육평가를 학생의 학습 성취도 측정 즉, 행동변화량 평가로 범위를 한정시켜 그 정의와 기능을 살펴보고, 교육평가를 어떻게 평가 할 수 있는지 그 평가방법에 대해 고찰하겠다. 이를 통해 한국의 교육평가 문제점을 사례와 함께 제시하겠으며, 이 문제점들을 기반으로 교육평가의 발전 방향에 대해 모색해 보겠다.Ⅱ. 본론① 교육평가의 의미1. 교육평가의 정의교육평가는 교육의 마지막 단계로서 학습의 성취 정도를 파악하는 것이며, 학습정도

  • [평생교육]세계 각 국의 평생교육, 우리나라 평생교육이 발전해야할 방향
  • 교육의 개혁론으로서 희망과 신뢰를 가지고 있는 평생교육이지만, 이념론이나 막연한 필요성만이 강조되고 있을 뿐 계획적, 실천적 실적을 찾아보기는 어렵다. 따라서 본 논문의 연구 목적은 평생교육에 대한 담론과 정책이 법람하는 가운데 우리의 실정에 맞는 발전방향을 짚어 볼 필요가 있다고 보고 외국의 평생교육 사례들의 검토와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현황과 문제점의 발견을 통해 대안을 제시하고 21세기 한국사회의 새로운 도약과 발전을 주

  • 행동수정모델 레포트
  •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다. 행동주의 사회사업은 개별사회사업 실천 뿐만 아니라 사회복지 정책에 이르기까지 모든 수준에 적용될 수 있는 하나의 시천이론으로 볼 수 있다(Thyer, 1987). 취급하는 문제가 다양하고(Thyer, 1981, 1985) 개인적, 사회적 문제해결에 행동주의적 접근방법이 효과적이라는 증거들이 축적되어 가고 있다. 행동주의 사회사업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대부분의 교육자와 실천가가 행동주의 모델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