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표현주의] 표현주의 논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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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표현주의 논쟁의 배경
1. 예술-현실 관계에 대한 논쟁
2. 역사적 배경
3. BPRS, 반파시즘 인민전선, 유산
II. 표현주의 논쟁의 내용
1. 루카치와 블로흐의 경우
2. 루카치와 브레히트의 경우
III. 표현주의 논쟁에 참가한 인물들 분석
1. 루카치
2. 브레히트
IIII. 생각해 볼 문제

본문내용

I. 표현주의 논쟁의 배경

1. 예술-현실 관계에 대한 논쟁

표현주의 논쟁은 사회주의 세력 내부의 논쟁, 파시즘에 반대하는 인민전선 등 지극히 시대적인 배경을 전제로 한 것이기는 하지만 예술과 현실의 관계를 다루는 논쟁이라는 점에서는 과거부터 익히 있어왔던 논쟁들과 성격을 같이하기도 한다. 그러한 논쟁의 계보는 플라톤까지 거슬러올라가며, 현대의 들뢰즈까지 내려온다.
둘의 경우는 형이상학적으로 예술과 현실의 관계를 논하는 것인데, 이들을 통ㅎ 표현주의 논쟁과 전혀 다른 듯 하면서도 근원적인 면에서 겹치는 이 입장차를 간단히 살펴보자. 플라톤은 이데아(동일자)의 불완전한 복제품이 현실의 실체들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예술은 실체 각자를 모방하려 애쓰는 것에 불과해 동일자에 도달하려는 방향으로부터 오히려 멀어지는 것이고, 그리하여 플라톤은 예술의 재현을 천시하는 성향을 띈다.
반면 들뢰즈의 경우에는 차이를 생성해내는 것이 곧 유사하게 되는 것이라고 보고, 예술 작품이란 대상과 생생한 차이를 형성해냄으로서 일군의 유사성을 형성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예술의 현실 모방이란 오히려 각별한 의미를 띈다.

2. 역사적 배경

예술-현실 간의 관계라는 보편적 질문을 안에서 하필이면 이런 논점들로 질문들을 첨예화시켰던 시대적 배경을 훑어본다. 1차 대전 말로부터 표현주의 논쟁이 발생했던 시점까지 독일의 정치 상황, 특히 사회주의 내부의 분열 상황이 어떠했는지를 살펴보면 가장 직접적으로 관계있는 배경을 파악할 수 있을 것 같다.

1> 독일 - 바이마르 공화국의 성립과 진행에서 사회민주당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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