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를린 다다의 특수성과 출판활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9.02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여는 글

Ⅱ. 베를린 다다의 특수성과 출판활동의 등장

Ⅲ. 현실 참여 도구로서의 출판 활동

Ⅳ. 닫는 글

본문내용
베를린 다다의 특수성과 출판활동의 등장
휠젠벡(Richard Huelsenbeck)을 통해 다다가 베를린으로 전해진 1917년은 전쟁 직후 혼란 속에서 독일이 사회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던 시기로 베를린 다다의 성격과 활동에 변화를 가져왔다. 지도층인 사회민주당(SPD)의 보수적 입장과, 인플레이션으로 인한 경제적 혼란, 사회 계급간의 생활의 차이 등의 사회, 정치적 배경 속에서 취리히에서 반예술로 시작된 다다 운동은 독일에서 정치적인 맥락에 대한 언급을 포함할 수밖에 없었다. 특히 1918년 일어난 11월 혁명과 그 실패는 베를린의 급격한 사회혼란과 동시에 예술가들의 태도 변화를 가져오는 결정적인 계기가 되었으며 1919년 1월과 3월 봉기에 참여한 노동자들에 대한 정부의 무자비한 탄압이 이어지면서 예술가들은 정치에 대한 비판적인 목소리를 직접적으로 표현하기 시작했다. 이처럼 독일의 정치, 사회적 혼란 속에서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의 관심은 사회로 돌려질 수밖에 없었고, 예술의 역할에 대한 재고가 이루어졌다.
이러한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의 의식은 1920년 일어난 ‘쿤스트룸프 논쟁(Kunstlump Debatte)’ 1920년 3월 15일 드레스덴(Dresden)의 쯔빙거(Zwinger) 화랑 앞에서 있었던 시위로 인해 총알이 루벤스의 작품 가운데 하나를 손상시키자 당시 드레스덴 아카데미의 교수이자 표현주의 화가인 오스카 코코슈카(Oskar Kokoschka)는 위대한 작품이 손상되지 않도록 시위를 도시외곽에서 벌일 것을 호소하였다. 이에 그로츠와 하트필드는 ‘쿤스트룸프 잡지’에 35명이 사망하고 151명이 부상을 당한 시위 결과를 밝히면서, 인간의 목숨보다 예술작품의 안위를 더 중요시 여기는 표현주의 화가의 태도를 비판하였다. B Doherty,「The Work of Art and the Problem of Politics in Berlin Dada」,October 105,Summer 2003,p73-74.
을 통해서 잘 드러난다. ‘우리는 총알이 노동자들이 사는 빈민가보다 오히려 화랑이나 궁궐 혹은 루벤스의 걸작품들 속으로 날아드는 것을 기꺼이 환영한다’는 주장은 ‘예술을 위한 예술’과 부르주아 미학에 대한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의 비판의식을 보여준다. 혼란스런 정치 사회 상황 속에서 미학적 가치만을 추구하는 예술은 무의미한 것이며, 예술은 사회를 변화시킬 수 있는 일종의 혁명의 도구로서 그 형식과 의미를 지녀야 한다는 베를린 다다이스트들의 태도는 정치, 사회 참여 입장으로 변화되어 갔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랑스문화] 프랑스 문화 예술의 어제와 오늘
  • 특수성 ․ 보편성이 조화를 이루며 공존함을 알 수 있었다.프랑스 예술은 절대왕정기부터 대혁명을 거쳐 세계 각지에 광대한 식민지를 건설했던 제국주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세계 문화의 종주국이었다는 자부심도 분명 작용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보다 더 중요하고 또 우리가 흔히 간과하고 있는 사실은 프랑스가 전통적으로 다양한 목소리가 공존해온 사회라는 점을 이번 과제를 통해 느낄 수 있었다. ◉ 참고 문헌 및 자료 출처1) 『프랑스 문화

  • [문예사조] 초현실주의
  • 다다이즘과 마찬가지로 그 자체의 예술 작품들을 창작해냈다는 것보다는 오히려 다른 문학이나 예술 전통에 많은 영향을 끼쳤다는 데에서 더 큰 의의를 가진다. 초현실주의는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유럽과 미국의 많은 현대 시인들과 소설가들에게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쳤다. 전통적인 문화적 인습에서 벗어나 자유연상이나 문장 구조, 비논리적이고 비연대기적인 구성, 악몽과 같은 괴이하고 충격적인 이미지 등을 사용하거나, 또는 즉흥성이나 자

  • 남북의 긴장 완화와 평화 통일 환경 조성을 위한 전략
  • 군사적 조치의 이행방안, 통일연구원, 2002.서보혁, 천안함 외교의 침몰, 풀빛, 2011.조성렬, 한반도 평화체제, 푸른나무, 2007한국인권재단, 한반도 평화는 가능한가?, 아르케, 2004정세진, 동아시아 국제 관계와 한반도, 한울 아카데미, 2002신영석, 역대 정권의 통일 정책 변천사, 평화문제연구소, 2008고태우, 북한 현대사 101장면, 가람기획, 2000김병렬, 독도 논쟁, 다다미디어, 2001정문헌, 남북한과 미국, 매봉, 2004송대성, 한반도 평화확보, 한울, 2005

  • 한국 근·현대미술의 형성과 전개
  •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90년대 한국미술의 특징을 키치, 여성주의, 테크놀로지, 개념, 환경 등의 범주로 묶어보고자 한다. 2. 예술과 일상의 경계 허물기 90년대 한국미술의 여러 특징들 중에서 먼저 예술과 일상의 경계의 해체 혹은 증발로부터 출발해 보자. 그러나 사실 예술과 일상의 경계를 철폐하고자 한 반란이 90년대의 전유물은 아니다. 이미 20세기 초반에 다다이즘은 예술이 일상으로부터 분리되어 미술관과 미술사 속에 안주하고 있는

  • [건축] 포스트 모던에 관한 문서입니다.
  • 출판 터,1991),284쪽.이 글에서 우리는 포스트모더니즘을 두가지의 큰 흐름으로 파악하고자 한다.종합해보면 대체적으로 post라는 말이 후기라는 의미로 쓰였을 때는 모더니즘과의 연속성을 전제로 하는 것 같고 탈이라 했을 때는 단절이나 비판적 극복을 강조하는 면이 있다.2) MODERNISM 모더니즘데이빗 롯지는 이라는 글에서 모더니즘이 예술은 인생을 모방한다 또는 예술은 인생에 대한 진리를 제시해 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