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쓰기 교육의 형황과 문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2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다양항 논문을 분석하고 조사해서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개인적인 판단과 대안도 추가적으로 들어가서
단순히 논문만 짜집기하거나 자료만 조사한 타 레포트보다 훨씬 체계적이고 좋은 구성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에이쁠 받았던 것이니 믿으셔도 좋습니다.
- 본문내용
-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 교육과정의 실질적인 가치를 논하는데 이보다 더 적절한 말이 또 있을까? 보빗이 <교육과정: 1918년>을 저술한 이래로 교육과정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있었지만, 아무리 뛰어난 학설이라 해도, 결국 학교현장에서 꿰어지지 않는 구슬이라면 이는 아무런 가치가 없는 것이다. 결국, 우리는 현재의 교육과정이 얼마나 현장에서 적절하게 적용되고 있는지 분석하고, 부족한 점이 있다면 수정하는 일을 게을리 해서는 안 된다. 이제 현대 시행되고 있는 교육과정 중 초등 국어 "쓰기" 분야에 범위로 좁혀 교육 현황과 문제점에 대해 살펴보자.
현재 초등학교에서 이루어지는 쓰기 교육은 7차 교육과정에 기반을 두고 있다. 우리가 쓰기교육에 대해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7차 국어 교육과정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이 필요하다. 7차 교육과정에서는 "작문의 이론을 이해하고 작문 기능을 체계적으로 습득하며 글을 쓰는 목적, 대상, 내용 등을 고려하여 자신의 사상과 감정을 글로 표현하는 능력과 작문에 대한 바람직한 태도를 가진다." 제 7차 초등학교 쓰기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고찰 국어교육과 초등국어전공 -박형식
라고 쓰기 교과의 목표를 제시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초등학교 국어 교사용 지도서(2-2) -교육부
초등학교 쓰기 교육의 현황과 개선 방안 - 박태호 / 공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초등학생의 글쓰기 실태 조사와 능력 신장 방안 연구/ 국립국어연구원
- 박태호 / 공주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글쓰기의 문제해결전략 - LINDA FLOWER 지음 원진숙 황정현 옮김
초등 국어 교과서의 기능 수행성에 대한 조사 연구: 7차 교과용 도서 4~6학년을 중심으로
-박광원/청주교육대학교, 2004
초등 국어과 교육 -정길남 외 5인/박이정
유혹하는 글쓰기-스티븐 킹 (김진준 옮김)/ 김영사, 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