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관련 유아 무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8.03.28 / 2018.03.28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과정
B형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하시오.
하고 싶은 말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목차
서론

본론
1, 존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
2, 유아기와 무용교육의 필요성 3, 존 듀이의 경험이론 4, 존 듀이 경험주의 교육철학의 특성 1) 경험의 기준원리 2) 탐구의 원리 3) 상호작용의 원리 5, 경험이론을 적용한 유아 무용 프로그램 1) 성격과 목표 2) 구성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최근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의 열기는 그 어느 때보다 뜨겁다. 부모들은 유아기 때부터 자녀들에게 많은 요구와 기대를 하고 언어, 수학 등의 선행학습을 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영어를 학습해야 한다는 인식이 늘어나면서 학원식 영어교육 또한 크게 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유아교육이 정말 유아의 나이나 발달 수준에 적합한 교육인가에 대해서는 심각하게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일본에서는 유아들이 수영을 비롯해 영어·음악·스포츠를 주로 배우지만 우리나라 유아들은 절반 이상이 학습지 와 학원 공부에만 매달리고 있다. 또한 예 체능·놀이교육 그룹과 학습지·학원 그룹을 비교 실험한 결과 놀이 그룹 아동은 사회성과 창의성을 길러 학교생활과 또래 관계에 적극적이었고, 반면 학습지·학원 그룹은 신체발달 저조, 사회성 저하 등의 반응을 보였다고 말하였다. 게다가 학부모들이 가장 걱정하는 학업 성취력은 양쪽 다 큰 차이가 없었다고 한다. 많은 심리학자는 유아의 결정적 시기를 강조한다. 유아의 발달에 따라 특정 시기에 잘 발달하는 특성이 있고 그 시기를 놓치면 발달이 어렵다는 가설이다. 유아기의 교육은 필요하고 그 교육은 유아의 발달을 역행하거나 저해 하는 것이어서는 안 되고, 유아들의 흥미와 요구에 상응되어야 한다. 한마디로 유아교육은 그 발달 시기상 필요한 것으로 교육과정이나 내용은 유아의 발달수준에 맞는 것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유아교육은 유아의 발달이나 흥미보다는 무리한 선행학습에 그 초점이 있다. 하지만 진정한 유아교육은 유아가 가진 잠재력을 성장 단계에 맞게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의미가 있다. 본 과제에서는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개념을 설명하고 이것을 유아교육에 실제로 적용한다면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에 대해 구체적인 예를 들어 논의해보자 한다.
본문

1, 존 듀이의 경험주의 교육
존 듀이는 교육을 경험을 통한 끝없는 성장 과정이라고 보았다. ‘행함으로서 배운다’라는 그의 말은 경험 중심의 교육 사상을 함축적으로 보여준다. 그는 유아 교육에서도 실생활과 밀접한 교육을 주장하였고, 육체적 발달에도 큰 관심을 가졌다. 무엇보다 그는 성장에 있어 주체자인 유아를 강조하였는데,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지도할 것을 당부하였다. 또한 진정한 흥미는 사실을 인식하여 활동에 의한 자기표현이 이루어질 때 일어난다고 하였다. 듀이의 이론을 바탕으로 볼 때 무용교육은 유아교육에 있어 훌륭한 방안이 될 수 있다. 무용은 좋은 놀이이자유아에게 있어 자기표현의 수단이 된다. 언어 이전 몸짓으로 자신을 표현하고자하는 것은 인간의 본성이자 아직 언어가 크게 발달하지 않은 유아의 경우 더욱 그렇다. 듀이는 학습이란 것은 유기체와 세계의 상호작용이라고 하였다. 유아들은 만져보고 먹어보는 몸짓으로서 세계와 소통한다. 따라서 유아에게 있어 몸짓에 의미를 담고 자신의 내적 감정을 행동으로 표현하는 무용은 교육의 중요한 수단이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A형 2019 교육과정 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교육과정 만 5세용 창의성교육과정 프로그램 제작 - 방송통신대
  • 과정, 교육과정B형, 방송대 교육과정, 방송대 교육과정B형, 창의성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방송대 교육과정, 방송대 교육과정B형, 창의성 교육과정, 교육과정, 교육과정B형, 교육과정A형 중간과제물창의성 교육과정2019교재 9장 교육과정 구성논의(Ⅰ)에 근거하여 아래의 지시사항을 작성한 후 제출하시오. ① 교재 및 참고문헌을 통한 창의성교육과정의 설명② 만 5세용 창의성 교육과정 혹은 프로그램 제작의 필요성 -유아들

  • [방통대 참고자료]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정인 상호주관성. 셋째, 따뜻함과 반응으로 상호작용의 정서적인 분위기를 고려. 넷째, 아동을 ZPD에 머물게 하는 것으로 비계설정의 주요목표, 그리고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아동으로 하여금 ZPD에 있는 과제들을 하도록 하는 것 다섯째, 자기조절 증진시키기로 아동으로 하여금 가능한 한 많은 공동 활동을 조정하게 함으로써 자기조절을 훈련하는 것이다. 2) 비계설정의 범주첫째, 흥미유발로 과제의 요구와 관련하여 학습자의 흥미에 주목하고 학습

  • [방통대 청소년교육과 4학년 아동발달 B형] 비고츠키의 인지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
  • 과정인 상호주관성. 셋째, 따뜻함과 반응으로 상호작용의 정서적인 분위기를 고려. 넷째, 아동을 ZPD에 머물게 하는 것으로 비계설정의 주요목표, 그리고 일반적인 교육목표는 아동으로 하여금 ZPD에 있는 과제들을 하도록 하는 것 다섯째, 자기조절 증진시키기로 아동으로 하여금 가능한 한 많은 공동 활동을 조정하게 함으로써 자기조절을 훈련하는 것이다. 2) 비계설정의 범주첫째, 흥미유발로 과제의 요구와 관련하여 학습자의 흥미에 주목하고 학습

  • 대안교육과 대안학교
  • 과정이 펼쳐져 있으며, 수업에의 참여가 학습자의 계획에 따라 자율적으로 이뤄지고, 교사의 수업활동에 대한 자율권을 보장한다. 또한 교육을 학교나 교사의 전유물로 여기지 않고 가정의 교육에 대한 책임을 강조하고 학부모를 교육활동의 일원으로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다. 또한 학교시설, 재정과 관련된 영역에서 학부모의 역할이 두드러지며, 철저한 준비를 통해 재정운영의 투명성을 확보함으로써 학부모의 교육에 대한 열의와 관심을 사교육

  • [교육철학] 루소의 <에밀> 교육사상
  • Ⅰ. 서 론루소(Jean Jacques Rousseau, 1712~1778)는 교육소설 을 통해 자신의 교육사상을 피력하고 있다. 그는 을 모두 5편으로 구성하여 각각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소년기, 그리고 여성교육 편인 소피의 교육으로 나누어서 논하였다. 인간의 발달과정에 대한 루소의 기본원리는 출생에서 성인에 이르기까지 어린이의 성장과정을 인류의 발달과정과 동일하게 보는 것이다. 즉, “개체발생은 계통 발생을 되풀이한다.”는 생물학의 원리를 인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