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심리] 아동의 자기개념과 자기존중감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자기개념과 자존감의 정의
2.자기개념과 자존감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 요인
3.바람직한 자기개념과 자존감 형성의 당위성
4. 자기개념과 자존감 지도방안
5.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가. 자기개념
자기개념은 그의 행동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며, 시대와 관점,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따라서 자기개념의 의미, 구조, 특성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1) 자기개념의 의미
자기개념은 한 개인으로 하여금 내적 일관성을 유지하게 하고, 환경을 선택적으로 지각하고 경험을 해석하며, 자신과 타인에 대한 기대를 형성하는 등 개인의 적응방식을 결정하는 중요한 심리학적 변인이다(Felker, 1974)
그러나 자기개념이 무엇이며 또 구성요소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관점에 따라 차이가 있고 그 의미도 아래와 같이 다양하게 해석되고 있다.
ꋯ김기정(1990): 자기개념은 개인이 자신에 대해서 가지는 지각, 관념 및 태도의 독특한 체계이다.
ꋯRogers(1951): 각 개인은 자아를 실현하고 유지하며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하려는 기본 적 경향성을 가진다. 개인의 자아가 충분히 기능하는 사람이 심리적으로
건강한 사람이다.
ꋯErikson: 청년기의 발달과업으로 자아정체감의 확립을 강조하면서 이 자아정체감 확립은 출생이후의 자아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며, 이것은 성인의 삶에서 건강한 적응과 직결된다고 보았다.
- 참고문헌
-
이금자(2005), 모자 상호작용이 아동의 사회기술과 자존감에 미치는 영향 연구, 목원대 산업정보대학원 석사논문, pp13-15
박정임(2003), 학급홈페이지를 이용한 학교생활 피드백이 아동의 자기개념, 동기유발, 교사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영향, 한국교원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p29-39
정영선(2003), 아동의 자기개념 및 사회적 지지와 심리적 부적응간의 관계,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pp5-8
권현진 외 5명(2003), 새내기 초등교사를 위한 학급경영 길라잡이, 양서원
조복희, 정옥분, 유가효(2006), 인간발달, 효문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 사회복지실천관계의 기본원리(개별화, 의도적감정표현,통제된정서적관여, 비판적태도,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비밀보장)에 대해 예를 들어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