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농암 이현보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28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작자 (이현보 1467~1555, 세조13~명종10)
2) 강호가단
3) 시조에서 나타나는 강호생활
Ⅲ. 결론
1) 시가사적 의의
2) 마무리
- 본문내용
-
농암의 시가를 이상과 같이 살펴보았을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이 시가사적 의의를 찾아 볼 수 있다.
첫째,우리말로 된 시가의 창작시기가 그의 치사 이후인 노경에 들어와 이루어졌다는 점이다. 중년 이후 그는 귀거래의 의지를 가지고 있었으나 그것이 여의치 못하고 76세에 귀향하면서부터 주로 창작한 것이 그의 시조들이다. 이러한 노경의 작품은 그의 인생을 종결짓는 시기에 이루어졌다는 점에서 그의 인생의 총결산이라 할 만하다. 그는 많은 작품을 한문으로 지었으되 가영가창할 수 있는 작품으로 시조와 『어부가』를 지었다고 생각할 때 이들 작품 가운데 만년의 감회가 짙게 표현되었을 것은 당연하다.
둘째, 이들 시가가 강호의 즐거움을 크게 강조한 점이다. 시조문학사상 강호의 낙을 노래한 것으로는 먼저 맹사성의『강호사시가』가 있다. 그러나 그것은 강호의 낙을 노래한 것이라기보다는 역군은의 강조가 더 우세하다.『효빈가』나『농암가』그리고『어부가』등에 보인 강호생활의 즐거움을 노래한 것은 농암이 가장 앞선 것이 아닌가 한다.
셋째, 개작이란 새로운 풍토의 형성이다. 농암은 십이장의 『어부장가』를 구장으로 십장의 『어부단가』를 오장으로 축약하였다. 기존의 작품에다가 그의 뜻을 가미하여 새로이 만든 것이다. 새롭다 하여 전혀 다른 작품이 아니다. 그렇다고 본래의 작품 그대로도 아니다. 전인의 작품에 자기 정서를 가미한 작품이다. 따라서 그것을 개작한 이에게는 자기의 작품이요 새로운 작품이라는 묘미가 있다. 농암의 작품은 바로 이러하다. 개작 전후를 비교하여 개작자의 정서나 독창성을 살필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개작의 풍토는 새로운 개작을 낳을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다시 말하면, 개작의 문을 열어놓은 것이다. 그리하여『어부가』는 고산에 의하여 다시 개작되었다고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주승택, 「선비정신과 안동문학」, 이회문화사, 2002
성낙은, 「고시조 산책」, 국학자료원, 2003
최재남, 「서정시가의 인식과 미학」, 보고사, 2003
황패강, 「한국문학작가론 2」, 집문당, 2000
조동일, 「한국문학통사2」, 지식산업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