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 실용주의철학과 유아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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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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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상의 이해
-실용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성장의 의미와 유아교육
-경험의 의미와 유아교육
Dewey 유아교육의 이해
-유아교육내용
-유아교육 방법
현대 교육사상사적 의의
- 본문내용
-
교육사상의 이해
-실용주의 철학과 유아교육
실용주의 철학자인 Dewey는 진화론과 그의 과학적 방법 및 자연계에 대한 설명에 의해 지대한 영향을 받았다. 특히 Dewey는 유기체와 환경의 상호작용을 강조하였고 이를 자연계에서 일어나는 상호작용과 유사한 의미에서 인간의 경험에 적용시켰다.
그의 실용주의 철학은 의미와 가치의 세계를 지향하는 문제해결과정을 강조하였다.
Dewey의 철학에서 경험은 핵심적인 개념이다. 그는 경험을 인간과 환경의 상호작용으로 적용하였다. 인간은 상호작용 과정을 통해 경험을 얻게되고 그로 인해 변화가 생긴다. 유아는 이러한 변화를 경험하는 과정을 통해 새로운 지식이 학습하게 된다.
그리고 Dewey는 개인이 문제해결에 참여할 때 학습이 일어난다고 주장하였고 교육을 하나의 실험적 과정으로 간주하게 되었다.
실용주의 철학의 주요 개념의 의미를 한가지 활동의 예를 통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손가락 풀 그림을 그리도록 준비된 풀에 선뜻 손을 가져가지 않는 2세 유아에게 ‘선생님은 하늘에서 눈이 오는 것을 그릴거야. 너도 한번 해볼래?’ 하고 권유를 해본다. 손가락 끝에 풀을 묻혀 점점이 찍어간다. 처음에는 손가락 끝에 조금 찍어 시도해 보던 유아가 점점 많이 묻히더니 손에 가득 풀을 쥐고 촉감을 느껴본다. 도화지에 자신의 손바닥을 찍어 보는 활동을 하고 나서는 만족한 듯이 웃는다. 다시 도화지 한 장을 요구하더니 활동을 반복한다.
이처럼 실용주의에 기초한 교수방법은 유아 스스로 학습에 참여하여 환경과 상호작용하는 과정을 거쳐 경험을 얻게 되며 그 결과 유아에게 변화가 일어나게 한다. 곧 유아는 새로운 지식을 학습하게 된다.
이처럼 Dewey의 철학에 기초하여 유아에게 학습환경을 제공할 때는 유아의 흥미와 욕구를 중요시 해야한다. 그리고 유아가 다양하게 경험 할 수 있는 풍부한 실내외의 환경을 제공해준다.
-성장의 의미와 유아교육
인간은 다른 생물과는 달리 생물학적인 존재의 갱신과 더불어 신념, 이상, 희망, 행복, 불행 그리고 활동의 재창조가 이루어진다. 따라서 그에 의하면 삶은 곧 경험이요, 경험은 곧 교육이며, 그러기에 삶과 교육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Dewey에 의하면 참된 교육은 유아가 자기자신을 발견하는 사회적 요구에 응하여 그의 능력이 자극될 때 이루어진다. 이러한 사회적 요구를 통하여 유아는 단체의 일원으로서 행동하고, 그의 본래의 좁은 행위로부터 벗어나서 자기가 속해있는 단체의 복리에 입각하여 자기 자신을 생각하게 된다.
Dewey는 모든 인간의 삶을 ‘경험’으로 이해하였으며, 이러한 입장은 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그는 교육이란 경험의 의미를 더해주고 다음에 올 경험의 방향을 결정할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Dewey는 모든 인간의 삶을 ‘경험’으로 이해하였으며, 이러한 입장은 교육에도 그대로 적용된다. 즉, 그는 교육이란 경험의 의미를 더해주고 다음에 올 경험의 방향을 결정할 능력을 증대시키는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Dewey는 자신의 교육이론의 핵심이 되는 ‘경험의 원리’를 두 가지로 특징지었는데, 하나는 ‘계속성의 원리’이며 다른 하나는 ‘상호작용의 원리’로 보았다. 계속성의 원리는 이전의 경험과 현재의 경험이 서로 연결되어 연속성을 가진다고 보는 것이다. Dewey는 경험이 이와 같은 계속성을 가지지 아니하면 성장에 연결되지 아니하며 성장에 연결되지 못하는 경험은 교육적이라고 할 수 없다고 보았다. 또한 상호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방안으로는 유아의 흥미를 중심으로 교육할 것을 제시하였다.
Dewey는 현재의 경험은 보다 좋은 미래로의 성장을 가능케 하는 경험을 형성하는 것이 교육의 의무라고 보았다. 따라서 경험은 성장의 원리에 의해서 지지되어야 그 교육적 의의가 확증되는 것이다. 그는 성장을 ‘미성숙’에서 ‘성숙’으로 이르는 과정으로 설명하고 있다. 그러므로 성장의 으뜸가는 조건은 미성숙인데 그는 미성숙을 의존성과 가소성을 가진 ‘성장의 가능성’으로 이해하고 있다.
즉, 성장의 조건은 미성숙이며, 이러한 미숙성은 다른 사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의존성과 경험을 통해 배우려는 가소성에 의존하고 있다. 따라서 성장의 원리는 미숙성과 그 특징인 의존성과 가소성에 근거를 두고, 유아의 내부로부터 성장하려는 힘을 억압하지 않고 자유롭게 활동하게 하는 원리이다. 이러한 성장을 통하여 미성숙자는 성숙의 단계로 발전한다.
결론적으로 교육은 성장이 전개되는 과정을 의미한다. 이러한 교육의 과정은 계속적인 재조직, 재구성, 변형의 과정이며 그러기에 교육은 삶이고, 삶은 성장인 것이다. 따라서 교육은 교육이외의 목적은 있을 수 없으며 단지 성장 그 자체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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