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루너의 수업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I. 부루너의 수업이론
1. 부루너의 수업이론의 이론적 기초
2. 부루너의 수업 이론: 발견학습(Discovery Learning)
참고문헌
- 본문내용
-
I. 부루너의 수업이론
▶ 부루너 (Bruner, Jerome S.; 1915 - )
미국의 심리학자. 1915년 New York에서 출생, Duke 대학에서 대학원 생활을 1년간 한 후, Harvard 대학의 심리학과로 옮겨 Dr. 라실리 (Lashley, K. S.)의 지도 아래 동물의 지각에 대하여 연구했다. 그 후 사회 심리학에 흥미를 가지게 되어, 1941년에 ‘나치스의 선전 기술에 관한 연구’로 Ph. D. 학위를 취득했다. 제 2 차 대전 중, 유럽 연합국 최고사령부의 심리작전부에 근무했다. 1945년 Harvard 대학에 돌아오면서, 지각에 미치는 관찰자의 가치관, 요구 등 개체 내 요인의 실험적 연구에 종사하여 새로운 심리학의 기수가 되었다. 그 후 Piaget의 영향으로 인지발달의 연구를 추구하는 한편 그 인지이론․발달이론을 기초로 교육에 관해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여, 소위 교육의 현대화 운동의 추진자로 알려진다.
1. 부루너의 수업이론의 이론적 기초
부루너의 수업이론의 이론적 기초가 된 ‘교육의 과정'이 쓰여진 직접적인 동기는 1959년 미국의 Woods Hole에서 열린 회의의 결과와 그에 대한 정신이 반영이었다. 그 당시 학자와 교육전문가들이 모여서 생활경험중심 교육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교육의 방향을 전환하는 계기를 만들었다. 회의에서는 학문과 학교 현장의 학습과정과의 단절에 대한 반성을 하였다.
- 참고문헌
-
최돈형(역) (1986). 과학과 학습모형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한종하(1988). 과학교육론. 서울: 갑을출판사.
Bruner, J. (1960). The process of educa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Bruner, J. (1966). Toward a theory of Instruction.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Bruner, J. (1990). Acts of meaning. Cambridge, MA: Harvard University Press.
Trowbridge, L. W. & Bybee, R. W. (1986). Becoming a secondary school science teacher. Columbia, OH: Merrill Publishing Company.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