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평가] 제 3장 수업과정과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1. 수업의 과정과 평가의 관계 】
【 2. 진단평가의 기능 】
【 3. 형성평가 】
【 4. 총합평가의 기능 】
【 5. 진단․형성․총합평가의 비교 】
- 본문내용
-
【 1. 수업의 과정과 평가의 관계 】
― 수업목표에서 학습자들의 바람직한 변화는 계획된 학습활동에 의해 이루어지며, 학습과정의 효과나 효율성은 다양한 유형의 검사에 의해 평가된다.
◎일반적인 교수-학습과정 모형
수업목표설 정
학습자의 요구검사
수업과정
․학습진도 조정
․학습과정의 문제진단 및 처방
의도된 학습성과 평가
․교수-학습의 성취도 평가
․평가결과의 보고서 작성 및 가정통신
․기타 학교교육 목적을 위한 활용
계획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 ↑ ↑ ↑
송환과정
1) 수업목표 설정 (계획평가 단계)
▶ 목표설정은 수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므로 이 단계에서부터 수업목표의 적절 성과 타당성을 따져보는 계획평가가 필요하다.
2) 학습자의 요구검사 (진단평가 단계)
▶ 수업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학습자들이 미리 학습했어야 할 선수학습의 정도나 학습 준비도를 검사하는 일이다. ☞진단평가
3) 수업과정 (형성평가 단계)
▶ 수업이 진행되는 상태에서 수업과 관련된 사항을 확인하여 적절한 조취를 취하는 일은 중요하 다. ☞형성평가 (학습목표 달성정도, 학습요소 곤란정도 등) → 보충, 심화지도
4) 의도적인 학습 성과의 평가 (총합평가 단계)
▶ 수업목표, 학습과제를 학습자들이 실제로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종합적으로 확인하여 판단하는 과정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2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개별면담일지 3명분량
- [과제 성적 A] 외국인 학습자들의 입장에서 한국어의 어떤 발음이 어려운지 사례별로 제시해 봅시다. ( 한국어의 자음 체계, 모음 체계, 초분절음 체계를 나누어 언어권별로 어려움이 예상되는 문제들을 제시하고 그 교정 방안을 모색해 본다.)
- 남자(만4세) 아이가 분홍색을 좋아하고 드레스와 예쁜옷, 인형등을 좋아하는 경우 아이가 얻게되는 장점과 단점에 대해 기술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도덕 딜레마 토론 모형 - 7 다양한 문화 행복한 세상 - 2차시 - 1 맡은 일에 책임을
- 19세기 고대 근동학을 비평하고 개혁주의 관점으로 어떻게 고대 근동 연구를 할 수 있을지를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_노인복지 이슈와 관련한 한편의 양적 연구를 선택해 활용하거나 직접 관련 연구를 계획하는 다음의 내용 중 최소한 2가지 이상을 포함하는 간단한 연구계획서 작성
- 사회복지학개론_노인복지 분야 또는 지역사회복지 분야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 1인의 경험을 통해 해당분야에 관심을 갖게 된 배경 주요업무와 업무상 보람된 점과 힘든 점 전망과 과제 자신의 소감 등의 내용을 포함하는 보고서 작성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놀이의 특성 및 기능을 기술하시오
- 보육실습 만5세 올데이 활동계획안- `몸에 좋은 음식을 찾아라` (게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