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교육과정 사회학의 본질과 비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5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개론
1. 교육과정 사회학의 본질
2. 교육과정 사회학에 대한 비판
3. 결론
- 본문내용
-
-. 개론
신교육사회학이 한국에 소개된 된 것은 1980년대 초의 일이다. 교육사회학의 새로운 전통이란 해석적 패러다임에 입각한 연구경향을 말하며, 종래의 규범적 패러다임이나 실천지향적 패러다임에 대한 비판과 도전으로부터 시작한 것으로, 그 목적을 교육 현상의 이해와 설명 및 예견에 두고 있다.
신교육사회학자들은 Young, Bernstein, Bourdieu, Keddie, Esland 등인데, 초기 연구를 중심으로 한 논리의 설명과 비판 및 적용 가능성의 탐색은 이 이론의 분화와 전개 과정을 간과하고 있으며, 다른 관점에서의 비판을 적극 수용하지 않기 때문에 제한적이며 발전적이지 못하다. Sharp, Green 등의 연구는 철저히 마르크스의 관점에서 비판을 가하고 있다.
1. 교육과정 사회학의 본질
교육과정 사회학이라 불리는데, 유럽에서 발생한 신교육사회학과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되고 있는 비판적 교육과정 논의를 통칭하는 것이다. 학문 외적인 요인(사회적 요인)은 계속된 노동당의 교육정책 실패와 점진적 개량주의를 표방하고 있는 페비어니즘에 입각한 교육비판과 개혁 논의이다. 학문 내적요인이란 교육사회학 인구가 종래의 구조-기능주의적 패러다임을 비판하면서 이 관점으로부터 벗어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전개된 것을 말한다. 1950년대부터 1960년대 후반까지의 교육사회학 연구는 주로 노동계층 아동들의 낮은 학업성취에 관한 것이었는데, 이는 사회적인 것이 아니라 교육과정 내부에 있다는 것이다. 즉 교육과정의 선정과 배분 및 평가의 전과정에 걸쳐 불평등 요인이 잠재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