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사상]율곡 사상의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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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정치사상적 의미
(1) 점진적 개혁을 주장
(2) 자기를 다스리는 생활태도를 제시
(3) 인재를 키우는 가정교육을 강조
(4) 인사의 중요성 인식
(5) 시대가 요구하는 정치를 주장
2. 교육사상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정치사상적 의미

이이의 정치 사상은 그 기본 정신에 있어서 유교의 통치 이념에 기초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백성은 나라의 근본이다” - 栗谷全書 -
“예로부터 훌륭한 지도자는 반드시 먼저 자신의 마음을 바르게 하고 나서 국가를 바르게 하였다”- 栗谷全書 -
“지도자가 덕을 쌓는 것이 정치를 하는데 근본이다” - 栗谷全書 -
이러한 내용들은 정치를 ‘正治’로 규정하고 민본 덕치주의를 표방하였던 유교적 정치 이상을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영한 것으로 율곡은 정치에서 무엇보다 시대의 인식을 중요시하였음을 알 수 있다.
“時務는 어느 때나 일정한 것이 아니고 각각 마땅한 바가 있다. 그 대요를 요약한다면 創業, 守成, 更張 세 가지일 뿐이다. 守成할 때를 당하여 更張에 힘쓴다면 이것은 병도 없는데 약을 먹는 것과 같아서 도리어 병이 생기게 된 것이고, 更張해야 할 때를 당하여 遵守에 힘을 쓴다면 이것은 병에 걸려 있는 데도 약을 물리치고 누워서 죽음을 기다리는 것과 같다” - 栗谷全書 -
여기에서 創業, 守成, 更張을 현대적 의미로 바꾸어 본다면 창조와 계승과 개혁의 의미로 설명할 수 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이이의 정치사상을 나누어 생각해 보겠다.

(1) 점진적 개혁을 주장
이이가 관직을 맞기 시작한 명종 때에는 군주권 자체는 안정되어 있었기 때문에 예전처럼 군주권과 관료권이 서로 견제하면서 정치를 이끌어 가는 상황은 아니었다. 그보다는 관료들이 이미 성역이 되어 버린 군주권에 빌붙어 권력을 전횡하려는 경향이 강했다.
참고문헌
부남철, 조선시대7인의 정치사상, 사계절,1996
손인수, 율곡 사상의 이해, 교육과학사, 1995
황준연, 율곡 철학의 이해, 서광사, 1995
http://www.yulgok.co.kr/index4.htm -율곡사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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