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학] 동학과 동학사상의 배경과 형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4.04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동학의 배경
Ⅲ. 동학사상의 형성과 신유학, 무격신앙
Ⅳ. 최제우의 사회적 배경과 동학사상
Ⅴ. 결론
- 본문내용
-
우리가 동학사상의 연원을 추적하는데 있어 핵심적인 단서가 될 만한 사건은 역시 乙卯天書라고 생각된다. 수운의 득도과정에 있어 을묘천서는 동학이라는 민족사상의 성립을 위한 前兆 내지는 실마리의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이다. 수운은 1855(乙卯)년 3월에 을묘천서를 받고, 이듬해인 1856(丙辰)년 여름에는 通道寺가 있는 慶南 梁山의 天聖山 寂滅窟로 하느님의 계시를 받기 위한 49일 기도에 들어간다. 기도 도중에 숙부의 상을 당하여 병진년의 기도가 계획대로 실천되지 못하자 수운은 이듬해인 1857(丁巳)년 가을에 다시 49일 기도를 단행했다. 그리고 2년 뒤인 1859(己未)년 10월에 경주 龍潭亭으로 돌아와서도 그의 기도는 계속되다가 庚申(1960)年 4월 5일 밤에 드디어 수운은 하느님의 계시(接靈降話의 가르침)를 받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일련의 사건 전개과정은 을묘천서가 종교적 차원에서 새로운 하늘이 열렸다고 할 수 있는 대 사건, 즉 경신년의 득도를 위한 직접적인 계기로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따라서 을묘천서 사건을 자세히 검토해 보는 것은 동학사상의 성격과 연원을 이해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과제라고 할 수 있다. 이능화는 동학의 창도경위에 대하여 수운이 ꡒ금강산 유점사에 있는 道僧을 만나 그에게서 天書一卷을 얻어 산천에 기도하였더니 玉皇上帝께 通天大道를 얻은 것ꡓ으로 서술하였다. 이능화의 이 서술은 水雲行錄과 夢中老少問答歌 등을 참고한 것으로 추측되지만, 을묘천서 사건에 대한 가장 권위 있는 기록은 아마도 道源記書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을묘천서 사건은 수운이 10여년의 周遊天下 끝에 귀가하여 蔚山 裕谷洞(여시바윗골)에 머물고 있을 때 일어났다. 사건의 내용을 요약하면, 수운이 32세이던 1855년 3월 3일에 금강산 유점사에 있다는 늙은 스님이 찾아와 책을 한 권 내놓고, 자신이 백일불공 끝에 탑 앞에서 얻은 것이라 하면서, 그 뜻을 풀어주기를 간청하였다. 수운이 그 책의 내용을 살펴보니 유교나 불교의 글로도 이치가 풀리지 않는 어려운 책이었는데, 노승은 사흘의 시간을 줄 테니 연구해 보라고 하였다. 사흘 뒤에 다시 나타난 노승은 수운이 그 책의 내용을 알았다고 하자, 기뻐하며 말하기를 ꡒ이 책은 진실로 생원님께서 받아야 할 책입니다. 소승은 다만 전하기만 할뿐입니다. 이 책과 똑같이 행하시기 바랍니다ꡓ라고 말했다.
을묘천서 사건과 관련하여 오늘 우리의 입장에서 가장 궁금한 것은 수운이 받았다는 天書의 내용이다. 그러나 아쉽게도 그 책의 내용이나 제목에 관하여서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다. 그러나 道源記書에는 ꡒ그후 깊이 연구하여 그 이치를 꿰뚫어 보니, 곧 이 책은 祈禱의 가르침이 담긴 책이었다ꡓ는 언급이 있다. 또 天道敎會史나 天道敎書에서는 ꡒ書中에 四十九日 祈天의 義ㅣ有한지라 故로 遂히 祈禱할 意를 決定하시다ꡓ와 같은 좀더 구체적인 표현이 보이기도 한다. 한편 天道敎創建史에서 처럼 天書까지도 수운의 신비체험 속에 편입시킴으로써 그 존재 자체를 부인하는 시각도 있다. 을묘천서에 대한 천도교창건사의 서술방식은 이 사건을 언급하는 수운 자신의 저작이라고 할 수 있는 夢中老少問答歌에 더 가깝다고 할 수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 [인간중심교육과정]인간중심교육과정의 정의,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특징과 인간중심교육과정의 필요성,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장단점 및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사례, 인간중심교육과정의 모형 그리고 인간중심교육과정의 쟁점 분석
- 새노래지도 부분수업 활동 계획안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과제 성적 100점 인증] 한국어교육실습 1차 참관보고서
- 인문과학 70년대 이후 민족문학론과 민중문학론의 전개 양상
- 일본문화의 이해 게임
- 인문과학 고골의 초상화 작품분석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