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범]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비교
2)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 개념과 과정

3. 결론
1) 제한점
본문내용
조작적 조건화 (operant conditioning) 는 학습형태의 또 하나의 형태이다. 개에게 묘기를 가르칠 때는 고전적 조건화를 사용할 수 없다. 어떤 무조건자극이 동물을 두 발로 서거나 구르게 만들 수 있을까? Pavlov의 실험에서 조건 반응은 무조건 자극에 대한 정상적 반응과 비슷하다. 예컨대, 타액분비는 음식에 대한 개의 정상반응이다. 그러나 그것과는 다른 경우에서 강화된 행동은 강화 자극으로 보통 일어난 행동과 유사성이 없다.(예: 구르는 것은 음식에 대한 개의 보통의 반응은 아니다)
이런 종류의 조건화를 설명하기 위하여 B.F. Skinner는 조작적 조건화라는 개념을 도입시켰다, 조작적 조건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Skinner가 반응적 행동(respondent behavior)과 조작적 행동(operant behavior)이라고 한 것을 살펴 볼 필요가 있다. 반응적 행동은 고전적 조건화의 무조건 반응에서와 같이, 자극에 대한 직접적 반응이다. 입에 넣은 음식에 대한 반응인 수액 분비, 빛에 대한 눈의 반응인 동공 수축이 그것이다. 이에 비해서 조작적 행동은 단순히 일어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자 중심 학습과 학습자 중심 학습
  • 개괄적 설명3. 행동주의3-1. 행동주의의 배경3-2. 행동주의의 이론들3-2-1. 파블로프 고전적 조건형성 이론3-2-2. 왓슨의 고전적 조건반사 이론3-2-3.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3-2-4.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3-2-5. 시사점4. 구성주의4-1. 구성주의의 배경4-2. 구성주의 학습방법4-2-1. 인지적 도제 모형4-2-2. 앵커드 수업 모형4-2-3. 인지적 융통성 모형4-2-4. 문제중심학습 모형 4-2-5. 시사점5. 행동주의(객관주의) 교육과 구성주의 교육 비교참고문헌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공통)학습이론과문화맥락주의이론의배경기본전제이론가주장0k
  • 조건화란 평소 특정한 반응을 이끌어내지 못했던 자극(중성자극, Neutral Stimulus : NS)이 무조건적인 반응(무조건반응, UnConditioned Response : UCR)을 이끌어내는 자극(무조건자극, UnConditioned Stimulus : UCS)과 연합하는 과정을 말한다. 조건화가 이루어지면 무조건자극은 조건자극(Conditioned Stimulus : CS)이 되어 조건반응(Conditioned Response:CR)을 이끌어낸다. ② 조작적 조건형성조작적 조건형성이론은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Skinner)에 의해 제안된 이론으로서, 스키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이론, 정체감, 프로이드와 비교)⑤도덕성 발달콜버그(발달단계에 따른 도덕판단 기준, +가치명료화 이론)길리건(배려모형)⑥발달과업이론(해빙허스트의 발달과업이론)3. 학습심리학- 어떻게 변화시킬 것인가①자극 반응이론(행동주의적 관점)쏜다이크(시행착오이론)파블로프(조건반사이론, 실험구조, 조건형성원리)스키너(작동적 조건형성이론, 파블로프와 비교, 조작적 조건의 내용: 강화와 벌)강화이론(강화계획) ‣행동수정기법②인지이론(

  • [성숙주의,행동주의] 성숙주의(몬테소리프로그램)와 행동주의(반두라Bandura의 사회학습이론)
  • 이론가들로는 ① 왓슨(Watson)-행동주의 학습이론의 선구자, ② 손다이크(Thorndike)-시행착오설, ③ 파블로브(Pavlov)-조건반사설(고전적 조건형성), ④ 스키너(Skinner)-조작적 조건형성(도구적 작동적 조건형성), ⑤ 거스리(Gurthrie)-접근적 조건화설, ⑥ 헐(Hull)-강화이론(신행동주의), ⑦ 반두라(Bandura)-관찰학습이론 등이 있다.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이나 반두라의 관찰학습이론 등은 강화의 원리와 함께 교육 및 상담 분야에서 광범위하게 응용되고 있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이론(문제를 어떻게 인식하느냐 : 현재 그 사람의 정보1) Jean Piaget에 대한 분석적 고찰2) Piaget의 주요 이론적 개념들3) 인지발달 단계4) 인지이론에 대한 보고자의 결론과 평가5)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8. Alfred Adler(1870~1937)-개인 심리학1) Freud와의 관계2) 개인사3) 주요가정4) Adler의 주요이론5) 구체적 적용6) Adler의 평가7) 아동복지 적용 시 유의점9. 행동주의 학파의 이론1) 스키너에 대한 분석적 고찰2) 주요이론 (과거보다는 현재행동에 관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