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4 / 2016.09.1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개 요
Ⅱ. 서 론
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
1. 파블로브의 실험
1) 무조건자극
2) 무조건반사
3) 중성자극
4) 조건반사
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획득(獲得, acquistion)
2) 강화(强化, reinforcement)
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
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ulus generalization)와 변별(辨別, discrimination)
Ⅳ.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
1. 스키너의 실험
2. 조작적 조건형성의 법칙
1) 효과의 법칙 (The Law of Effect)
2) 강화의 법칙 (The Law of Reinforcement)
(1) 긍정적 강화(positive reinforcement)
(2) 부정적 강화(negative reinforcement)
(가) 소거의 법칙(extinction)
(나) 피드백의 법칙(The Law of Feedback)
(다) 강화계획(强化計劃, schedules of reinforcement)
Ⅴ.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
Ⅵ. 조작적 조건화의 비판적 입장
본문내용
Ⅰ. 개요

학습은 조직에 있어서 모든 인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예를 들면 작업자의 기술, 경영자의 태도, 감독자의 동기유발 등은 모두 일종의 학습에 의해 형성 된 것이다. 일반적으로 학습이란 직접 혹은 간접적인 경험의 결과로 발생하며 상대적으로 연속적인 행동의 변화이다. 학습이라는 개념은 이론적이고 직접적인 관찰이 불가능 하므로 우리는 행동의 변화를 통해서 학습을 간접적으로 관찰 할 수 있다. 이러한 학습의 특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습은 변화를 포함한다. 이것은 조직에서의 긍정적인 변화 뿐 만 아니라 부정적인 변화도 포함한다.
둘째, 변화는 상대적으로 영속적이다. 일시적인 변화는 단지 반사적일 뿐이며 학습을 대표하여 설명 할 수는 없다.
셋째, 학습은 행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한 개인의 사고과정이나 태도에서 나타난 변화가 행동의 변화를 수반한지 않는다면 이것은 학습이 일어났다고 할 수 없다.
넷째, 학습을 위해서는 일종의 경험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직접적인 경험 뿐만 아니라 독서와 같은 간접적인 경험도 포함된다.
이러한 학습을 설명하는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사회적 조건화, 조직행위 수정이론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성국(1998), 조직과 인간행동, pp 65-72.
*강숙희 <수업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문선모 경상대학교 사범대 교수 <.초등전문 상담교사 양성과정 강의안>
*김동일외 4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3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공저 <개정판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이현림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