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똘레랑스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나는 빠리의 택시운전사>>와 <<쎄느강은 좌우를 나누고 한강은 남북을 가른다>>를 읽고 똘레랑스의 개념과 교육적 시사점을 정리하였습니다. 교육사회학이나 교육과정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목차
1. 똘레랑스란 무엇인가.
(1) 어원 및 특징
(2) 똘레랑스의 정의
(3) 결론

2. 똘레랑스의 교육적 시사점과 적용
본문내용
1. 똘레랑스란 무엇인가?
(1) 어원 및 특징
① 똘레랑스(tolerance, 라틴어 tolerare)의 어원적 의미는 '지탱한다 혹은 감수한다(supporter)'라는 뜻에서 유래한 외래어로 이 단어를 우리말로 번역하면 '관용'이라는 단어로 번역될 수 있다. 관용은 사전적 의미로 남에게 베푸는 너그러움이나 자선이라는 다소 정치적이고 종교적인 개념으로 이해되면서 동시에 전통적인 동양의 미덕을 상기시키는 단어인데 이러한 개념은 어떠한 억압된 상황에 묶인 무엇에 대한 '허용'을 암시하기도 한다. 그리고 이와 반대되는 개념인 '앵똘레랑스(불관용, intolerance)'는 일반적으로 지배적이고 독단적이고 배타적인 개념으로 이해된다.
② 프랑스의 똘레랑스(Tolerance) - 한국의 `정(情)`이란 단어가 외국어로 번역되기 쉽지 않듯이, 프랑스의 `똘레랑스`도 우리말로 옮기기 쉽지 않다.
③ 그러나 똘레랑스는 이성의 소리이기 때문에 한국의 `정(情)’의 개념과는 달리 사회적 의미가 명확하다.

(2) 똘레랑스(Tolerance)의 정의
① 다른 사람이 생각하고 행동하는 방식의 자유 및 다른 사람의 정치적 종교적 의견의 자유에 대한 존중
- 정치적, 종교적 신념과 행동이 존중 받기를 바란다면 우선 남의 정치적, 종교적 신념과 행동을 존중한다.
- 자신의 생각과 행동만이 옳다는 독선의 논리로부터 스스로 벗어나길 요구하고, 정치적 이념이나 종교적 믿음을 남에게 강제하는 행위에 반대한다.
- 똘레랑스의 요구는 정치적 성향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생활의 모든 영역에서 똑같이 적용된다.
- 사회생활에서 똘레랑스는 소수에 대한 다수의, 소수민족에 대한 대민족의, 소수 외국인에 대한 다수 내국인의, 약자에 대한 강자의, 가난한 자에 대한 가진 자의 횡포를 막으려는 이성의 소리로 나타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종교안보에 관하여 ★ 종교 분쟁 사례 ★ 종교 갈등 지역
  • 교육센터를 운영하는 일에 인적, 재정적 공헌을 하였으며 원불교 전팔근 교무를 비롯한 원불교 지도자들과 교도들의 헌신적 봉사와 종교협력정신은 참여한 아시아인들과 한국사회에 강력한 인상을 심어주었다. (5) 세계종교의회(World parliament of Religions)와 국제자유종교연맹(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Religious Freedom/ IARF) 19세가가 저물어가던 1893년 9월 미국 시카코에서는 세계박람회와 때를 같이하여 인류종교사에서 매우 의미심장한 사건이 진행되고 있었

  • [교육심리학]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목 차 -Ⅰ. 서 론Ⅱ.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 설명과 그 교육적 시사점1. 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1) 개념2) 이론적 배경3) 중다지능이론(1) 언어적 지능(2) 논리-수학적 지능(3) 공간적 지능(4) 음악적 지능(5) 신체-운동학적 지능(6) 대인관계 지능(7) 자기이해 지능(8) 자연탐구 지능2. 가드너 중다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1) 이해(understanding)를 위한 대안적 평가 2) 균형 잡힌 교육과정의 개발 3) 중다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법 개발 4) 학생의 강점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 Howard Earl Gardner)의 성장과정과 업적2.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1) 지능에 관한 연구2) 가드너의 지능의 개념3) 다중지능 이론의 기초4) 다중지능의 종류5) 다중지능 이론의 핵심3.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의 특

  • 1.가드너의 중다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2.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 목 차 ♕Ⅰ. 서 론Ⅱ. 본 론‣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1.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종류1)다중지능이론의 개념2)다중지능이론의 종류2.다중지능이론의 기본원리3.다중지능이론 교육과정 1)다중지능을 통한 교육과정 개발2)다중지능 수업 3)다중지능 평가의 접근법4.다중지능 이론의 한계와 교육적 가능성1)한계점2)가능성5.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1.도덕성 발달이론의 개념1)기본개념2)도덕성 발달이론의 주

  • [인간과교육 공통]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피아제(Piaget)의 철학적 기초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3.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1) 감각운동단계(1) 반사운동기(출생~1개월)(2) 일차 순환반응기(1~4개월)(3) 이차 순환반응기(4~8개월)(4) 이차 순환 반응의 협응기(8~12개월)(5) 삼차 순환반응기(12~18개월)(6) 정신적 표상(18개월~24개월)2) 전조작단계(1) 전개념적 사고기(2~4세)(2) 직관적 사고기(4~7세)3) 구체적 조작단계(1)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