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복지]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과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0.3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다문화의 이해
(1) 다문화의 이론적 배경
(2) 다문화의 개념 정의
(3) 다문화와 관련된 용어
2. 다문화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1) 외국인 노동자의 현황 및 문제점
(2) 국제결혼의 현황 및 문제점
(3) 탈북가정의 현황 및 문제점
3. 다문화가정의 개선책
(1) 해외의 개선사례
(2) 다문화가정을 위한 개선책
4. 다문화가정의 시사점
- 본문내용
-
다문화에 관한 이론은 일반적으로 용광로 이론, 모자이크 이론, 샐러드 볼 이론 이렇게 세 가지로 알려져 있다. 이 세 이론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 첫째, 용광로 이론(Theory of melting pot) 이다. 이 이론은 18~19세기부터 정립되기 시작하였고, ‘melting pot’이라는 용어는 미국이 다양한 인종과 문화를 흡수하는 사회라는 개념으로 사용되어 왔다. 이 이론은 각각의 배경에서 아메리칸 드림을 가지고 들어오는 이민자들을 미국이라는 매개체를 중심으로 하여 하나로 단합시키기 위해 정착되었던 것이다. 이 용어는 1908년 이스라엘 장윌의 연극 ‘The Melting Pot’에서 유래되었다. 이 이론은 19세기 말 미국에 이민자가 급증하던 시절, 계몽사상과 Darwin의 진화론 그리고 백인주류문화(White Anglo-Saxon and Protestant: WASP)를 바탕으로 생겨난다. 이는 미국이라는 사회를 하나의 거대한 용광로로 보고 수많은 이민자들을 철광석에 비유하여 그들이 미국사회에 정착하는 과정에서 주류인 WASP문화에 용해되어 미국인이라는 새로운 인종으로 바뀐다는 것이다. 즉 문화일원주의인 동화교육을 의미한다.
둘째, 모자이크 이론(Theory of mosaic)이다. 이 이론은 캐나다의 John Murray Gibbon이 1938년에 처음으로 그의 책 `캐나다식 모자이크(Canadian Mosaic)`에서 사용한 데서 유래되었다. Gibbon은 미국의 용광로 이론을 미국이 이민자들의 뿌리를 없애려고 시행한 정책이라고 비판하였다. 반면 캐나다는 일찍이 이민자들의 문화적 특성을 인정하고 더불어 살아가는 이상적 다문화사회의 모습을 모자이크 이론으로 제시하였다. 그러나 다양한 여러 색상의 조각들인 이민자들이 모여서 하나의 아름다운 모자이크가 완성을 이루지만, 그것 역시 그 바탕이 되는 밑그림은 서구문화를 근간으로 한다는 점에서 비난을 받는다.
- 참고문헌
-
www.mw.go.kr
www.mogef.go.kr
www.mopas.go.kr
www.mest.go.kr
www.mumk.org
www.kostat.go.kr
www.harmonykorea.go.kr
www.hani.co.kr
다화사회복지론 - 김범수 외, 양서원, 2010
다문화가정 학생 적응지원을 위한 학급경영 전략 - 류윤석, 한국교육포럼, 2010
다문화가정 부부갈등 요인과 대책연구 - 이명자, 고려대학교, 2010
여성결혼이민자 다문화가족정책 연구 - 김진아, 고려대학교, 2010
국제결혼이주자의 다문화가족 복지정책에 대한 구조 기능적 비교연구 - 임경예, 경기대학교, 2010
다문화가정 청소년 지원프로그램 실태 분석 - 이창호, 최승희, 미래청소, 2008
다문화사회의 미래와 정책적 대응 - 장미혜,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8
다문화사회에서의 학교 교육 - 오은순, 한국교육과정평가원, 2008
혼혈에 대한 편견감소 프로그램의 새발 및 적응 연구 - 김미영, 청주교육대학교, 2008
다문화가정 아동의 심리적 문제와 학교적응 - 김경자, 진주교육대학교, 2008
다문화가정이 봉착하는 자녀교육 문제와 시사점 - 홍영숙, 광주교육대학교, 2007
농촌지역의 국제결혼 가정 자녀가 경험하는 어려움에 관한 연구 - 서현, 이승은, 열린유아교육연구, 2007
다민족 ․ 다문화사회로의 이행을 위한 정책 패러다임 구축 - 김이선, 황정미, 이진영, 한국여성정책연구원, 2007
국제결혼 이주여성의 문화적 갈등 경험과 소통 증진을 위한 정책 과제 - 김이선, 한국여성개발원, 2006
다문화가정 자녀의 자아정체감과 사회적 지지가 사회적응에 미치는 영향 - 김경란, 국민대학교, 2006
외국인근로자 자녀 교육복지 실태분석 연구 - 김정원, 한국교육개발원, 2005
국제결혼 이주여성 실태조사 및 보건복지 지원 정책방안 - 설동훈 외, 보건복지부,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혼가족의 특징과 문제점 및 지원방안
- 저출산의 원인 및 대책 방안
- 유아 연령별 발달에 따른 문학 교육의 접근법과 교사의 역할에 대해 정리하시오
- [A+ 리포트]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해 보세요.
- 제4차 표준보육과정에서 예술경험에 대한 활동사례를 제시하고 영아의 경험이해와 교사지원을 구체적으로 작성
- 미래 유아교사에게 필요한 핵심역량과 디지털 역량에 대해 기술하고, 자신의 디지털 역량을 강화하기 위한 계획을 서술하시오
- 위렌(Warren, 1978)이 언급한 지역사회의 개념을 설명하고 지역사회의 중간적인 역할에 대해 논의하되 자신의 의견을 첨가하여 기술하시오.
- 아동양육시설을 퇴소하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부지원에 대해 서술하고, 본인이 생각하기에 정부 지원 중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무엇인지 구체적으로 서술하시오
- 만화와 애니메이션 속 `광의의` 중국 신화
- 춘향전을 읽고 가장 인상 깊은 한 문단을 선택하여 소개(교재에 실린 것을 그대로 인용)하고 해당 대목을 주목한 계기가 무엇인지 기술한 다음, 앞에서 서술한 내용에 비추어 춘향전이 대중적 인기를 끈 이유가 무엇인지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