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가치관과 윤리] 언제나 마음은 태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화 언제나 마음은 태양을 통해 본 교사상입니다. 이 영화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바람직한 교사상을 주요 테마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목차
1. 태커리 교사가 맡은 학생들은 어떠한 삶의 상황에 처해있는가?

2. 이 학교 교장의 방침과 그의 학교교육에 대한 입장은?

3. 위스톤 교사의 학생들에 대한 태도?

4. 학생들은 교사를 골탕먹일 궁리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5. 태커리 교사의 어떠한 태도와 행동이 학생들의 마음을 변화시켰는가?

6. 교육에 있어서 정서적 관계형성(예.파멜라 데어와 태커리)을 어떻게 보아야 하나?

7. 태커리의 교육관을 요약해본다면?

8. 이 영화를 통해 생각해 볼 수 있는 바람직한 교사상은?

본문내용
<언제나 마음은 태양(To Sir With Love)을 보고...>
(-1967년-)
우선 이 영화는 한 슬럼가에서 막 자란 문제아들인 10대 청소년들의 반항과 욕구 불만을 인내와 성실로서 교육시킨 한 흑인 교사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그린 작품으로 가이아나의 UN 대사였던 E. R. 브레이스의 자서전을 영화화한 것이다.
- 줄거리 -
아프리카 기니 출신 흑인인 태커리는 전직 통신 기사였지만 전공인 엔지니어로 취직이 되지 않자 새로운 직장이 생기기 전까지 교편을 잡기로 결심한다. 그가 부임하게 되는 영국의 런던 빈민가 고등학교의 학생들은 가난한 생활에 찌들려 교육에 대해서는 통 관심조차 없고, 하나같이 말썽꾼들이며, 그들의 관심사는 어떻게 하면 교사를 골탕 먹일까? 하는 생각뿐이다. 이렇게 미래에 대한 전망 없이 각박하게 살아온 학생들은 교사들에게 반항과 무시로 일관하고, 교사들 또한 이런 학생들을 포기한 채 현실에 무관심적인 자세만을 취한다. 이 상황에서 더욱더 견디기 힘든 것은 이런 현실에 방관적인 자세만을 취하고 있는 동료 교사들. 심지어 교장은 자기의 원칙에서 벗어나지만 않으면 된다는 전제 아래 모든 것을 교사의 재량에 맡기는 무성의한 태도를 보인다. 이런 학생들에게 시달리던 태커리는 학생들이 인생에 대한 목표도 없고 자신이 처한 현실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도 없이 학교를 그저 냉혹한 현실에 도피처라고 생각하는 것을 알게 되고 학생들을 교육시키는데 뭔가 색다른 교육 방식이 필요함을 깨닫게 된다. 그는 학생들에게 교사의 권위를 내세우지 않고 성인 대우를 해주면서 서로가 동등한 위치에서 딱딱한 교과서 위주의 수업보다 삶과 죽음, 사랑, 결혼 등 흔하지만 어려운, 그렇기에 모두가 공감할 수 있는 현실적인 주제를 커뮤니케이션의 도구로 사용한다. 이러한 대화들은 무리를 지어 다닐 땐 강하지만 나약하고 외로운 학생들에게 교실 밖의 세상은 냉혹하며 생존을 위해서 변화해야만 한다는 교훈을............................
1. 태커리 교사가 맡은 학생들은 어떠한 삶의 상황에 처해있는가?
빈민촌에 사는 학생들은 가난한 생활에 찌들어 교육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이 없고 자신이 처한 현실을 변화시키려는 의지도 없이 학교를 그저 짜증나는 현실의 도피처라고 생각하는 말썽꾼들에 반항아들인 것 같다.
2. 이 학교 교장의 방침과 그의 학교교육에 대한 입장은?
이 학교 교장의 방침은 집에서도 폭행을 당하는 학생들에게 학교에서까지 폭행을 당하게 할 수 없다는 아주 자율적인 교육방침인거 같다. 하지만.................................................................


참고문헌
영화 - 언제나 마음은 태양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질문이 영화의 주제라든지 전체 상황과 잘 어우려져서 많은 참고가 되었다.
  • 19900***
    (2011.05.27 23:32:18)
회원 추천자료
  • 성폭력 피해의 치유와 변화과정
  • 교사들과 더불어 행정적인 지원이 합쳐져야 가능한 것이다.다. 관련법령의 개정과 제정형법 제9조는 14세 되지 아니한 자의 행위는 벌하지 아니한다.고 규정하고 13세 이하의 아동을 촉법소년(12세 이상 14세미만의 소년으로 형벌법령에 저촉되는 행위를 한 소년)으로 규정하고 있다. 이런 법 해석은 가해자에 대한 적절한 법적 조치에(형벌, 치료감호 등) 걸림돌이 되는 형편으로, 아동성폭력특별법이 제정되는 것과 아울러 시대환경에 맞게 형사미

  • 유치환 론 생애 및 활동 1908~1967
  • 태양이 두 동공(瞳孔)에 해바라기처럼 박힌 채로 내 어느 불의(不意)에 짐승처럼 무찔리기로 오오, 나의 세상의 거룩한 일월(日月)에 또한 무슨 회한(悔恨)인들 남길쏘냐(1939.4≪문장≫3호) 이 시는 유치환이 북만주로 탈출하기 1년 전에 쓴 시로, 현실적으로는 매우 불안정한 생활에 방황하면서도 젊은이다운 패기와 준열한 시 정신을 보여 준다. 불의와 악에 대한 타협이 없는 증오와 대결 의지를 주제로 한 작품으로 의지의 시인 유치환의 특

  • 저렴한 업종별 자기소개서 예시
  • 교사(수영시간강사)69. 미용사(헤어디자이너)업종별 자기소개서 샘플1. 경리,회계,재무,자금경력자 기 소 개 서성장 과정서울 ○○에서 1남 1녀 중 막내로 태어났습니다. 약간은 엄격하신 아버지 밑에서 책임감과 정직을 배웠고, 언제나 사랑과 정성으로 저희를 보살펴 주시는 어머니께 남을 배려하고 사랑하는 아는 마음을 배웠습니다. 또한, 매사에 성실하지 못한 모습을 용납하지 않으셨던 부모님의 영향으로 무슨 일이든 끝까지 책임지고 성실

  • 재량활동(교육과정) 인성교육,통일교육,성교육,에너지교육 사례, 재량활동(교육과정) 국제이해교육,진로교육,ICT활용교육,프로젝트학습교육 사례
  • 교사가 지도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되, 학교의 여건에 따라 시간 강사 등 전담 지도 인력을 확보하여 활용한다. 4) 정보통신기술교육의 내용㉮ 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국민공통기본교육과정의 1학년에서 6학년까지의 정보통신기술교육 내용체계를 영역별, 단계별로 제시한다.◦정보통신기술 소양교육의 5개 영역정보의 이해와 윤리, 컴퓨터 기초, 소프트웨어의 활용, 컴퓨터 통신, 종합 활동으로 다음과 같이 구성한다.정보의 이해와 윤리컴퓨터

  • [인성교육][인성지도][인성][교육]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배경, 인성교육(인성지도)의 필요성, 인성교육(인성지도)의 방향,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1 ~ 인성교육(인성지도)관련 교훈자료 사례6 분석
  • 마음이 불편했어요.“이상한 사람 아냐? 모르는 사람에게 인사를 하고 말이야.”“좀 모자라는 사람 같잖아.”흉을 보는 삶도 있었어요.사람들이 수군거리는 소리를 아는지 모르는지 총각은 언제나 웃는 낯에 인사를 했어요. “아주머니, 안녕하세요?”“그래. 자네도 안녕하신가.”시간이 지나자 마을 사람들 태도가 바뀌었어요. 마을 사람들도 즐거운 마음으로 인사를 했어요. 총각을 보면 먼저 인사를 할 정도였어요. 다른 사람들끼리도 정답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