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과 교과교재연구법] 제 5차, 6차 화학 교육 과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3.12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제 5차, 6차 화학 교육 과정 비교에 대한 레포트입니다.....참고하셔서 좋은 점수 받으세여~~~~^^
- 목차
-
1. 교육 과정 개정
2. 화학 교육 과정 변천
- 본문내용
-
☙ < 제 5차, 6차 화학 교육 과정 비교 >
1. 교육 과정 개정
제 5 차 과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
- 학습자의 생활이나 경험과 유리
- 학습자의 진로와 관계없이 학문 중심 위주로 구성(만인을 위한 과학교육이 아니라 과학자 양성 교육 과정)
- 과정으로서의 과학 성격이 경시되고 지식․지식 체계가 강조
- 초․중․고등학교 교육 과정의 연계성 부족(특히, 초→중학교)
- 과목별 영역 확보 분쟁
- 대부분의 학습자가 어렵게 느끼고 있음
- 내용 과다
- 중앙 집중적이고 획일적인 교육 과정 운영
- 상급 학교로 갈수록 과학에 대한 흥미 감소
* 특히, 고등학교 과학과 교육 과정의 문제점은
- 비자연 계열 학생들을 위한 과학이 지나치게 학문 중심적 → 실생활 및 사회와 관련된 소재 도입
- 어렵고 학습 분량이 많음 → 지나치게 어려운 내용은 제외
- 교육 과정 운영의 자율성 확보가 어려움 → 과목 선택의 폭 넓힘
- 탐구 과정이 아니라 산물로서의 과학 지식 체계 강조 → 탐구 활동 중심 학습 내용
** 내용구성
ㆍ공통과학 : 8개 부분으로 구분. 4개 부분은 물리, 화학, 생물, 지구과학 영역, 나머지 중 3개는 통합적 성격, 1개는 메타과학 성격.
- 범 과학교과적, 통합적 접근에 따른 내용 구성이 가능함을 보여줌.
ㆍ화학Ⅰ : 크게 ‘물질세계의 규칙성’과 ‘주변의 화합물’의 두 영역.
- 비교적 기본 화학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고자 했던 5차에 비하면 획기적인 변화.
- 기본적인 화학개념 및 우리 실생활과 밀접하게 관련된 내용과 활동을 다루도록 되어 있음.
- 기본 개념의 체계적인 이해 비중을 낮춘 대신, 비자연계열 학생들의 관심과 흥미에 알맞도록 생활 관련 주제를 다루고 STS적 접근 시도. 소양으로서의 화학교육.
ㆍ화학Ⅱ : 큰 변화는 없음.
- 전체 단원수가 한 단원 줄어듬.
- 저자들의 의도에 따라 단원의 명칭과 구성을 허용. 특징 있는 구성의 새로운 교과서 탄생...............................................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