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 문학과 이데올로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8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재수강한 과목입니다.
양질의 레포트입니다.
성적은 A+받았습니다.
교수님께 칭찬 많이 들었습니다.
학생들에게 본보기로
돌려지기도 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 목차
-
1. 서론
2. 본론
(1) 문학과 이데올로기
(2) 시문학의 경향
3. 결론
- 본문내용
-
3·1 운동의 실패 후 지식인들은 현실을 깊이, 그리고 절실하게 인식하게 되었다. 이는 1920년대 문학의 성향을 그 이전과는 다른 것으로 바꾸어 놓았다. 식민지 현실인식이 구체화 되었고, 이는 그간의 이상주의적이고 계몽주의적인 것과는 질적으로 다른 것이었다.
1930년대에서는 1920년대 성숙되기 시작한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과 리얼리즘화가 완숙기에 접어들었다. 이 시기를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규정짓자면, ‘완숙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나는 생각한다. 물론 과도기적 작품들이 상당수 발표되었고, 「무정」과 같은 문학사적 작품이 나온 것도 아니지만, 그것은 당시대의 상황과 문학가들의 역량에서 기인한 것이지, 1930년대의 문학을 완숙기의 문학이라 평가하는 일도 무리는 아닐 것이라고 생각된다.
이후의 글에서, 사회주의 리얼리즘의 성숙을 가능케 했던 1930년대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고, 사회주의 리얼리즘 운동의 성과와 한계에 대해서도 간단히 논의해보도록 하겠다. 또한 KAFP의 등장과 그 문학사적 의의, 그리고 모더니즘 시 운동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한다.
- 참고문헌
-
조동일(1969)『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회강이선영교수화갑기념논총간행위원회(1990) 『1930년대 민족문학의 인식』, 한길사
김재용外(1993) 『한국근대민족문학사』
김윤식·김현(1973) 『한국문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 [영국시] 셰이머스 히니(Seamus Heaney)
- 조선시대에 실시되었던 비황제도를 설명하고 현 시대에 구황제도와 같은 역할을 하고 있는 제도를 설명하고, 설명한 제도가 더 좋은 방향으로 나갈 수 있도록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