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인 `김영랑`의 문학관과 작품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들어가며
2. 김영랑의 생애
3. 1930년대의 『시문학파』
4. 김영랑 시의 작품 분석
1) 김영랑의 초기 작품으로 보는 시세계
2) 김영랑 시의 이분법적 비판
3) 김영랑의 중기 이후 작품으로 보는 시세계
5. 나가며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들어가며
이전 1920년대에 대한 문학사의 흐름은 다소 혼재적이었다. 애국계몽의 시기로 대변되는 1910년대의 계몽시와 20년대 당시 한꺼번에 다양한 외래사조들이 유입되며 목적시 등 다양하게 모색되었던 시적 결과들이 존재했다. 그리고 1930년대는 20년대의 중반부터 나타났던 프로 문학이 퇴색되고 순수 문학을 지향하면서 우리 시의 순수성과 예술적 가치에 집중하기 시작한 시기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문학사적 흐름 속에서 1930년대에 빼놓을 수 없는 존재 중 하나로 ‘김영랑’을 뽑을 수 있다. 김영랑은 순수시인의 대표적인 인물로 우리에게 잘 알려져 있다. 또한 당시 우리의 시대상과 대체적으로 시인들이 겪었던 어려움과는 다른 노선을 지녔던 그의 생애 역시 주목할 만하다. 따라서 지금까지의 시인 김영랑의 시세계에 대한 논의 역시 ‘순수 서정의 극치’를 보였다는 시각과 ‘당대의 식민지 상황을 외면’했다는 시각으로 다소 견해차를 보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당대 시문학사적인 흐름과 김영랑의 시관 그리고 작품세계를 살펴봄으로써 우리는 순수 시인 ‘김영랑’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2. 김영랑의 생애
1902년 김영랑은 강진에서 장남으로 출생하였다. 김영랑은 강진 땅에 뿌리를 박고 서정시를 써 낸 ‘강진시파’로, 7년 정도의 유학 기간과 말년의 서울 생활 2년을 제외하면 대부분을 고향 강진에서 지냈다. 이런 모습에서 김영랑은 다른 뿌리 뽑힌 계층으로 변해가는 문인들과는 차별성을 보였다.
1916년 서울 기독교청년회관에서 영어 공부를 하며 김은하 씨와 결혼을 하였다. 그러나 2년 뒤인 1918년만에 부인 김은하 씨는 사망하고 말았다.
1917년에는 많은 문인들이 재학하였던 서울 휘문의숙(현 휘문고등학교)에 입학하였다.
1919년 3월 8일, 김영랑은 독립선언문을 구두 안창 밑에 깔고 강진에 도착하였다. 그로 인해 3월 20일 일본 경찰에 의해 체포되었고 3월 23일 전남 검사국으로 송치되었다. 그 후 4월 5일에 보안법 위반으로 징역 1년 언도, 5월 5일 대구 복심법원에서 무죄 언도 후 김현구, 차부진 등과 함께 동인지 『청구(靑丘)』를 간행하였다.
- 참고문헌
-
김옥순(국립국어연구원), 「김영랑의 시어 '애끈한' 마음」,2002
김재홍, 『한국 현대 시인 연구』, 2007
임수만,「김영랑論― ‘審美的인 것’의 構造와 意味」, 『한국문화 』제39집, 2007.
최호빈, 「김영랑 시의 서정성 연구」.『어문논집』 Vol.64, 2011.
서정주, 「영랑의 일」,《현대문학》, 1962.
박용철, 『박용철 전집』, 깊은샘, 2004.
편집부, 「 김영랑의 문학과 생애 」, 『문예운동 』 Vol.114, 2012.
박노균, 「 김영랑의 생애와 문학」, 『개신어문학회 』 Vol.17, 2000.
허경회, 「 김영랑 시의 계보」, 『현대시와 시론 』,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유아동작교육] 창의적 동작 모의수업
- 사회복지에서의 광의의 개념과 협의의 개념에 대해 논하시오
- 통합-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실습(동사-느라고)
- 사회복지행정 관리자의 역할을 설명하되, 각각의 역할을 사례를 제시하여 기술하시오
- 아버지의양육태도유형검사지,설문조사서,검사개발,설문조사지
- [유아교육] 우리나라 유아교육의 현황과 문제점 및 과제 분석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 [중국영상문학] 소설 `아이들의 왕` & 영화 `해자왕` 분석
- 청소년복지론_인간중심상담, 합리 정서 행동상담(REBT), 현실치료 중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 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