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산업]테마공원으로서의 대전동물원 개발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9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법

Ⅱ 본론
1. 대상지 현황 및 문제점 분석
2. 대상지 SWOT분석
3. 대상지 포지셔닝 전략개발
4. 대상지 관광마케팅 믹스 전략개발 요약
5. 개별 마케팅 믹스별 발전전략 개발

Ⅲ 결론
1. 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1. 문제제기
현재 동물원의 슬로건은 "손님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동물원"이다. 과연 그 말마따나 편안하게 관람하고 행복해지는가? 그런건 아니라고 본다. 너무나도 많은 문제점이 1차 발표 때 드러났으며 어찌 보면 마구잡이 식으로 동물원을 운영한다고 봐도 무방할 것이다. 현재 마스코트로 알려져 있는 다정이와 다감이가 왜 주목받지 못하고 단순한 인형으로 남게 되었는가? 그것은 그것이 탄생하게 된 배경 즉, 이야기가 없기 때문이다.
어떤 캐릭터 상품을 보고 누군가가 "이것이∼이다"라고 했을 때 처음 듣는 사람은 도대체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지 알 수가 없다. 그것보다는 "이것은 어느 동화책에 나오는 바로 그것이다" 라고 얘기를 해주고, 듣는 사람도 알고 있는 얘기라면(동물원에 오기 전에 미리 알고 있어야 한다) 공감대가 형성되어 이해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현재 동물원은 사람들에게 다가가는 방법을 너무나 모르고 있으며, 안다고 해도 실천에 옮기지 못하고 있다. 그래서 지난 번 발표 때의 미비했던 점을 보완하고 문제점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며 또한 실천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다.

참고문헌
저 서 : 서비스마케팅(이유재 저), 한국관광정책(2002년 4호 통권 제15호)
"일본의 유원지 활성화 방안", 현대마케팅 관리론(임종원 저, 법문사 ,1997)

논 문 : "옥외광고 매체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정종호, 동아대 경영대학원

잡 지 : 1) 새서울터전 4.1('97. 3) page 75∼90
“서울대공원을 선진동물원으로 육성방안” 서울대공원 관리사업소 김형배
2) 대전대 지역사회 개발방안 ('90. 12) page 91∼99

인터넷 : www.zooland.co.kr(대전동물원), www.zooland.net(계룡레저산업)
www.tcda.co.kr(대전광역시 도시개발공사),
grandpark.seoul.go.kr(서울대공원), www.nso.go.kr(통계청),
www.ktdb.go.kr(국가 교통 데이터베이스), www.ck-ad.com(천광애드컴)
www.shama.co.kr(샤마), djsign.co.kr(한국광고사업협회 대전지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내용이 너무 부족하고 5줄정도만 쓰고 페이지만 체우는 형태로 내용이 많이 부족하고.
    글의 내용이 개인적인 생각이 너무 엉성하네요..글 띄어 쓰기도 제대로 되지 않고
    대학교 레포트 보다는 중.고등학교 과제물 같네요.
  • tkdals0***
    (2008.11.27 22:01:23)
회원 추천자료
  • [도시관광론]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
  • 인천시의 관광매력적요소와 인천관광발전을 위한 전략目 次I,서론 1.인천시 개괄2.주요 사업 실적 및 향후 관광 부분 사업 추진 계획3.연구목적 및 연구방향II.인천의 관광자원과 발전 방향1. 지역자원1)차이나 타운2)관광매력물로서의 특징 및 효과3)전망4)그 외 지역자원-박물관, 테마공원, 산업관광, 미술관2. 컨벤션 산업 관련1)송도 신도시 컨벤션센터2)관광매력물로서의 특징 및 효과3)인천시의 향후 방안4)기타(외자유치)3. 문화 예술 스포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특징과 테마파크의 문제점 및 국내 테마파트의 대표적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 개발에 관한 시사점 분석
  • 테마파크는 한 나라를 상징할 수 있는 관광명소를 창출할 수 있다고 인정받고 있으며, 세계 여러 나라에서 국가차원의 프로젝트로 유치개발을 추진 중에 있다. 한국 역시 관광소재가 취약하고 단순하기 때문에 관광산업 육성을 위해 세계적국가적지역적 수준의 테마파크를 개발해 인공시설물로 인한 관광수요 및 관련산업의 긍정적 파급효과를 도모할 필요가 있다.Ⅳ. 테마파크의 문제점우리나라 주제공원산업을 중심으로 살펴 본 문제점은 다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특징과 테마파크 사례를 통해 본 테마파크의 진흥 및 테마파크의 관리 방안 분석
  • 공원6) 다양한 입장권의 종류7) 가이드북 제공8) 뚜렷한 테마 구분 통한 관람객들의 분산 유도9) 고객참여 이벤트 도입 10) 이용안내에 대한 정보 전달 매체의 확립 11) 한눈에 보기 쉬운 종업원들의 명찰 12) 이용객 연령별 특성에 맞는 시설개발13) 재방문을 유도하는 프로그램개발 14) 휴식공간의 확대 15) 버스를 기다리는 방문객을 대상으로 한 이벤트 개발16) CLUB EVERLAND의 마일리지 제도의 도입Ⅴ. 테마파크의 진흥과 향후 관리방안1. 상품화의 세

  • [테마파크]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사업의 특징과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 및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 방안 분석(사례 중심)
  • 산업2. 짧은 소프트웨어부문 이용주기3. 입지선정의 중요Ⅳ. 세계 테마파크의 현황Ⅴ. 국내 테마파크의 현황Ⅵ. 한국 테마파크 사례1. 에버랜드의 의미 소개1) Nature wheel 의미 소개 2) Nature wheel 모양 소개 2. 에버랜드의 사업전략 1) 고객만족 마케팅2) 레인(rain) 마케팅3) 내부고객 만족과 서비스 정신4) 내부 고객 경영 “실패의 자유”5) 오아시스 경영6) 회원제Ⅶ. 향후 테마파크의 발전방안1. 주제공원개발의 필요성2. 개발방향Ⅷ. 결론참고문

  • 국내외 테마파크 비교분석 -캐릭터 육성을 중심으로
  • 테마파크 캐릭터의 기능 및 활용(3)국내외 테마파크 캐릭터의 현황분석1)국내 테마파크 캐릭터의 기능별 활용에 따른 분석2)국내외 테마파크 캐릭터 비교분석3)국내 캐릭터의 경쟁력 확보를 위한 방안4)테마파크 캐릭터 전략에 관한 시사점4. 결론1. 테마 파크란?(1)테마파크의 정의 Carmeron의 정의테마파크를 만국박람회로부터 놀이공원, 정부나 지역박람회, 박물관, 동물원 등 사회 문화적 특성을 가졌거나 기타 비영리 시설의 관광산업이라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