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과서분석] 듣기, 말하기의 분석 및 중학교에서의 듣기,말하기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의 구성

♧교과서 구성

2. 교과서 분석
☞ 7-1 2.말하기와 듣기
☞ 7-2. 3. 판단하며 듣기
☞ 8-1. 1. 즐거운 언어생활
☞ 8 -1 5. 목적에 맞는 말과 글
☞ 8 - 2 3. 재구성하여 말하기
☞ 9 - 2 4. 적극적으로 말하고 듣기
본문내용
1. 중학교 2학년 국어 교과서의 구성

♧교과서 구성

1. 대단원 표지 - 대단원의 영역, 대단원명, 소단원명을 제시하고 대단원 학습목표와
관련 된 그림(사진)도 제시하였다. 이 단원에서 베울 내용을 전체적으로 살펴보고 이와 관련된 각자의 경험도 떠올려 보자.
2. 단원의 길잡이 - 대단원 학습목표, 학습 내용과 자료, 학습방법 등을 쉽게 설명하
며 대단원 학습을 안내하였다. 이 길잡이를 통해 단원 학습의 목표와 내용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기본적인 준비를 해 두자.
3. 소단원
『국어』- 각 단원에는 여러 개의 소단원이 있다. 그리고 각 소단원의 학습은 읽기의
과정을 중심으로 읽기 전 활동, 읽기 중 활동, 읽은 후 활동의 세 단계로 구성하였다. 글의 중심 내용을 파악해 가면서 학습목표 성취를 위한 여러 가지 읽기 전, 중, 후의 활동을 해 보자.
『생활국어』- 각 단원은 두 개의 소단원으로 그리고 각 소단원은 언어능력을 신장시
킬 수 있는 여러 가지 활동들로 구성하였다. 소단원은 대단원 학습 목표를 고려하여 내용 요소나 활동 단위별로 나누어 구성하였다, 국어 지식 영역은 학습의 순서에 맞게 내용 요소별로 소단원을 나누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은 대단원 학습 목표와 관련된 대 표적인 활동별로 구분하였다. 이 경우, 소단원의 순서를 바꾸어 공부해도 된다.
4. 생각 넓히기(국어) - 앞에서 읽은 글 내용 또는 학습 목표와 관련되는 주제를 설정
하고 이에 관하여 협의 토의 토론을 전개하는 활동이다. 이런 활동을 통해 깊고 넓게 생각하는 방법을 익히고 사고력을 키워보자, 모둠별로 해도 좋다,
5. 보충 ․ 심화 - 자기 점검을 통해 지금까지 공부된 단원 학습내용을 점검해 보고 그
결과 에 따라 보충이나 심화학습을 선택하도록 하였다. 경우에 따라서는 학습 성취 정도가 아 니라 학습 취향에 따라 선택하기도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학교 2학년 1학기 6단원 작품 속의 말하는이 학습지도안
  • 분석평가 및 재구성⑴ 대단원의 영역: 문학중학교 국어과의 영역별 분포 중학교 국어과의 교육 내용 체계는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국어지식, 문학 등 6개의 영역으로 구성된다. 이 단원은 6개의 영역 중 문학 영역에 속한다.⑵ 대단원 제목 : 6. 작품 속의 말하는이대단원의 제목은 단원에서 말하려는 주제를 포괄하고 있다. 이 단원에서는 작품 속 에서 들려지는 목소리의 주인공인 ‘말하는 이’에 대해 학습한다. ⑶ 소단원 제목 설명⑴ 나룻

  • [문법] 어휘와 의미 교육론
  • -어휘와 의미 교육론어휘와 의미 교육론차 례1. 어휘와 의미교육론 관련 교육과정2. 교과서 분석1) 교육과정 해설서2) 교과서 분석3. 교수 학습 계획1) 차시별 교수 학습 계획2) 본시 학습 지도안4. 본시 학습 지도1) 목표 설정(1) 전시 학습(2) 학습 목표 제시2) 기본 학습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가5. 참고 자료6. 교과서 첨부 자료1. ‘어휘’, ‘의미’ 관련 교육 과정-제 7차 국어과 교육과정과 2007년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중 ‘어휘’와

  • [초등 국어 기초이론] 5,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 5ㆍ6학년 국어교과서 분석 제 7차 초등국어과 교육과정 내용 분석(고학년)- 교육과정의 구현과 관련된 교과서 체제 분석-- 목 차 -I 들어가며 - 제 7차 국어과 교과서 개발1. 12, 13세 아동의 발달단계 반영2. 해설서에서 구현된 7차 국어과 교과서 내용 체계3. 7차 국어과 교과서 구성 체제 II 말하기듣기쓰기 영역 - 5학년 1학기 넷째마당 이리 보고 저리 보고‘를 중심으로 1. 단원 설정 이유 2. 단원의 개관 3. 내용 범주(본질,

  • [국어과 교육과저] 듣기 화법
  • 교과서 분석 및 문제점1. 학년별 내용과 교과서 단원 분석1) 학년별 내용2) 단원 분석2. 교과서의 문제점Ⅴ. 나가는 말Ⅰ. 들어가는 말듣기는 가장 먼저 발달하는 기능이면서, 언어활동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 그러나 교육현장에서 듣기 교육은 듣기의 중요성에 대한 몰이해와 교육현장에 적용의 어려움, 입시 위주의 교수․학습 등의 이유로 그 중요성이 간과되어 왔다. 9차례의 변화를 거친 국어 교육과정에서 듣기가 실체를 얻게 된 것은

  • [매체언어교육론] 효과적인 설득 전략의 학습을 위한 텔레비전 광고의 표현기법 연구와 국어과 교수학습방안
  • 말하기 영역의 목적 중 하나인 설득을 위한 말하기와 연계하여 교육에 활용한 연구 사례들이 많았다.3. 연구 범위 및 연구 방법본 연구는 앞에서도 밝혔듯이 매체 언어를 통한 ‘국어사용능력의 신장’ 방안에 그 목적이 있다. 그 중 광고 언어를 중심적으로 연구하는 만큼 광고의 핵심적인 기능인 ‘설득’을 중심으로 듣기와 말하기의 국어 능력 신장을 이룰 수 있도록 범위와 방법을 정하였다. 그동안 매체 교육에서 주어진 매체를 분석하고, 일률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