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책은 내가 꼭 4년 전에 읽었던 것으로 기억한다. 그 때만 해도 나는 이 책을 멋모르고 읽었던 것 같다.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이란 책의 줄거리가 이렇다라는 기억만 남아 있을 뿐이었다. 이 책을 다시 읽는 지금은 나 자신이 베르테르인 것처럼 읽으려고 노력했다. 베르테르가 느꼈을 아픔과 슬픔. 이 모든 것이 나의 것인 양 읽어나갔다. 그때에 읽었던 느낌과 지금 다시 읽고 난 이후의 느낌이 다른 이유는 바로 여기에 있는 것 같다.
소설(小雪) 전 약 15일에 해당한다. 태양의 시황경이 225˚일 때 입동이 들고, 음력으로 10월 절기이다. 이 날부터 겨울이라는 뜻에서 입동이라 부르고, 동양에서는 입동 후 3개월(음력 10~12월)을 겨울이라고 한다. 늦가을을 지나 낙엽이 쌓이고 찬바람이 살 속에 스며든다. 김장 시기는 입동전후 1주일간이 적당하다고 전해 내려오지만 근래에는 김장철이 늦어져 가고 있다. 옛날 중국에서는 입동기간을 5일씩 3후(候)를 정하여, ① 물이 비로소 얼고, ② 땅
소설 중 젊은 베르테르의 슬픔 다음으로 가장 감명 깊게 읽었던 소설이라 씌어져 있었다. 그 때 당시 난 인상에 남은 책들을 읽고 독후감 형식으로 일기 쓰기를 종종 즐겨 했는데, Report를 쓰려고 혹시나 해서 살펴보았더니 일기장에 그 때 당시의 느낌이 줄줄이 적혀있었다. 내 일기장에 적힌 내용들의 핵심은 이 Report의 제목처럼 죄의 보상 이다. 그리고 근래 Report 작성을 위해 다시 한 번 읽었을 때에도 죄의 보상 이 내 생각의 주가 되어 떠나질
소설을 읽으면서 여가를 보내던 사람들이 이제는 영화를 보면서 행복한 삶을 꿈꾸기 시작했다. 문화적 삶에서 주도적 위치를 차지했던 인쇄 매체가 심각한 위를 겪게 된 것이다. 시각과 청각에 호소하는 매체가 문화생활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시대가 시작되었다. 이렇게 변화한 환경 속에서 책을 읽는다는 것은 빠르게 지나가는 삶의 흐름에서 한 발자국 벗어나 세상을 바라보고 정신적 안정을 주는 고정된 발판을 찾으려는 내면적 욕구의 발로일
읽고 얼마나 기뻤는지 모릅니다. 진학부장으로 활동하면서 아이들의 진학에 도움이 되는 정보를 수집해 주는 일도 그 때문입니다. 이런 활동을 통해 외곬의 공부벌레가 아닌 사회성을 지닌 활동적이고 진취적인 아이로 성장했습니다. 이 같은 대내외적인 활동은 저에게 더 큰 세계에 대한 원대한 포부를 가지게 하였습니다. 중학교 때 담임 선생님께서 우물 밖의 개구리가 되거라라고 저희들에게 늘 말씀하셨습니다. 제가 국제 정치를 전공하는 정치
어릴 때 ‘작은 나무’였다. 이 독후감을 읽고 계신 선생님도 모두 ‘작은 나무’였다. 한때는 더없이 나약하고 남에게 의지만 했던 때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냥 아주 조금, 무척이나 조금 변했을 뿐이다. 언제고 그 때의 순수한 마음으로 돌아갈 수 있을 것이다. 난 적어도 이런 감동적인 책을 읽을 때만큼은 내 스스로가 ‘작은 나무’가 되어 이 책의 순수함에 흠뻑 젖어보고 싶다. 그것이 이 책의 매력이고 내가 이 책을 읽도록 설득시키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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