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대중문화] 일본영화의 과거와 현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표를 위해 정말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으로 명확히 나누어서 인터넷보다는
전공서적 위주로 작성하였고 각주나 참고문헌 글자크기,
줄 간격등 편집에도 많은 신경을 써서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 序 論

Ⅱ. 本 論
1. 일본 영화의 시대적 흐름
2. 일본의 영화 관련 시스템
3. 한국에서의 일본 영화 인지도
4. 일본 영화의 미래

Ⅲ. 結 論

Ⅳ. 參考資料
본문내용
I. 序論

일본의 최근 100년은 실로 일본문화의 격변기였다. 1867년 메이지유신이 단행된 이래 일본은 아시아 국가 중 가장 빨리 근대화를 이룩해내고 전통문화와 서구문화의 혼합된 양식 속에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는 연극과 같은 무대극을 밀어내고 20세기의 지배적 장르로 등장하는 영화에 잘 투영되어 나타나는데 일본영화의 역사는 일본 근현대사와 시대를 같이 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의 영화산업은 일본의 정치, 문화와 밀접한 역학 관계를 맺으며 발달한다. 그러한 과정 속에서 헐리우드나 유럽 영화와는 다른 일본 특유의 독특한 영화 세계를 창출하며 전성기를 누리기도 한다. 그리고 아시아에서 가장 먼저 근대화를 이룩했고 많은 식민지를 가지고 있었던 일본은 다른 아시아 국가들의 초기영화산업에도 커다란 영향을 끼친다.
1. 일본영화의 시대적 흐름

(1) 태동기(1910년 - 30년대) : 무성영화 & 토키 영화 시대

① 닛카쓰(日活) 탄생과 무성영화 시대

1903년 10월 일본 최초의 상설 영화관이 된 아사쿠사 전기관이 설립되고, 프랑스 파테천으로부터 수입한 러일 전쟁 영화 상영의 붐이 조성된다. 그리고 닌자 영화를 중심으로 한 오락물의 인기와 함께 영화 산업적 기초 작업이 개시되었다. 이때 일본 영화계는 요시자와 상점, M파테 상회, 요코다 상회, 후쿠다카라도 등 4개사가 100개 정도의 상설 영화관을 경영하는 20세기 일본 영화관 문화 시대를 맞이한다. 그러나 정치계 인맥을 가진 우메야(M파테 상회대표)가 4개사 합동으로 일본 영화시장 독점을 노리는 일본 영화관 트러스트를 결성한다. 이것이 1912년 10월 자본금 1천만 엔으로 설립된 "일본 활동사진 필름 주식회사"이며, 오늘날 닛카쓰 탄생의 원류였다. 닛카쓰는 요시자와 상점의 메구조 촬영소, 요코다 상회의 교토 촬영소를 인수함과 동시에 1913년 1월 새로이 무코지마 촬영소를 완성한다.

참고문헌
1. 요모타 이누히코 「일본영화의 이해」 현암사 - 박전열 역 , 2001
2. 김형석 「일본영화 길라잡이」 문지사, 1999
3. 막스테시에 「일본영화사」 동문선 - 최은미 역 , 2000
4. 김려실 「일본영화의 내셔널리즘」 책세상문고 우리시대 104 , 2005
5. 김시우 「이것이 일본영화다 」 아서미디어 , 1998

http://news.media.daum.net/culture/others/200611/21/kukminilbo/v14793168.html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람직한 한류의 미래상과 발전전략
  • 과거 일본문화나 홍콩영화와 같이 일시적인 유행에 그칠 가능성이 있고, 일부 인기 드라마의 내용이 한국의 생활방식이나 대중문화를 대표하는 것으로 오도할 가능성도 많다. 실제로 일본에서 최근 대장금이 높은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전반적인 한국 드라마에 대한 수요는 최근 정점에서 주춤하고 있다. 또한 4천왕이라 불리는 배용준과 이병헌, 원빈, 장동건 등 현재 한류스타의 뒤를 있는 배우가 없어 앞으로도 한국 드라마의 전망을 예측하기 어

  • 일본의 성문화 -대중문화를 통해 본 성 노출도
  • 일본의 정서적, 개념적 차이가 나타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인들의 기준에서 이 사회자들의 진행 방식은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것이므로 아무렇지 않게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Ⅱ/ 애니메이션만화영화의 경우 대부분이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문화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만화영화에 대한 규제는 더욱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도 우리나라에서 방영되는 TV만화는 일본에서 들여온 작품

  • 일본의 대중음악 일본에서의 대중음악 위치 일본 대중음악 특징
  • 대중음악1. 서 론김대중 대통령이 1998년 10월 당시 일본을 방문해서 개방방침을 천명한 후 일본 대중문화 개방은 네 차례에 걸쳐 단계적으로 진행되었다. 그 중 일본 대중음악은 2차(1999년 9월 10일)부터 대중가요 공연이 개방되기 시작했고 4차(2003년 9월 17일)에서 음반까지 완전 개방되었다. 따라서 현재 레코드샵에 가보면 일본가수 포스터나 음반을 쉽게 만나볼 수 있다. 개방 전 우려와는 달리 대중가요가 완전 개방된 지 2년이 넘게 흘렀는데도 과거

  • 한류 현상 일본 속 한류문화
  • 일본․대만․베트남․기타 동남아시아국가들 등에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긍정적 반응과 함께 한국상품 구입급증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선호현상을‘한류’라고 표현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의 연예인과 TV, 드라마 그리고 한국기업의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같은 한류열풍은 TV드라마로 인해 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드라마는 중국인들의 과거 가치관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면서

  • [일본문화] 한류열풍
  • 일본대만베트남기타 동남아시아국가들 등에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긍정적 반응과 함께 한국상품 구입급증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한국대중문화에 대한 강한 선호현상을한류라고 표현한다. 현재 중국에서는 한국의 연예인과 TV, 드라마 그리고 한국기업의 상품들이 인기를 끌고 있다. 이와같은 한류열풍은 TV드라마로 인해 불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드라마는 중국인들의 과거 가치관에 대한 향수를 불러 일으키면서 엄청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