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의 성문화 -대중문화를 통해 본 성 노출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차



서론
주제선정

본론
Part 1. 예능
Part 2. 애니메이션
Part 3. 기타
Part 4. 방송법, 미디어법(규제)의 비교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처럼 우리나라 연예인이 출연한 프로그램에서 일본인 사회자들이 한 말과 행동으로 인해 문제가 된다는 것은 한국과 일본의 정서적, 개념적 차이가 나타나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일본인들의 기준에서 이 사회자들의 진행 방식은 수용할 수 있을 정도의 것이므로 아무렇지 않게 이러한 행동을 할 수 있었던 것이다.
Ⅱ/ 애니메이션
만화영화의 경우 대부분이 어린이 또는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대중문화이다. 따라서 우리나라의 만화영화에 대한 규제는 더욱 엄격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과거부터 현재까지도 우리나라에서 방영되는 TV만화는 일본에서 들여온 작품들이 많았던 것이 사실이다. 한편 일본의 만화영화가 우리나라로 넘어오는 과정에서 삭제되고 수정된 부분이 많았다는 것은 보도자료나 기사 등을 통해 알려진 바 있다. 이 또한 양국의 문화적 차이로 인해 노출이 많은 장면이나 성과 관련한 내용 등에 대하여 수용 가능한 기준이 다르다는 것을 보여주는 또 다른 예가 된다.

사례 1)
‘방송통신위원회의 『아동․청소년 대상 만화 프로그램 중점심의』에 관한 보도자료’ 는 선정성, 폭력성을 중점적으로 다루며 만화영화에 대한 규제를 언급하고 있다.


이와 같은 방송통신위원회(방통위)의 규제에 따라 우리나라의 만화영화들은 아이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고 판단되는 기준까지 순화되어 방영되는 것이다.

위에서 살펴 본 방통위의 규제와 같은 법에 따라 일본의 만화영화 수입 과정에서 어떠한 점들이 바뀌었는지를 쉽게 발견할 수 있었다. ‘세일러문’, ‘짱구는 못말려’ 등 유명한 만화 프로그램 속에서 그 예를 찾아 보았다.
사례 2)
[기사] '짱구는 못 말려'는 19금?… 방통심의위, 만화 선정성에 대해 철퇴’ (2009.12.07) 中

만화 '짱구는 못 말려'는 일본 성인만화를 토대로 제작된 애니메이션으로, 성인수준의 표현이 상당수 반영되어 있다. 하지만 현재 국내에서는 TV판 프로그램과 극장판 프로그램이 케이블TV (투니버스, 애니원, 애니박스, 챔프)에서 주로 '7세 이상 시청가(TV판)', '12세, 15세 이상 시청가(극장 판)' 등급으로 방송되고 있다.
이번 '짱구는 못말려'의 중점심의와 관련해 방통심의위는 아동 청소년의 지적 수준과 정서, 경험을 고려하지 않은 성(性)적 표현, 아동 청
참고문헌
참고문헌
{뉴스엔}, 2010년 11월 16일자, ‘브아걸, 日방송 성희롱 논란”문화적 차이, 오히려 日팬 사과”’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011161742491002 2010년 12월 6일 검색자료
{헬스메디}, 2010년 11월 18일자, ‘브아걸 일본 성희롱을 바라보는 두 가지 시선?’
http://www.healthmedi.net/news/articleView/html?idxno=19966# 2010년 12월 6일 검색자료
{보도자료}, 2009년 12월 7일, 아동․청소년 대상 만화 프로그램 중점심의, 방송통신위원회
{CBS뉴스}, 2009년 12월 7일자, '짱구는 못 말려'는 19금?방통심의위, 만화 선정성에 대해 철퇴 http://www.cbs.co.kr/nocut/Show.asp?IDX=1333708 2010년 12월 5일 검색자료
{공고문}, 2010년 11월 16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 공고 제2010-28호
{인터넷}, Google 사전검색 ‘그라비아 아이돌’ 2010년 12월 5일 검색자료
{칼럼}, 김영덕(한국방송영상산업진흥원 산업연구팀 책임연구원), 『‘한국과 일본의 방송심의제도는 어떻게 다를까?’』, 2008년 10월 24일
유세경, 『방송학 원론 - 2판』, 서울 :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누드에 대한 인식의 변화[1].
  • 성현아의 누드 사진비키니 누드집 시대를 지나 ‘연예인 누드’가 하나의 ‘문화 상품’으로 등장한 것은 인터넷이 대중화되면서부터이다 김민수, , 팝뉴스, 2004년 8월 27일- 누드화보라는 개념도 찾아보기 힘들었던 7~80년대 몇몇 주간지를 통해 등장했던 비키니 화보는 당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다고 전해지지만 본격적인 누드 상품이라고 보기엔 무리가 있으며 연예인 누드의 원조로는 가수 유연실

  • 사회과학 성폭력 문제
  • 성폭력의 원인 및 이론 - 1. 성폭력의 발생원인- 2. 이론적 고찰Ⅳ. 성폭력 문제의 해결책 및 대안- 1. 예방적 대책 (사전대책)- 2. 피해 상황 시 대책- 3. 사후적 대책- 4. 유형별 대처 방안 Ⅴ. 사회복지 적 차원에서의 성폭력 대처를 위한 전략- 1. 성폭력 문제에 대한 정책적 접근- 2. 성폭력 문제에 대한 임상적 접근- 3. 성폭력에 대한 사회복지 적 접근Ⅵ. 외국의 여성복지 서비스- 1. 독일- 2. 미국- 3. 영국- 4. 스웨덴- 5. 일본- 6. 캐나다- 7. 호주3.

  • 광고에서 들어나는 여성상
  • 통해 상품, 서비스 또는 아이디어에 관해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이를 널리 알려지게 하고, 선호하게 하고, 갖고 싶게 하여 궁극적으로는 구매결정에서 영향력을 미치게 하는 임무를 띠고 있기에 의도적인 정보의 노출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제 광고는 고도의 전문화와 분업화로 대량생산과 대량소비를 요구하는 자본주의 사회의 자유시장 원리에 따라 불특정 다수에게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등의 대중매체를 이용한 매스 커뮤니케이션으로서, 대

  • [경영학] 우리나라 기업의 고객만족경영에서 문화적 가치의 속성 -SK커뮤니케이션 싸이월드 `정`
  • 성다움 대 여성다움: 남성과 여성의 역할을 구분하는데 있어서 사회적 성 역할의 구분을 극대화하는 사회를 남성다운 것으로 보고, 상대적으로 그것을 작게 하는 사회를 여성다운 것으로 보는 것이다. 가장 남성다운 국가는 일본으로 나타났고, 그 반대로 여성다운 국가는 네 개의 노르딕 국가들과 네덜란드로 나타났다. 호프스테드에 의하면, 우리나라를 포함한 동북아 3개국은 유교적 사상의 영향을 많이 받아 비슷한 문화적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 악플, 그 소리 없는 살인
  • 성하고 선플달기운동본부에서 권장하는 것처럼 선플달기를 하면 인터넷상에 악플이 한참 올라가다가도 사람들의 마음을 선하게 변화시키면서, ‘그래요’, ‘그렇군요’라는 반응들과 함께 악플 일색의 분위기가 순식간에 반전되고 악플의 숫자가 떨어진다고 하니까 이 운동을 많이 홍보하여 감정적으로 상대를 공격하는 네티즌들에게 다시 한 번 자신을 생각할 기회를 갖게 해주고 이로 인해 악플이 주도하는 댓글 문화를 건전한 토론문화로 바꾸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