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학]한국 개신교 내의 성차별적 억압에 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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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여성 억압의 문제

기독교 내의 여성 억압
신체적 조건이 지도자에 더 적합하므로
너희는 말할 권리가 없으며 오로지 복종하라
제도와 현실, 규정과 의식의 간극

양성 평등적인 대안의 모색
민중의, 민중에 의한, 민중을 위한 교회
종교적 상징의 재발견
‘삶 속의 변혁을 추동하는’ 신학

별지 1 : 종교 내에서의 남녀 차별적 요소에 대한 설문
별지 2: 한국염 목사 인터뷰
별지 3: 사회학과 00학번 장ㅇㅇ 인터뷰
별지 4: 사회학과 01학번 김ㅇㅇ 인터뷰
본문내용
여성 억압의 문제
종교 안의 여성에 대한 억압은 간단히 은폐할 수 없는 문제가 되었다. 일반적인 신앙이 가지고 있는 전인류적 구원의 메시지, 인간 해방적 측면이 다른 면에서 사회내 약자에 대한 무시나 억압 등의 폭력과 교묘한 방식으로 결부되어 있다는 사실은 다소 충격적이다. 특히 한국 교회에는 이미 남성 중심적이며 위계적, 비민주적 교회 구조가 만연해 있고 그 속에서 여성은 주체성을 상실한 채 남성 지도자에게 복종하는 주변적 존재로 밀려나 있다. 나아가 그 교회 안에서 하느님의 말씀은 여성에 대한 폭력을 정당화하는 수단으로, 혹은 그 이론적 근거로 이용되었지만 목회자와 교인들 모두 이 같은 현실을 무감각하게 받아들인다.
이 때문에 종교계 일각에서는 이에 대한 문제 제기와 더불어 근본적인 해결책을 찾아내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본 리포트에서는 이러한 일련의 이슈들에 관심을 가지고 소위 ‘대형 종교’ 중 하나인 개신교를 중심으로 하여 그 안에서 여성에게 가해지는 차별과 성차별적 폭력에 대한 문제 제기, 대안의 모색을 다루고자 한다.


기독교 내의 여성 억압
신체적 조건이 지도자에 더 적합하므로
우리는 2001년 10월 18일 인천 부평구 산곡동 다락방 교회에서 그 교회의 신자 2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가졌다. 설문에 응한 사람들 중 20대~30대 초반은 17명, 30대 후반~40대 초반은 2명, 40대 후반~ 50대는 6명이었다. 그 중 대부분(21명)이 10년 이상 기독교를 믿어왔다고 대답하여 이들 중 상당수가 독실한 신자임을 짐작하게 했다.
자신들의 종교 ㅡ 기독교 내에서 여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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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훌륭합니다.
  • ro***
    (2006.03.06 07:44: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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