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신학]교회내의 여성차별의 원인과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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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문제제기
●현재 한국교회의 성차별 실태(여교역자 중심으로)
●가부장적 시대 배경 속에서의 한국교회의 역사
●교회내의 성차별의 원인과 분석
●종교개혁사상과의 연결 - 종교개혁자들의 여성관
●결 론
▲ 여성안수의 필요성
1. 여성의 저력
2. 사회변화의 추세를 주도하자
3. 교회공동체의 조화
4. 남성과 여성의 역할차이 인식
▲ 성공적인 여성목회의 모델
1. 새터교회
2. 예심교회
▲ 대안 제시
●참고문헌
<표1 - 설문조사>
본문내용
문제제기
"예장통합 첫 여성목회자인 김예식 목사(49)가 오는 26일 서울 방배동에서 ‘예심교회’란 이름으로 교회를 개척, 일반목회자로 성공할 것인지 교단 안팎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국민일보 2000.11.21)

하루에도 여러 개의 교회가 문을 열고, 또 문을 닫는 현 한국 기독교의 상황에서 교회를 개척했다고 하는 내용의 기사가 기독교 신문에 실렸다. 규모도 그리 크지 않은 교회인데 불구하고 신문에 기사가 실린 것은 왜 일까? 그것은 목회자가 여자라는 것 때문이다. 이러한 시선 속에는 "과연...잘 할까?....."하는 걱정 내지는 불안감이 표출되어 있다.
그렇다면 여자가 목사가 되는 것이 어떤 의미기에 이렇게 신문의 한 부분을 장식할 정도로 관심을 끄는 것일까? 과연 여성목사의 목회는 그 성공여부가 그렇게 불투명한 것일까?
최근 들어 "한국 교회 이것이 문제다 - 교회 내 성차별"이라는 문구가 유난히 눈에 띈다. 교회 내 성차별이 최근에서야 발생한 교회의 문제는 아니다. 이것은 과거 서구의 기독교가 한국에 들어올 때부터 존재하던 문제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러한 문제가 왜 최근 들어 심각하게 교회 내에서 대두되는 것일까? 그것은 아마도 사회전반에 걸쳐서 여성의 위치와 목소리는 커지고 있는데 반하여 교회 내에서의 여성의 위치는 과거와 별다를 바 없는 데서 발생하는 인식의 격차 때문이 아닐까?
교회 구성원의 70% 이상이 여성임에도 불구하고 교회에서의 여성의 위치는 중심을 떠나 주변인에 위치하고 있는 것이 현재 한국교회의 현실이다. 남성중심의 위계적
참고문헌
교역과 여성안수 , 오성춘 , 장로회신학대학원
함께 걷자 나의 자매여, 장상,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한국여성과 교회론, 여성신학연구소, 대한기독교서회
말틴루터의 종교개혁 3대논문, 지원용, 컨콜디아사
칼빈의 여성관, 더글라스, 무림출판사
한국 근대여성의 법률상의 지위, 김도수, 숙명여대출판부
한국교회 여성연합회 25년사, 이현숙, 한국교회여성연합회
예장통합여성 안수활동사, 고애신, 한국여성신학
교회여성문제 연구자료(1),(2),(4) 여전도회 전국연합회 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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