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의 변인에 따른 유치원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 선행연구
3) 연구문제
4) 용어의 정의
5) 연구방법
6) 연구결과 및 해석
7) 결론 및 제언
8)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머니의 변인에 따른 유치원 영어교육에 대한 인식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세계화 시대에 대비하여 우리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조기 영어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21세기에 우리나라가 세계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 외국어를 습득하기 쉬운 시기에 국제어인 영어를 교육하고, 조기 교육을 통해 영어 사용에 있어서 친밀감과 자신감을 심어줄 수 있다는 점에서 조기 영어교육은 그 목적이 있다. (이흥로, 2000)
최근 우리 사회는 국제화, 세계화 추세에 부응하여 영어교육에 대한 열기와 관심이 지대하다. 이러한 추세 속에 사회 각 처에서 다양한 영어교육기관의 설립과 더불어 미취학 아동이나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한 조기 영어교육이 실시되고 있다. 초등학교 저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되는 영어교육은 취학 전에 영어교육을 시작하는 것이 효율적이라는 사회적 분위기를 부추겨서 유아교육기관에서 영어를 가르치도록 하였으며 이러한 요구들에 의해 많은 상업적 유아 영어교육 프로그램이 등장하였고, 유아들을 사설학원에까지 보내기에 이르렀다. (장복명∙임원신, 1999)
그러나 이렇게 많은 영어교육학원과 프로그램이 우후죽순 격으로 생기고 있으나, 그 방향과 방법, 실질적인 수업내용이 올바른 방향으로 진행되는가에 대해서는 누구도 긍정적으로 바라볼 수 없다. 이 점은 유아를 둔 학부모들에게 영어교육에 대해 확신을 주지 못하고 있다. 영어교육에 대해 필요성은 느끼나, 그 방법이나 내용면에서 올바른 방향이 설정되어 있지 못하기 때문에 조기 영어 교육의 중요한 역할을 차지한다고 할 수 있는 학부모가 스스로 판단하며 교육시키지 못하고 영어교육에 대한 뚜렷한 생각을 갖지 못하고 휩쓸리듯 교육을 시키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기현(2002). 유아영어교육실태와 교사 및 어머니에 대한 인식의 비교연구. 우석대학교.
김선아(2002). 어머니 변인에 따른 유아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인식조사.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은아(1995). 유아의 조기영어교육에 관한 실태와 인식조사. 이화여자대학교.
장복명・임원신(1999). 천안지역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조기영어교육에 대한 현황분석 및 교 사, 학부모 인식도 조사. 남서울대학교.
장복명・임원신(1999). 영어교욱에 대한 어머니들의 인식조사연구. 남서울대학교.
차지인(2003). 조기 영어 교욱에 관한 부모의 인식 및 실태에 관한 연구. 국민대학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유치원 이전 연령의 유아에게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추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가 많은 주목을 받게 되자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및 성장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많은 유아교육 학자에 의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 뿐만 아

  • [유아교육][졸업논문] 유치원에서 시행되는 방과 후 특별활동에 대한 인식
  •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루어지는 특별활동 실시에 대한전공자와 비전공자의 인식 조사- 서울 소재 4년제 대학생을 대상으로 -Ⅰ. 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현대의 지식 기반사회는 지식과 교육을 매우 중요시하며, 교육 수준은 개인의 중요한 평가 기준이 된다. 이렇게 교육을 통해 성공과 높은 지위를 얻고자 하는 사회적 분위기는 학부모들로 하여금 자녀들의 과도한 조기특기교육 열풍을 초래했고, 부모들의 교육과열화 현상은 결국 유치원 교

  • [교육심리] 조기교육의 실태와 문제점
  • 유치원 이전 연령의 유아에게 교육적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 추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친다는 견해가 많은 주목을 받게 되자 조기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유아기에 있어서의 경험과 환경이 성격형성 및 성장 발달에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이 많은 유아교육 학자에 의해 그 중요성을 인정받고, 유아기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은 사회여건의 변화로 인하여 세계적으로 보편화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부모들은 유아교육기관 뿐만 아

  • 무상보육정책의 현황과 중단사태 및 찬반론과 문제점과 해결방안0k
  • 어머니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그러나 오늘날 인구.가족 환경의 변화 및 취업모의 증가, 그리고 영유아교육에 대한 사회적 관심의 증대로 과거의 아동양육의 형태를 기대하기는 점점 어렵게 되었고, 아동과 일하는 어머니를 위한 사회적 지원서비스가 강조되고 있다.보육의 개념과 정의는 국가와 시대의 상황에 따라 변화되어 왔고 기존의 탁아개념은 보육을 아동복지 사업의 일환으로서 가정과 부모의 역할을 보완하는 것으로 인식되었고, 집단적으

  • [유아교육개론E] 유아교육의 중요성에 대해 논하고, 유아교육기관에서의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보고 느낀 점을 서술 [부산소재 어린이집방문]
  • 교육이란 출생에서 초등학교 저학년까지로 볼 수 있다. 유아교육은 일반적으로 영어로는 Early Childhood Education이라 불리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유아교육은 취학전교육, 학령전교육, 조기교육, 재능교육, 탁아 및 보육등 다양하게 불리다가 유아교육이란 합의된 용어를 현재 사용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우리나라의 경우 유아교육은 오랜 기간 동안을 유치원 교육으로 인식되어 왔으며 유아교육의 대상은 유치원 취원 연령이었던 5세의 취학 전 유아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