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30~1945 소설의흐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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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현대문학의 흐름>
1930~1945 소설의흐름
-괴로운 현실에서의 도피 외면
1930년대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되어 우리문학이 한층 성숙했음을 보여주는 시기이다. 그러나 이 다양성은 일제의 압제가 가중된 시대상황으로 인한 결과이기도 했다. 계급이나 정치성을 지닌 작품이 금지되고 터부시 되는 당대 현실에서 작가들은 순수문학이나 토속적 세계, 지식인의 고민, 모더니즘 등에 몰입으로 소설의 장편화 경향이 두드러져, 20년대와는 달리 장편소설 중심시대, 역사소설, 가족사 소설 등이 주를 이루었다고 보여진다.
소설가들 중에는 전원에 머물려 순수란 이름으로 미문(美文)을 남기기에 몰두하는 사람이 많았다. 그리하여 에로스적인 것에 관심을 기울이는 작가도 있었고 자기의 신변에서 떠나지 않거나 자신의 의식의 분석에 몰두하는 사람도 있었다.
이효석(李孝石): 성애(性愛)에의 탐닉
이효석(李孝石, 1907년 2월 23일 ∼ 1942년 5월 25일)은 호는 가산(可山)이며, 강원 평창(平昌) 출생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단편소설 작가이다. 경성 제1고보(현재 경기고등학교)를 거쳐 경성제국대학(현재의 서울대학교) 법문학부 영문과를 졸업하고, 1928년 《조선지광(朝鮮之光)》에 단편 《도시와 유령》이 발표됨으로써 동반작가(同伴作家)로 데뷔하였다. 계속해서 《행진곡(行進曲)》, 《기우(奇遇)》 등을 발표하면서 동반작가를 청산하고 구인회(九人會)에 참여, 《돈(豚)》, 《수탉》 등 향토색이 짙은 작품을 발표하였다.
1925년 ≪매일신보≫ 신춘문예에 시 〈봄〉이 선외 가작(選外佳作)으로 뽑힌 일이 있으나 정식으로 문학 활동을 시작한 것은 〈도시와 유령〉(1928)부터 이다. 이 작품은 도시유랑민의 비참한 생활을 고발한 것으로, 그 뒤 이러한 계열의 작품들로 인하여 유진오(兪鎭午)와 더불어 카프(KAPF : 조선프롤레타리아예술동맹) 진영으로부터 동반자작가(同伴者作家)라는 호칭을 듣기도 하였다.
그러나 주위의 지탄을 받자 처가가 있는 경성(鏡城)으로 내려가 그곳 경성농업학교 영어교사로 부임하였다. 그의 초기 작품은 경향문학(傾向文學)의 성격이 짙은 〈노령근해露嶺近海〉(1930)·〈상륙 上陸〉(1930)·〈북국사신 北國私信〉 등으로 대표된다. 생활이 비교적 안정되기 시작한 1932년경부터 그의 작품세계는 초기의 경향문학적 요소를 탈피하고 그의 진면목이라고 할 수 있는 순수문학을 추구하게 된다.
이효석의 작품세계의 특질은 한마디로 향수의 문학이라고 요약할 수 있다. 그 지향은 안으로는 고향에 대한 그리움으로, 밖으로는 이국(異國), 특히 유럽에 대한 동경으로 나타난다.
전자는 〈메밀 꽃 필 무렵〉에서와 같이 고향의 산천을 무대로 한 향토적 정서 표현으로 나타나는 경우와, 〈들〉·〈돈〉 등에서 보는 바와 같이 근원적으로 인간 자체의 고향이라고 할 수 있는 에덴과 같은 것을 추구하는 원초적 에로티시즘(primitive eroticism)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후자는 서구적인 것에 대한 동경으로서 현대문명과 자유를 갈망하는 지향에서 이루어진 엑조티시즘(exoticism : 異國風)인바, 이 같은 동경의 세계를 서정적 문체로 승화시켜 특유의 작품세계를 형성하고 있다.
그는 1942년 뇌막염으로 병석에 눕게 되고, 20여일 후 36세로 요절하였다.
<그의 작품에서 볼 수 있는 에로티시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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