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현대소설사] 1920년대 소설사와 현진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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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개설
1. 1920년대의 문학의 사회적 배경
2. 근대소설의 정착과 인식 지평의 분화기
3. 개인적 삶과 사회적 삶의 두 지평 -염상섭과 현진건
4. 세계 인식의 두 대립과 분화 -주요섭, 최서해, 이익상, 나도향
5. 교조적 마르크시즘 대 통속소설 -박영희, 김기진, 최승일, 방인근, 최상덕, 박종화
6. 농촌 현실에 대한 두 시각 -이기영, 조명희, 이무영, 심훈
7. 동반과 순수의 비화해 -이효석, 이태준, 유진오, 채만식
8. 마치며

Ⅲ. 현진건
1. 작가 소개
2. 작품연보
3. 작품경향

Ⅳ. 현진건의 작품소개
1. 「운수 좋은 날」
2. 「술 권하는 사회」
3. 「빈처」
4. 「빈처」와 「술 권하는 사회」 비교

참고 문헌

본문내용
한일합방 이후 통속화의 길을 걸으며 민족의식의 부재상태로까지 나아갔던 1910년대의 우리 문학은, 곧 문학가들의 자각을 통해 극복이 되는 과도기적 모습을 보인다. 이 과도기적 상태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이광수로 대표되는 신지식인들의 활동이며, 이광수의 장편소설 「무정」의 등장이다. 「무정」은 근대적인 요소를 충족시킨 첫 작품으로, 그 문학사적 가치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그간 신문의 논설란에서보다 큰 계몽을 소설로써 이룩하였다.
1920년대에 들어서는 1910년대의 과도기적 모습들이 어느 정도 성숙되었다. 1910년대에는 최남선, 이광수 2인 문단 시대라 할 만큼 작가나 내용 면에서 미진했던 점들이 1920년대로 오면서부터 다양해지면서 비로소 본격적인 현대 문학의 기반이 확립되어 갔다. 이 밑바탕에는 3·1운동 후 조선총독부의 문화정치가 있었다.
나는 이 시기를 우리 근대문학사에서 규정짓자면, ‘성숙기’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1910년대를 ‘과도기’라고 가정했을 때 가능한 것이다. 하지만 문학사 세부적인 시각으로 1920년대 문학에 접근을 시도하다보면, 새로운 사상의 유입으로 다시 한 번 과도기적 모습을 보이게 된다. 현실의 새로운 인식과정을 통한 리얼리즘 소설의 등장과, 식민지 상을 극복하기 위해 유입된 사회주의 사상이 그것이다.
이후의 글에서, 새로운 현실 인식과, 사회주의 사상의 유입과 관련한 1920년대의 사회적 배경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이 시기의 문학을 연구하는 일은, 우리 문학사에 있어서 무척이나 중요한 일이다. 바로 우리 문학의 과도기적 시기이며, 근·현대 문학의 시작이기 때문이다. 때문에 이를 아는 일은, 우리 문학사의 어제와 오늘을 아는 일과도 다름이 없다고, 나는 생각한다.
참고문헌
김윤식, 김우종 <한국 현대 문학사> 송백헌, <우리 문학과 그 현장>
김재용, <한국 근대 민족 문학사> 김윤식, 정호웅 <한국 소설사>
신동욱, <현진건 연구> 현상무, <현진건 문학연구>
엄창섭, <한국 현대 문학사> 홍성암, <현대 작가론>
김우종, <역사의 증언과 사실주의> 박종홍, <현대 소설의 시각>
정한숙, <현대 한국 문학사> 김용성, <한국 근대 작가 연구>
윤병로, <빙허 현진건론>, <한국 근 현대 문학사>
박상준, <한국 근대문학의 형성과 신경향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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