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구술성 -`재미`의 발현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 왜 재미있는 라디오인가?
2. 본론(1) -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프로그램이 갖는 고유한 재미의 맥락 찾기
2-1)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진행자 ‘최양락’ 인물 중심의 맥락으로4
2-2)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코너 분석을 통한 재미의 연결고리 찾기
2-3)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라디오 매체가 갖는 특수성을 중심으로
3. 본론 (2) - TV 시사풍자 코미디와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비교
; TV 코미디 프로그램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과 비교 분석
3-1) 공통적 특성 - 전복성
① 위-아래의 전복
② 예상과 기대의 전복
③ 공공연한 비밀의 폭로
3-2) 성대모사
3-3) 의태어, 의성어, 효과음의 사용
3-4) 현장성과 연행성
3-5) 호명하기
4. 결론
- 본문내용
-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구술성
- ‘재미’의 발현을 중심으로
1. 서론 - 왜 재미있는 라디오인가?
오늘날 발전한 과학기술이 낳은 각종 미디어, 다채로운 형태의 텍스트들의 영향 속에 구술문학 텍스트는 다양하고 유동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텍스트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대립되어온 구술성과 기술성은 각종 매체의 범람 속에 상호작용하여 그 성격을 이전과 같이 나누어 규명하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분명히 우리 주변에는 구술적 문화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으며, 구술성을 가진 텍스트로 지정할만한 현상과 맥락들이 얼마든지 있다. 전자매체의 시대에서 변형된 2차적 구술성은 물론 이전과 같은 순수한 구술성과는 다르지만 오늘날 미디어 범람의 사회에서 주목할만한 요소라는 점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말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요소와 과학기술의 발달이 만난 매체에서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라디오였다. 라디오가 지닌 제 2 의 구술성에 대해 연구를 하던 중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가 귀에 들어왔다. 제목부터 ‘재미’를 표방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에서 대체 재미는 어떤 식으로 구체화되는지, 또 그 발현 과정에서 구술성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우리는 재미라는 측면에 중점을 두고 구술성을 밝혀보고자 “재미있는 라디오”라는 텍스트를 선택하였다.
2. 본론(1) -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프로그램이 갖는 고유한 재미의 맥락 찾기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재미’의 측면을 찾아내는 과정은 그 프로그램이 갖는 고유성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아야 하는 과정일 것이다. 우리는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프로그램 제목에 나타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최양락> <재미있는> <라디오> 세 가지 맥락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이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고유한 재미의 측면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시도하였다.
- 참고문헌
-
송효섭, 『설화의 기호학』, 민음사, 2002,
로만 야콥슨, 『일반언어학 이론』, 권재일 옮김, 민음사, 1989.
송효섭, 『문화기호학』, 아르케, 2003.
월터 J. 옹,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이기우, 임명진 옮김, 문예출판사, 2006.
리틀존, 『커뮤니케이션 이론』, 김흥규 옮김, 나남출판사, 1996.
김운찬, 『현대기호학과 문화분석』, 열린책들,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문학] 15세기 관료문인과 방외문인의 문학세계-서거정과 김시습
- 유아의 미술발달 단계에서 켈로그의 발달단계와 로웬펠드의 그림 발달단계
- 학교 민주주의 구현을 위한 학교자치의 방향과 과제를 제시하시오
- 아동 미술, Lowenfeld의 발달 단계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삼국의 건국 신화
- 도덕과 교수_학습 과정안 - 절제덕목에 관한 분석 및 교수 학습 과정안 - 3 아껴쓰는 보람 - 3 소중한 시간 - 2 절제하는 생활
- [병자호란] 병자호란에 관하여(배경, 전개, 결과 등)A+
- 한국의 교육적 상황에의 부르디외의 논의의 적용
- 맥아더-베이츠 의사소통발달 평가(K M-B CDI)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