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구술성 -`재미`의 발현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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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 왜 재미있는 라디오인가?

2. 본론(1) -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프로그램이 갖는 고유한 재미의 맥락 찾기

2-1)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진행자 ‘최양락’ 인물 중심의 맥락으로4
2-2)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코너 분석을 통한 재미의 연결고리 찾기
2-3)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라디오 매체가 갖는 특수성을 중심으로

3. 본론 (2) - TV 시사풍자 코미디와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비교
; TV 코미디 프로그램 ‘회장님, 회장님, 우리 회장님’과 비교 분석

3-1) 공통적 특성 - 전복성
① 위-아래의 전복
② 예상과 기대의 전복
③ 공공연한 비밀의 폭로
3-2) 성대모사
3-3) 의태어, 의성어, 효과음의 사용
3-4) 현장성과 연행성
3-5) 호명하기

4. 결론
본문내용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구술성
- ‘재미’의 발현을 중심으로



1. 서론 - 왜 재미있는 라디오인가?

오늘날 발전한 과학기술이 낳은 각종 미디어, 다채로운 형태의 텍스트들의 영향 속에 구술문학 텍스트는 다양하고 유동적이며 복합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다. 텍스트는 고정된 것이 아니고 움직이고 있는 것이다. 끊임없이 대립되어온 구술성과 기술성은 각종 매체의 범람 속에 상호작용하여 그 성격을 이전과 같이 나누어 규명하기 힘들어졌다. 그러나 분명히 우리 주변에는 구술적 문화의 영향이 강하게 남아 있으며, 구술성을 가진 텍스트로 지정할만한 현상과 맥락들이 얼마든지 있다. 전자매체의 시대에서 변형된 2차적 구술성은 물론 이전과 같은 순수한 구술성과는 다르지만 오늘날 미디어 범람의 사회에서 주목할만한 요소라는 점을 굳이 말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
말을 중심으로 하는 문화요소와 과학기술의 발달이 만난 매체에서 우리가 가장 먼저 생각한 것은 라디오였다. 라디오가 지닌 제 2 의 구술성에 대해 연구를 하던 중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가 귀에 들어왔다. 제목부터 ‘재미’를 표방하고 있는 이 프로그램에서 대체 재미는 어떤 식으로 구체화되는지, 또 그 발현 과정에서 구술성은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우리는 재미라는 측면에 중점을 두고 구술성을 밝혀보고자 “재미있는 라디오”라는 텍스트를 선택하였다.

2. 본론(1) -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 프로그램이 갖는 고유한 재미의 맥락 찾기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에 나타난 ‘재미’의 측면을 찾아내는 과정은 그 프로그램이 갖는 고유성과 연관지어 생각해 보아야 하는 과정일 것이다. 우리는 <최양락의 재미있는 라디오> 프로그램 제목에 나타나는 것에서 알 수 있듯, <최양락> <재미있는> <라디오> 세 가지 맥락을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이 프로그램이 갖고 있는 고유한 재미의 측면에 대해 연구해보고자 시도하였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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