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및 교육 경영 12장, 교육기획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4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육기획의 개념
1. 기획제도의 발달과 교육기획
2. 교육기획의 개념

Ⅱ. 교육기획의 원리와 유형
1. 교육기획의 원리
2. 교육기획의 유형

Ⅲ. 교육기회의 과정
본문내용
Ⅰ. 교육기획의 개념
1. 기획제도의 발달과 교육기획
(1)기획(planning)의 의미
1)Plan과 Planning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기획은 계획 이상의 것. 기획의 결과로 나타난 것이 계획
2)기획의 역할
-미래지향적, 조직의 생산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해 지향해야 할 목표와 전략은 무엇이며 이를 위한 구체적 행동지침은 무엇이 되어야 하는가를 거시적 관점에서 조망하고 전략수립

(2)기획의 기원
1)그리스 ․ 로마 시대의 도시계획
2)현대적 의미의 기획
-소련의 제1차 5개년 계획
-미국의 뉴딜정책
-우리나라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
3)통제성 VS 민주성
-민주화, 절차적 합리성 재고

2. 교육기획의 개념
(1)기획의 개념
미래의 목표를 설정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과제들이 수행되어야 하며, 그 과제의 수행을 위한 구체적 방법이 무엇인지를 모색하는 일련의 작업
(2)교육기획의 개념
미래 교육목표를 보다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한 최선의 수단과 방법을 모색해가는 지적 준비과정

참고문헌
1. 이욱범. 교육기획론. 서울 : 문음사, 2003.

2. 신중식. 교육행정ㆍ경영론. 서울: 교육출판사. 2001.

3. 김명한. 박종열. 교육행정 및 학교경경. 서울: 형설출판사. 2001.

4. 박병량, 주철안. 학교ㆍ학급경영. 서울: 학지사. 1999.

5. 장원동.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서울: 상조사. 2004.

6. 조남두 외 6인, 교육행정론, 원미사, 200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9년 교육행정및경영 하계계절시험 핵심체크
  •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 및 유관 기관과의 관계)교육행정의 과정 의사결정 → 계획 → 조직 → 지도성 → 평가(3) 교육행정 영역의 종합모형교육행정의 영역에 대한 2원적 접근① 내용별 영역 - 교육내용, 목표, 과정, 자료, 방법 / 학생인사 / 교직원인사, 교원, 사무직원 / 시설행정 / 재정 / 사무관리 / 홍보 / 연구② 과정별 영역 - 기획 / 정책 결정 / 조직 / 교신 / 지도 / 조정 / 통제 / 평가삼차원적 교육행정가의 행위모형① 과정 - 평가, 지도성, 조직, 계획, 의사결정②

  • [교육행정,] 교육행정과 교육경영
  • 교육인사와 자원을 유동하게 하는 활동(1) 국가공권설- 교육행정은 일반행정의 일부로서 교육에 관한 행정이라고 정의하려는 입장. 교육행정을 국가통치권의 작용으로 설명하려는 입장. 법규 해석적이고 국가공권력 지배적인 이 이론은 ‘교육에 관한 행정’으로서 교육의 본질적 이념이 경시될 가능성과 교육의 자주성 및 중립성이 인정되지 않고, 교육행정의 특수성과 전문성을 소홀히 취급하는 교육행정론이라 하겠다.(2) 조건정비설 - 교육행정

  • [교육학] 교감의 지위와 역할 및 자질요건0k
  • 교육도 시대의 변화에 따라 내용과 방법과 환경의 변화를 통해 교육경쟁력 확보를 위한 노력을 하지 않으면 안될 것이다. 따라서 학교 구성원 모두가 투철한 개혁 의지를 갖고 있어야 함은 물론 더욱 중요한 것은 학교 경영자인 교장과 교감의 의식 개혁이 선행되어 확고한 의지를 갖고 민주적인 지도력을 발휘해야 할 것이다. 단위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행정이 이루어지는 것을 학교경영 또는 학교관리라고 하는데 학교경영과 학교관리를 동일시하는

  • [교육행정 및 교욱경영] 학교,학급 경영론
  • 제 12장 학교․학급경영론제1절 학교경영론1. 학교경영의 의의1) 학교경영의 개념학교경영(school management)이란 어떤 학교가 그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인적 ․ 물 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합하는 활동“ 즉, 학교교육목적을 효율적으로 달성하기 위하여 학교장의 자주적 관점에서 인적․물적 자원과 기술 ․ 정보의 활용을 조정 ․ 통제 하는 활동과정◉학교 경영과 학교관리의 차이점첫째, 학교경영이란 교장의 주관적 ․ 이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