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정서장애아교육]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과 효과적인 지도 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개념적 모델과 함께 효과적인 지도방법도 함께 실려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정서 및 행동장애의 개념적 모델 분류
1. 정신역동적 모델
2. 생리학적 모델
3. 심리교육적 모델
4. 생태학적 모델
5. 인본주의적 모델
6. 행동적 모델
7. 인지학습 모델

Ⅳ. 정서 및 행동장애아의 효과적인 행동 수정 방법
1. 긍정적 강화
2. 부정적 강화
3. 벌
4. 행동형성
5. 촉구와 용암법
6. 행동 계약
7. 포만
8. 과잉교정
9. 이완훈련
10. 감각둔화법

Ⅳ. 효과적인 정서 및 행동장애아 지도 방법

Ⅴ.결 론
본문내용
우리의 관찰 사실을 이해하기 위해 모델을 제시한다. 인간행동의 모델은 현실의 표본 혹은 우리 자신들과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이해하고 예측하는 방식이다. 모든 인간들은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견하고, 현재 일어나고 있는 일을 감지하며, 과거 사건의 영향을 이해하기 위해 모델수립에 참여하고 있다. 세기가 바꿘 이래, 정서장애 아동들에 대해 더욱 열의를 갖고 관찰하고 연구하며 추적하여 정서장애로부터 관찰된 바를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방법을 개발하였다.
요즘 특수학생들을 지도하는 놀이치료, 물리치료, 작업치료, 미술치료, 음악치료 등 많은 치료법이 나오고 있으나, 모든 전략이나 기술, 연구법 등은 궁극적으로 주요 이론적 구조들로부터 도출되기 때문에 다음의 7가지 개념적 모델이 지닌 주요 개념을 이해한다면 교육적 접근을 쉽게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정서장애아 교육 『 강위영 저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특수아동의 심리 『 이태영 편 』 ― 대구대학교 출판부 ―
장애아발달학 『 박화문 저 』 ― 대구대학교출판부 ―
특수아동교육 『 이소현 외 』― 학지사 ―
특수교육학 『 구본권 저 』 ― 교육과학사 ―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서 행동장애아의 교수학습지도방법
  • 방법이 달라질 뿐만 아니라, 장애의 출현율을 측정하는 것이나 장애아동을 교육할 전문가를 훈련하는데 강조되어야 하는 내용에 이르기까지 영향을 받게 된다. 애매모호하고 부적절한 정의는 부적절한 법적, 행정적 정책을 낳게 만들고, 비효과적인 중재방법과 기능적이지 못한 교사훈련 프로그램을 초래하게 된다. 따라서, 각 장애 영역의 정의는 최근 연구의 지식과 정보에 따라 수정되어져야 한다. 본 글에서는 정서 및 행동장애에 대한 개념적 모델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논하시오(장애아동의 통합교육 - 특수아교육)
  • 및 장애정도에 알맞는 교육모형의 미정립(2) 교육 수혜율 저조 및 교육기회의 불균형(3) 직업교육 시설 부족 및 높은 실업률(4) 특수교육 현장의 요구에 부응치 못하는 교원양성 체제(5) 행정재정지원체제 및 부처간 협력체제 미흡(6) 가족의 통합교육에 대한 부담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발전방안 제시(1) 일반인들의 장애인과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의 개선(2) 학교 관리자의 철학이 변화되어야 한다(3) 일반학급 교사 및 교수학습 방법이 변화

  • [장애인복지] 특수교육
  • -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특수교육의  정의 및 필요성 1)특수교육정의2) 특수교육의 필요성 3) 특수교육의 목표2. 특수교육방법 1) 특수교육 내용2) 특수교육 유형3. 장애아 통합교육1) 장애아 통합교육 정의 및 이념2) 장애아 통합교육의 유형과 효과3) 장애인 통합교육의 현황4) 장애아 통합교육의 이슈 및 동향5) 장애아 통합 교육의 주요과제4. 특수교육의 현황과 법1) 특수교육의 현황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5. 특수교육의 동

  • 특수한 학습자 레포트
  • 장애가 약 70%를 차지하며,l 여기에는 정신지체, 학습장애 및 행동장애 등이 포함된다(Eggen & Kauchak, 1992).경미한 장애 (Eggen & Kauchak, 1992)특별학생(special student): 하위 2-3% 영재학생과 특별학생은 신체적․정의적․인지적 특성에 있어 보통의 학생들과는 분명한 차이를 나타내고 있으며, 특별교육 프로그램이나 처치가 필요한 예외적인 특성을 갖기 때문에(Goetz, Alexander, & Ash, 1992), 이들을 특수한 학습자(Exceptional learner)로 정의하기로 한

  • 특수아동의 심리학적 이해
  • 특수아동 심리와 교수전략제 7장 특수아동의 자기-조정과 교수전략1. 자기-조정의 발달2. 혼잣말의 발달과 범주화 체계3. 특수아동의 혼잣말과 과제수행4. 과제의 특성과 자기-조정5. 교수전략의 효과제 8장 특수아동과 조기중재1. 조기중재의 정의 및 중요성2. 장애아 조기중재의 역사3. 조기중재 프로그램4. 조기중재 전문가5. 조기중재 전략제 9장 특수아동과 언어중재1. 언어장애의 개념2. 언어장애의 유형과 원인3. 언어중재 방법4. 최근 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