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방안]ICT활용교육 활성화를 통해 사교육비절감 효과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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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본문내용
1. 서 론

우리나라 가계의 소비 지출 항목 중 비중이 가장 큰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통계청의 ‘교육부문 사회 통계 조사’ 결과에 따르면 우리나라 가구의 교육비 부담은 외환 위기 전보다 15%나 늘어났고 한다. 가구당 교육비 지출은 평균 37만여원인데, 자녀 교육비로 100만원 이상 지출하는 가구도 5.8%나 됐다. 그야 말로 가정 경제의 큰 부담으로 교육비가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자녀들의 교육비가 소득에 비해 부담이 된다고 응답한 가구는 전체의 72.5%로 해마다 그 비율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교육비 가운데 과외비가 56%나 차지, 경제난 속에서 사교육비가 큰 부담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이렇게 과외비 부담이 증가하면서 가장의 수입만으로는 이를 충당할 수 없어 주부들이 취업전선에 뛰어드는 게 사회현상으로 자리 잡고 있고, 정부의 각종 교육 개혁 조치에도 불구하고 고액과외는 증가하고 있어 공교육의 위기는 더욱 고조되고 있다고 할 수 있겠다.
과연 공교육이 위협 받고 있는 상황인가?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교육인적자원부가 2001년 3월 30일에 발표한 “ICT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에서 가계의 교육비 부담, 특히 사교육비 부담을 줄이고, 공교육의 내실화를 기할 수 있는 해법을 찾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된다.

2. 본 론
2001년 교육인적자원부가 발표한 ICT 활용 학교 교육 활성화 계획이란, 국민의 정부 출범 이후 지속적으로 추진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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