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EBS교육방송의 의의,목적, EBS교육방송의 필요성,여건조성, EBS교육방송의 효과,문제점, EBS교육방송의 사교육비경감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8.27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EBS교육방송의 의의
Ⅲ. EBS교육방송의 목적
1. 교육복지 실현
2. 사교육비 절감 실현
3. 새로운 학습 서비스 실현
Ⅳ. EBS교육방송의 필요성
Ⅴ. EBS교육방송의 여건조성
1. 학급의 TV 시청 및 인터넷 환경 조성
2. 학교 방송 시설 완비
3. 컴퓨터실 개방
Ⅵ. EBS교육방송의 효과
1. 방송 매체는 교육적 기능을 단시간에 제고할 수 있다
2. 새로운 형태의 방송 학습 교재를 제작 활용할 수 있다
3. 방송 매체를 통해 교육 기회의 균등을 실현할 수가 있다
Ⅶ.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Ⅷ. EBS교육방송의 사교육비 경감 방안
1. 단기 방안
1) 교육 유관기관간 연계체제 구축 및 사이버 교육정보센터 운영
2) ‘수능 학습 전문 채널’로 특화
3) 방송영역 : 방송프로그램 VOD의 무료화 실시
4) 인터넷 영역 : 인터넷 온라인업체의 과열 사교육 시장 대체 효과
5) 최고 수준의 학습 프로그램 제작과 VOD 무료 서비스 실시
2. 장기 방안
Ⅸ.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방송은 백화점식, 외우기식 시험에 의존하는 현행 교육개혁을 선도하는 기능을 외면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음을 알아야 한다. 올해부터 교육방송은 일종의 방송과외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였다. 이것은 긍정적인 부분이 있다. 과외를 받지 못하는 학생에게 무료의 서비스를 받게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교육방송이 현재의 입시 위주, 과외 중심의 교육 체제를 혁파할 생각은 안하고 대중주의적 발상에서 과외방송을 했다는 비판도 동시에 받고 있다. 또한 과외방송 서비스가 실제적으로 효과가 있으려면 사교육비가 실제로 절감되어야 한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은 별로 엿보이지 않는다. 설사 과외 방송이 어느 정도 순기능을 한다 해서 그 정당성이 인정받는 것은 아니다. 지금 국민에게 필요하고, 국민이 요구하는 것은 획기적인 교육 개혁이다. 교육방송은 과외 방송보다는 교육 개혁 방법론을 탐구하여, 종합적인 교육 개혁안을 내놓는데 더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따라서 교육방송은 교육 개혁의 선도자 역할을 할지, 과외 방송을 계속할지를 판단해야 한다.
우리 사회와 국민이 절실히 필요로 하는 교육은 시험용 교육, 과외 교육이 아니다. 시험과 과외는 넘쳐나고 있다. 물론 저소득층 자녀는 그런 기회가 제약을 받고 있지만 아무리 이들이 그런 교육을 가진다해도 기대할 수 있는 것은 조금 시험 성적이 조금 좋아야 들어가는 대학교에 들어가는 것일 뿐이다. 오히려 현재와 같은 시험 위주의 교육, 입시 중심의 교육, 빈부격차가 정당화 되는 교육을 철폐할 때 일반 국민들은 교육을 국민의 것으로 만들 수 있다. 풀어 말해 국민들은 인간의 존엄성, 민족의 자주성을 달성하는 매개체로서 교육이 필요한 것이다. 그러나 교육방송이 처한 현실 때문인지 입시용 프로그램과 일반 사회교육에 치중되어 있다. 실험성이니 창의성이니 하는 것은 보기가 어렵고, 다양성도 그다지 만개되지 않았다. 당장으로는 입시용 교육기능을 외면할 수는 없을 것이다. 하지만 이런 경직된 교육 철학에 구속되고, 편성과 제작도 이런 이념을 크게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다양성과 창의성은 확보될 기회조차 없다.
교육방송의 가장 시급한 임무는 교육개혁의 선도 방송 역할을 하는 것이다. 한국 사회의 가장 큰 문제가 교육구조에 있다면 교육방송은 그 교육문제를 해소하는 방향이 무엇인지를 탐색하는데 총력을 기울이는 것이 당연하지 시험용 교육에 편승하여 입지를 다지려는 전략은 단기적으로 달콤할지 모르나 결국은 국민의 배척을 받을 수밖에 없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부 : 학교교육내실화를 위한 EBS 위성교육방송 활용방안, 1997
교육방송 : EBS 교육방송 프로그램 안내서, 1994
뉴스메이커 통산569호 : EBS 수능과외, ‘安風’에도 강남전선 이상없다, 2004. 4. 15
시사저널 749호 : EBS - 사교육 ‘3차 대전’ 돌입, 2004. 3. 4
손정숙 : EBS 와이드 저널 학교…실상과 처방 다각적 분석, 대한매일신문, 1999. 10. 15
채미령 : 한국고등학생들의 교육방송(EBS) 시청동기와 충족도에 관한 연구 : 수도권학생들의 경우를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9
한국교육방송공사 : EBS 교육방송 활용 활성화를 위한 설명회, 20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일본 대중음악 한류 열풍 J POP 정의 J POP 일본 대중음악 J POP 일본식 팝
- [배론 최신A+] 다음 한국어 교재 중 두 권을 선택하여 한글 자모와... (외국어로서의한국어발음교육론)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