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고대 그리스철학과 중세 철학 요약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03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철학의 정의, 철학적 사유의 목적
Ⅱ. 그리스 철학의 요약
1. 소크라테스 이전의 철학
2. 소크라테스의 시대
3.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시기
4. 아리스토텔레스 이후의 철학
(1)스토아 학파
(2)에피쿠르소 학파
(3)신플라톤주의
Ⅲ. 중세 기독교 철학의 요약
Ⅳ. 그리스적 사유와 중세 사유의 비교
Ⅴ. 리포트를 마치며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필로소피란 말은 원래 그리스어의 필로소피아(philosophia)에서 유래하며, 필로는 ‘사랑하다’,ꡐ좋아하다ꡑ라는 뜻의 접두사이고 소피아는 ꡐ지혜ꡑ라는 뜻이며, 필로소피아는 지(知)를 사랑하는 것, 즉 ‘애지(愛知)의 학문을 말한다. 철학(哲學)의 ꡐ哲ꡑ이라는 글자도 ꡐ賢ꡑ 또는 ꡐ知ꡑ와 같은 뜻이다. 이와 같이 철학이란 그 자의(字義)로 보아서도 단순히 지를 사랑한다는 것일 뿐, 그것만으로는 아직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지 알 수 없다. 분명한 것은 철학자도 화학자나 기상학자와 마찬가지로 진리를 추구하며 새로운 것을 발견하기를 원한다는 점에서, 철학은 과학과 비슷하다는 점이다. 그러나 과학자들의 작업과 저술은 아무리 위대한 것이라도 세월의 흐름에 따라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지만, 철학의 고전들은 후세의 연구에 의해 옛 것으로 치부되지 않는다. 오늘날 행성에 관해 알기 위해 프톨레마이오스의 글을 읽는 사람은 없겠지만, 옛 것을 연구하는 사람이 아니어도 철학적 사유를 위하여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을 읽는다는 것이 그 예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철학적 사유의 목적은 무엇일까? 수많은 존재론적 이유가 있겠지만 간략히 두 가지로 요약해 보겠다. 첫째, 철학은 세계를 보는 학문이다. 다시 말해서 우리가 이 세계를 어떻게 볼 것이며 이 세계는 어떤 법칙이 있고 그러한 현상을 이해하면서 동시에 우리에게 어떻게 해야 보다 참다운 삶을 영위 할 수 있는지를 알려준다. 두 번째로는 삶의 의미를 반성하는 학문이다. 예를 들어 우리가 왜 사는가와 같은 아주 근원적인 문제를 따지는 학문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왜 사는가, 즉 삶의 궁극적인 목적이란 무엇인가 하는 것과 같은 문제는 세상을 둘러보는 것이다. 즉, 화학과 물리학을 배움으로써 해결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 참고문헌
-
서양 철학사 이제이 북스 지은이: 엔서니 케니, 옮긴이:김영건
서양 철학사 대한교과서 지은이:Bettrand Russel, 옮긴이:한철하
그리스로마철학사 철학과 현실사이 지은이:콕플스톤 옮긴이:김보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학습이론, 사회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이 성인학습에 공헌 또는 시사하는 바를 논하시오0K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철학의이해2B) 이 책들은 플라톤의 대화편들입니다-티마이오스 플라톤 김유석 옮김요약정리 및 독후감0k
- [동양기술] 중국의 천문학과 서양의 천문학을 비교와 서양 천문학이 중국사회에 미친 영향
- 여론조사의이해2공통) 언론과 소셜미디어 통해서 대중의 의견파악하고 여론을 형성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으므로 여론조사가 필요 없다는 주장에 대하여 논하시오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필요성,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기법,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프로그램, 초등학교 상담(초등학생상담)사례
- 말하기 교육의 필요성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의 변화를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제시하고 현재 말하기 교육은 어떤 언어 교수 이론을 바탕으로 설명하는 것이 좋은지 이유와 근거를 들어 서술하시오
- K의 역사 속으로
- 올림픽의 참여와 의미
- 만2세 1년 관찰일지 및 발달종합평가 (일상놀이 영역)
- [유아놀이지도, 과학놀이] 과학 영역의 놀이형태, 환경구성, 교사 역할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