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업성취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 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16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며

Ⅱ. 학업성취수준이 집단에 따라 어떻게 다른가?
1. 남녀간 격차(표1참고)
2. 지역간 격차(표2 참고)
3.계층간 격차(표3참고)

Ⅲ. 학업성취 격차의 학교외 요인
1. 지능
1) 부모의 성격적 요인
2) 어린이의 성격적 요인
3) 문화적 요인
4) 영양의 요인
5) 교육적 요인
2. 창의성의 중요성
3. 감성지능지수(Emotional Intelligence Quotience)
4.사회경제적 배경
5. 자아개념과 학업성취
6. 그 외 학교외적 요인

Ⅳ. 학업 성취 격차의 학교 내 요인
1. 학교의 교육조건
2. 학급편성
4. 학급규모
5. 학생문화와 학교풍토

Ⅴ. 마무리하며

⊙ 참고 자료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학업성취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이다. 그러므로 학업성취에는 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만이 아니라 비 지적 영역의 학습 결과에도 포함된다. 그러나 학업성취를 나타내는 성적은 흔히 지적 영역의 학습수준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인다.
진급과 진학 졸업 등 교육 선발 과정에서 판단의 기초가 되는 것은 학생의 학업성취수준이다. 학업성취수준은 앞 단계의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 학습했는가를 나타내는 평가 자료인 동시에 다음 단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할 수 있는 학습의 기초를 갖추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예측 자료이기도 하다. 학교에 있어서는 학업 성취 수준은 그 학교의 교육 능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다. 또한 성적은 그 개인의 앞으로의 학습 능력을 판단하는 자료로도 이용되기 때문에 성적의 고저는 상급 학교 진학에도 큰 영향을 준다. 성적이 상급학교 진학에 큰 영향을 준다는 사실은 성적이 교육 기회의 분배와 직결되는 요인이라는 의미이기도 하다. 교육 기회 분배는 말할 필요도 없이 사회적 지위의 획득으로 연결되므로 성적은 사회적 평등 문제와 관련된다. 따라서 본 조사에서는 성적 즉 학업성취의 지적영역의 학습수준으로만 제한한다.

참고문헌
이성진외, 교육과학신서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이해성, 지능검사의 문화적 편파성, 한국교육사회학 연구회
인터넷 (www.riss4u.net/ipcp/ipcpnew_fr_p.html) 자료 등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론]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중요성 사회복지의 역할은 예방과 교육 측면에서도 중요합 - :니다 청소년과 가족들에게 자살 관련 지식을 제공하고 위기 상황에 대한 대 . ,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예방 프로그램과 교육을 개발하고 제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사회복지의 역할은 청소년기 자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종합적인 접근과 지원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단순한 대응이 아닌 예방적이고 종합적인 .사회적 지원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 필요합니다.청소년기 자살 예

  • [교육사회학] 학업성취의 격차
  • 요인의 영향을 받아 결정되는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상식은 터무니없는 잘못은 아니지만, 그대로 믿을 만한 것이 못된다(김신일,p336).2. 중요성학업성취는 교육에 관련된 모든 집단에게 중요하다. 학교에 있어서는 학업성취수준이 그 학교의 교육능력은 나타내기 때문에 중요하며, 학생들에게는 학업성취수준이 자신의 학습수준을 나타내는 것(상급학교 진학의 자료)이기 때문에 중요하다. 더욱이 한국에서 상급학교 입시가 극히 중요한 경우에는 성

  • 교사(교원)와 학부모 역할,협력, 교사(교원)와 학부모 위치,이미지, 교사(교원)와 학부모 교육문제인식,갈등, 교사(교원)와 학부모 연계프로그램
  • 25.6 11.2 2.5교사들의 자율성이 침해된다 가시적인 성과에 너무 집착하게 된다 공동체 구성원간의 과잉경쟁 분위기가 조성된다 교사들의 업무부담이 증가하게 된다 교육활동이 학교외적인 요인에 지배된다 기타 외부전문가 학부모와의 관계27.5 42 7.3 1 21.5 0.8 7.4상대평가방법을 적용하되 평가단계줄임20.8%상대평가그대로 적용9.5%절대평가방법으로 전환69.7%별로 그렇지않다13.8%전혀 그렇지 않다1.5%1분단2분단3분단4분단5분단6분단Postbank

  • 수련생 흥미 유발을 위한 태권도장 수련프로그램 다양화 방안0
  •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우리는 태권도 수련을 통해 합리적이고 계획적인 신체활동 및 정신수련을 통해 지적, 정서적, 사회적, 생활태도 면에서의 발달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태권도수련이 수련자의 심신에 미치는 영향은 신체적 성장발육을 촉진하며, 민첩성과 순발력과 같은 운동적 발달을 도모 하고, 지능과 학업성적을 향상시키며 정신적인 유연함과 강인함을 키워주며 대인관계와 사회성의 발달과 같은 심리적, 사회적 발달에 많

  • [초등교육] 아동의 사회성에 통합교육이 미치는 효과 고찰
  • 학업성취도 낮은 경향이 있다고 하였다. 따 라서 또래와의 부정적인 상호작용은 사회적 고립을 가져올 뿐만 아니라 사회적 기술을 발달시키고 실행할 기회를 감소시켜 사회적 부적응을 야기하게 되며 자신과 사회에 대 한 부정적인 개념을 형성하게 된다. 성영혜 외, 앞의 책, p. 236.아동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경향 중의 하나는 상대방의 행동을 강화시키는 보상 요인으로서의 역할이다. 즉, 아동들은 애정, 주의, 칭찬, 물리적인 보상 등을 통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