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The Paideia Propos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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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론
2. 아들러의 파이데이아 제안이 등장하게된 배경
3. Adler의 ‘The Paideia Proposal’의 교육의 내용과 그 목적
4. Adler의 Paideia 교육 과정
5. 아들러의 Paideia에 대한 비판점.
6. 아들러의 Paideia가 우리 교육에 주는 시사점.
7.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9세기 말에 제시된 학습자 중심으로 교육을 바라보기 시작한 진보주의 교육론은 요즘에도 각광을 받고 있을 정도로 영향력 있는 교육 철학이다. 그러나 당시로서는 굉장히 획기적이었던 경험에 입각한 교육을 강조한 진보주의의 물결이 채 가시기도 전에 정신세계를 강조하고 가장 중시하는 커리큘럼으로 고전을 제시한 항존주의를 처음 접했을 때는 과거를 지향하고 있기에 자칫 시대를 역행하는 이론이 아닐까하는 첫인상을 받을 수도 있겠다. 그러나 민주주의 사회에서 기본적으로 교육은 모두에게 똑같이 적용된다는 전제 아래 양적인 면이 아닌 질적인 면에서 훌륭한 교육을 시행하기를 주장한 아들러의 생각은 시대를 역행하는 것이 아닌 높은 질의 교육을 추구하고 그러기 위해 고전을 강조한 것으로 볼 수 있으리란 생각이 들었으며 이 부분이 항존주의의 대표적인 학자 아들러에 대한 관심을 끌었다. 20세기 미국의 역동적인 교육 개혁 속에서 제안되었던, 제목부터 쉽게 이해하기 힘든 아들러의 ‘Paideia 연구’는 과연 어떤 배경에서 탄생했으며 구체적으로 어떠한 내용으로 이뤄졌는지부터 알아보아야 논의를 더 진행 할 수 있을 것 같았다. 또한, 아들러의 ‘Paideia 제안’을 현대의 교육에 적용 가능성 면에서 논의해 보기로 하였다. 구체적으로는 ‘Paideia 제안에서 제시된 이론을 현대의 관점에서 비판해 보고 여러 교육개혁방안이 시도되는 현재의 우리 교육 현실에는 어떤 시사점을 줄 수 있을지 논의를 나누어보기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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